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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 학습능력, 창의성과 유아의 이야기구조 발달 연구
Young children's age, learning ability, creativity and the development of story structure 원문보기


이화영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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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언어나 인지의 발달 상태를 나타낸다고 간주되고 있는 이야기구조는 근래 유아교육 분야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유아들이 만든 이야기에 이야기구조의 구성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정도에 따른 정교성은 이야기구조발달의 준거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이야기구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연령에 따른 이야기구조의 정교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학습능력 수준에 따른 이야기구조의 정교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의 창의성 수준에 따른 이야기구조의 정교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의 연령, 학습능력, 창의성 요인들이 이야기 구조의 정교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부산시내에 위치한 S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29명, 만 4세 유아 37명, 만 5세 유아 37명, 총 103명이었다. 자료수집을 위해 이야기구조의 측정, 창의성 경사, 학습능력 검사 순으로 일주일 정도의 간격을 두고 각각 실시되었다. 이야기구조 검사와 창의성 검사는 본 연구자가 실시하였고, 학습능력 측정은 유아들의 담임교사가 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유아의 이야기구조 측정을 위해 강승희(2001), 정현정(2002) 등이 사용한 그림들과 Stein과 Glenn(1979)의 이야기구조 평정척도가 사용되었고, 창의성 측정을 위해서는 Torrance(1996)의 창의적 사고 검사도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 B형, 그리고 학습능력 측정을 위해서는 김은영(2001)의 유아행동관찰척도 중, 언어생활, 사회생활, 탐구생활 3개 범주가 사용되었다. 통계처리는 일원변량분석, Tukey 사후검증, ...

주제어

#연령 학습능력 창의성 이야기구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화영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62p.
키워드 연령 학습능력 창의성 이야기구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656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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