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언어나 인지의 발달 상태를 나타낸다고 간주되고 있는 이야기구조는 근래 유아교육 분야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유아들이 만든 이야기에 이야기구조의 구성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정도에 따른 정교성은 이야기구조발달의 준거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이야기구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연령에 따른 이야기구조의 정교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학습능력 수준에 따른 이야기구조의 정교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의 창의성 수준에 따른 이야기구조의 정교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의 연령, 학습능력, 창의성 요인들이 이야기 구조의 정교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부산시내에 위치한 S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29명, 만 4세 유아 37명, 만 5세 유아 37명, 총 103명이었다. 자료수집을 위해 이야기구조의 측정, 창의성 경사, 학습능력 검사 순으로 일주일 정도의 간격을 두고 각각 실시되었다. 이야기구조 검사와 창의성 검사는 본 연구자가 실시하였고, 학습능력 측정은 유아들의 담임교사가 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유아의 이야기구조 측정을 위해 강승희(2001), 정현정(2002) 등이 사용한 그림들과 Stein과 Glenn(1979)의 이야기구조 평정척도가 사용되었고, 창의성 측정을 위해서는 Torrance(1996)의 창의적 사고 검사도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 B형, 그리고 학습능력 측정을 위해서는 김은영(2001)의 유아행동관찰척도 중, 언어생활, 사회생활, 탐구생활 3개 범주가 사용되었다. 통계처리는 일원변량분석, Tukey 사후검증, ...
유아의 언어나 인지의 발달 상태를 나타낸다고 간주되고 있는 이야기구조는 근래 유아교육 분야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유아들이 만든 이야기에 이야기구조의 구성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정도에 따른 정교성은 이야기구조발달의 준거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이야기구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연령에 따른 이야기구조의 정교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학습능력 수준에 따른 이야기구조의 정교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의 창의성 수준에 따른 이야기구조의 정교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의 연령, 학습능력, 창의성 요인들이 이야기 구조의 정교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부산시내에 위치한 S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29명, 만 4세 유아 37명, 만 5세 유아 37명, 총 103명이었다. 자료수집을 위해 이야기구조의 측정, 창의성 경사, 학습능력 검사 순으로 일주일 정도의 간격을 두고 각각 실시되었다. 이야기구조 검사와 창의성 검사는 본 연구자가 실시하였고, 학습능력 측정은 유아들의 담임교사가 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유아의 이야기구조 측정을 위해 강승희(2001), 정현정(2002) 등이 사용한 그림들과 Stein과 Glenn(1979)의 이야기구조 평정척도가 사용되었고, 창의성 측정을 위해서는 Torrance(1996)의 창의적 사고 검사도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 B형, 그리고 학습능력 측정을 위해서는 김은영(2001)의 유아행동관찰척도 중, 언어생활, 사회생활, 탐구생활 3개 범주가 사용되었다. 통계처리는 일원변량분석, Tukey 사후검증, 가변수를 이용한 중다회귀분석 및 후진제거법에 의한 중다회귀분석에 의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3세 유아와 4세 유아의 이야기구조 정교성에는 차이가 없으나, 3세 및 4세 유아의 이야기구조보다는 5세 유아의 이야기구조가 더 정교하다. 따라서 이야기구조는 유아 연령이 5세 경이 되면 더욱 정교하게 발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습능력 수준이 높은 유아의 이야기구조가 학습능력 수준이 낮은 유아의 이야기구조보다 더 정교하다. 따라서 유아들의 이야기구조는 학습능력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발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창의성 수준이 높은 유아와 창의성 수준이 낮은 유아의 이야기구조정교성에는 차이가 없다. 따라서 유아들의 이야기구조의 발달은 창의성에 의해서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유아의 이야기구조 정교성에 대해 3세, 4세, 5세의 연령은 17% 정도의 설명력을 가지며, 연령이 낮을 때보다 높을 때의 설명력이 더 크다. 따라서 연령 변인은 유아들의 이야기구조에 다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유아의 이야기구조 정교성에 대해 학습능력 3개 하위요인 중 탐구학습능력만 21% 정도의 설명력을 가지는 반면, 창의성 하위요인은 아무런 설명력을 가지지 않는다. 따라서 창의성 하위요인들과 언어학습능력, 사회학습능력은 유아의 이야기구조 발달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고, 탐구학습능력만 유아의 이야기구조 발달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의 언어나 인지의 발달 상태를 나타낸다고 간주되고 있는 이야기구조는 근래 유아교육 분야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유아들이 만든 이야기에 이야기구조의 구성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정도에 따른 정교성은 이야기구조발달의 준거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이야기구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연령에 따른 이야기구조의 정교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학습능력 수준에 따른 이야기구조의 정교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의 창의성 수준에 따른 이야기구조의 정교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의 연령, 학습능력, 창의성 요인들이 이야기 구조의 정교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부산시내에 위치한 S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29명, 만 4세 유아 37명, 만 5세 유아 37명, 총 103명이었다. 자료수집을 위해 이야기구조의 측정, 창의성 경사, 학습능력 검사 순으로 일주일 정도의 간격을 두고 각각 실시되었다. 이야기구조 검사와 창의성 검사는 본 연구자가 실시하였고, 학습능력 측정은 유아들의 담임교사가 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유아의 이야기구조 측정을 위해 강승희(2001), 정현정(2002) 등이 사용한 그림들과 Stein과 Glenn(1979)의 이야기구조 평정척도가 사용되었고, 창의성 측정을 위해서는 Torrance(1996)의 창의적 사고 검사도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 B형, 그리고 학습능력 측정을 위해서는 김은영(2001)의 유아행동관찰척도 중, 언어생활, 사회생활, 탐구생활 3개 범주가 사용되었다. 통계처리는 일원변량분석, Tukey 사후검증, 가변수를 이용한 중다회귀분석 및 후진제거법에 의한 중다회귀분석에 의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3세 유아와 4세 유아의 이야기구조 정교성에는 차이가 없으나, 3세 및 4세 유아의 이야기구조보다는 5세 유아의 이야기구조가 더 정교하다. 따라서 이야기구조는 유아 연령이 5세 경이 되면 더욱 정교하게 발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습능력 수준이 높은 유아의 이야기구조가 학습능력 수준이 낮은 유아의 이야기구조보다 더 정교하다. 따라서 유아들의 이야기구조는 학습능력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발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창의성 수준이 높은 유아와 창의성 수준이 낮은 유아의 이야기구조정교성에는 차이가 없다. 따라서 유아들의 이야기구조의 발달은 창의성에 의해서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유아의 이야기구조 정교성에 대해 3세, 4세, 5세의 연령은 17% 정도의 설명력을 가지며, 연령이 낮을 때보다 높을 때의 설명력이 더 크다. 따라서 연령 변인은 유아들의 이야기구조에 다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유아의 이야기구조 정교성에 대해 학습능력 3개 하위요인 중 탐구학습능력만 21% 정도의 설명력을 가지는 반면, 창의성 하위요인은 아무런 설명력을 가지지 않는다. 따라서 창의성 하위요인들과 언어학습능력, 사회학습능력은 유아의 이야기구조 발달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고, 탐구학습능력만 유아의 이야기구조 발달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