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만족 요인을 조사하고, 화장품 전문점 판매인의 기능성화장품 판매 행동과 판매인이 분석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조사하고자 실시되었다. 그리하여 2001년 본격적으로 기능성화장품 승인 제품이 등장한 이후 빠르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능성화장품 시장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서 현직 소비자 상담 직원들의 문항검수와 검토로 설문문항을 확정하여 서울 경기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1차 예비조사 후에, 328부 설문지를 최종분석자료로 사용했다. 또한 판매인의 판매 행동과 소비자 구매행동 유형분석을 위하여 46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자료로 사용했다. 분석자료는 ...
본 연구는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만족 요인을 조사하고, 화장품 전문점 판매인의 기능성화장품 판매 행동과 판매인이 분석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조사하고자 실시되었다. 그리하여 2001년 본격적으로 기능성화장품 승인 제품이 등장한 이후 빠르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능성화장품 시장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서 현직 소비자 상담 직원들의 문항검수와 검토로 설문문항을 확정하여 서울 경기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1차 예비조사 후에, 328부 설문지를 최종분석자료로 사용했다. 또한 판매인의 판매 행동과 소비자 구매행동 유형분석을 위하여 46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자료로 사용했다. 분석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Student’s t-test와 Anova(분산분석)을 사용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기능성화장품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일반화장품과 기능성화장품이 구분되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판매인에 의한 소비자 인지도를 조사해보면, 기능성 화장품이라 알고있는 범주가 현행법상의 기능성화장품 범주보다 더 넓어 실제 소비자의 인지도와 현행법과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화장품을 구매하는 행동을 분석해보면, 전체적으로 화장품전문점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화장품 구매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을 보면, 전체적으로 피부타입 적합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며, 그 다음으로 제품의 품질, 가격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한 경험이 없는 경우 가격적인 부분을 더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한 경험자는 화장품을 세트로 구입하는 경향이 비경험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기능성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품목이 자외선 차단제, 미백,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순으로 나타나는데 반하여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능성화장품은 주름개선, 미백 기능성화장품 순으로 나타났고,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선호도는 매우 낮게 나타났다. 넷째, 화장품을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피부 트러블 현상을 보면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하는 응답자가 피부트러블이 더 높게 나타났다. 피부 트러블 발생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가려움증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미백 기능성 화장품은 에센스와 앰플에서 피부트러블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은 아이크림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서 피부트러블 발생 품목이 다름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능성화장품 구매시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불만족도는 매우 낮았다. 그러나, 판매인이 비싼 제품을 권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불만족도가 다른 부분에 비해서 높게 나타나 앞으로 이 부분에 있어서는 개선의 여지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지속적인 기능성화장품의 발전을 위해서 더욱 다양한 제품으로 기능성화장품 범주를 확대하고 소비자들이 잘 인지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만족 요인을 조사하고, 화장품 전문점 판매인의 기능성화장품 판매 행동과 판매인이 분석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조사하고자 실시되었다. 그리하여 2001년 본격적으로 기능성화장품 승인 제품이 등장한 이후 빠르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능성화장품 시장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서 현직 소비자 상담 직원들의 문항검수와 검토로 설문문항을 확정하여 서울 경기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1차 예비조사 후에, 328부 설문지를 최종분석자료로 사용했다. 또한 판매인의 판매 행동과 소비자 구매행동 유형분석을 위하여 46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자료로 사용했다. 분석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Student’s t-test와 Anova(분산분석)을 사용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기능성화장품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일반화장품과 기능성화장품이 구분되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판매인에 의한 소비자 인지도를 조사해보면, 기능성 화장품이라 알고있는 범주가 현행법상의 기능성화장품 범주보다 더 넓어 실제 소비자의 인지도와 현행법과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화장품을 구매하는 행동을 분석해보면, 전체적으로 화장품전문점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화장품 구매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을 보면, 전체적으로 피부타입 적합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며, 그 다음으로 제품의 품질, 가격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한 경험이 없는 경우 가격적인 부분을 더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한 경험자는 화장품을 세트로 구입하는 경향이 비경험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기능성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품목이 자외선 차단제, 미백,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순으로 나타나는데 반하여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능성화장품은 주름개선, 미백 기능성화장품 순으로 나타났고,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선호도는 매우 낮게 나타났다. 넷째, 화장품을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피부 트러블 현상을 보면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하는 응답자가 피부트러블이 더 높게 나타났다. 피부 트러블 발생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가려움증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미백 기능성 화장품은 에센스와 앰플에서 피부트러블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은 아이크림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서 피부트러블 발생 품목이 다름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능성화장품 구매시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불만족도는 매우 낮았다. 그러나, 판매인이 비싼 제품을 권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불만족도가 다른 부분에 비해서 높게 나타나 앞으로 이 부분에 있어서는 개선의 여지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지속적인 기능성화장품의 발전을 위해서 더욱 다양한 제품으로 기능성화장품 범주를 확대하고 소비자들이 잘 인지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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