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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세계화, 전문화, 정보화 시대로서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는 매일같이 홍수처럼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을 보다 빠르고 선택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인간상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는 과거의 수동적인 인간상과 반대되는 능동적인 인간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을 길러내는 것은 바로 교육의 몫이다.
오늘날 능동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데 있어서 과거의 교수.학습 방법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은 교수자 위주의 수업진행 방식으로서 학생들은 단지 수동적인 자세로 수업에 임한다. 따라서 학습자가 보다 능동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는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대한 교육적 대응은 바로 "구성주의" 학습 이론이다. 한마디로 "학습자 중심 이론"을 의미한다. 90년대 이후 ...
저자 | 정현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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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iii, 6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07457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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