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사의 통합교육 경험 및 특수교사 자격 유무에 따른 장애아동 수용 태도 비교
Comparison of elementary teachers' attitudes toward disabled children depending up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 of integrated education and special education teacher qualification 원문보기


김승희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통합교육 경험 유무와 자격 유무에 따른 수용태도, 그리고 장애종별 특수아동에 따라 교사수용태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경상남도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 및 특수학교 교사 49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질문지는 경상남도 관내 30개 학교에 직접 배부 및 회수하였고, 특수교사의 경우는 ‘경상남도 2005년 특수 교사 연수회’에 등록한 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 회수하였다. 질문지를 배부한 30개의 학교는 특수학급을 설치하고 있었으며, 특수교사 연수회에 참석한 교사들은 통합학교 또는 특수학급에 등록된 교사였다. 본 질문지에 참여한 495명중 부실한 응답을 한 53부을 제외한 후 442부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uts its objective on the comparison of the attitudes toward disabled children depending up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 of integrated education and teacher's attitude of acceptance depending on the kinds of handicap. Surveys were conducted on 495 teachers both elementary and ...

주제어

#초등교사 통합교육 경험 특수교사 자격유무 장애아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승희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51장
키워드 초등교사 통합교육 경험 특수교사 자격유무 장애아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951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