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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드 패턴을 고려한 타이어의 메쉬 생성 알고리즘 및 회전 거동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sh Generation Algorithm and Rolling Behavior Analysis of Tires with Detailed Tread Blocks


김기운 (전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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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는 차량이 지면과 접촉하는 유일한 부품으로서, 차량에 의해 요구되는 각종 주행 성능을 최적으로 발휘해야 한다. 이를 위해 타이어의 외곽부에는 지면과 접촉되는 트레드 고무층이 존재하고, 이 부위에는 트레드 패턴이라고 불리는 블록과 그루브가 배치된다. 트레드 패턴은 조종 안정 성능, 승차감 성능, 마모 성능, 제동 성능, 배수 성능 등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므로, 타이어의 구조 해석에서 트레드 패턴을 모델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트레드 패턴은 매우 복잡한 형상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 유한 요소 모델을 생성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고 복잡하다. 기존에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을 모델링하려면 먼저 상용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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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res should exert optimum performances necessary to driving a vehicle since tires are the only components which the vehicle contacts with the road surface. For doing it, there
exists a tread pattern outside the tire which consists of various shapes of tread blocks and grooves. The tread pattern...

주제어

#타이어 유한 요소법 메쉬 생성 트레드 패턴 회전 거동 해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기운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기계공학과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xii, 160 p.
키워드 타이어 유한 요소법 메쉬 생성 트레드 패턴 회전 거동 해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979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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