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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균 시에 나타난 실존적 생명의식 연구
Study of Existential Life in Kim-KwangGyun's Poems 원문보기


안태진 (동의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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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균은 그의 작품 속에 모더니즘을 구현한 대표적인 이미지스트로 잘 알려져 왔고, 모더니즘 시의 표현적 본질인 시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우리 시의 현대화에 일익을 담당하였을 뿐만 아니라, 특히 내면 정서 의식의 감각화에 성공한 시인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그 논의는 그가 갖는 모더니즘 시로서의 공과를 해명하는 데만 주로 기울어져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김광균 시에 나타난 실존적 생명 의식은 뿌리내릴 곳을 박탈당한 '근원적인 상실감'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그 끝은 항상 비애로 점철되고 있다. 이러한 상실감은 바로 가족이나 친구의 죽음과 실향과 맞물려 그의 시 전반을 지배하게 되는데, 이것이야말로 실존의 한 조건이 된다. 그는 도시라는 낯선 공간 속에 홀로 있으며, 평화롭고 따뜻했던 과거와 고향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으며, 사랑하는 사람들을 먼저 보내고 세상에 홀로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외감, 향수, 그리움, 고독 등의 비애감이 실존 의식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하겠다. 그것은 나이면서도 내가 아닌 타자적 상실감에서 비롯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사실을 토대로 김광균의 시에 나타난 실존적 양태를 살펴보면, 크게 생명 의식의 시간화와 공간화의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겠다. 첫째, 김광균의 시에서는 예비적 시간인 오후와 죽음의 시간인 밤, 그리고 오지 않은 시간인 새벽을 설정하여 그의 내면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그에게 있어서 오후의 시간은 사물을 관조의 대상으로 바라보게 할 뿐 아무런 의식을 드러내지 않는 시간이 되고 있으며, 오히려 황혼의 시간을 불러들이는 예비적 시간에 불과하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황혼의 시간은 '살아 있는 낮'에서 '죽어 가는 밤'으로 이동하는 통로가 될 뿐만 아니라, 밤과 더불어 죽음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비애의 정조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밤의 절망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주는 새벽의 도래를 기다리기도 하지만, 그것을 확신하지 못하고 있기에 더욱더 비극적인 정서가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둘째, 김광균의 시에서는 상실과 그리움, 고독과 불안, 회귀와 부활의 공간을 설정하여 그의 내면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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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GwangGyun has been well known as a representative imagist that embody modernism within his works, and succeeded specially in sensing of internal emotion consciousness as well as did great part in modernization because of using optical image. In the meantime, in Kim-gwanggyun's research from his ...

주제어

#국어국문학 김광균 시 생명의식 공간화 모더니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태진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i, 73p.
키워드 국어국문학 김광균 시 생명의식 공간화 모더니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036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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