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운동행동 및 그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인들을 알아내기 위하여 운동참가와 지속 행동의 변화적 특성을 규명하는데 매우 유용한 이론인 변화의 단계와 과정, 그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에 대한 정보를 주는 계획된 행동이론의 통합 적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운동행동과 그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인들을 찾아냄으로써 대학생들의 운동증진프로그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본 연구의 대상으로는 2006년 현재 수도권 4년제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을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운동행동 및 그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인들을 알아내기 위하여 운동참가와 지속 행동의 변화적 특성을 규명하는데 매우 유용한 이론인 변화의 단계와 과정, 그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에 대한 정보를 주는 계획된 행동이론의 통합 적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운동행동과 그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인들을 찾아냄으로써 대학생들의 운동증진프로그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본 연구의 대상으로는 2006년 현재 수도권 4년제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표본 추출을 위해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를 규명하기 위하여 변화적 단계모형 중 운동행동 변화단계 질문지, 운동행동 변화과정 질문지, 그리고 계획된 행동이론 중 계획된 행동이론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 수는 총 47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453 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하였다고 판단되는 16부를 제외한 437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1. 규칙적으로 운동행동에 참가하고 있는 대학생의 비율이 전체 연구 대상자 중 30%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이러한 운동행동의 단계별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으로는 변화의 과정의 하위요인인 내적요인, 외적요인, 통제요인 그리고 계획된 행동이론의 하위요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행동통제 지각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2. 남녀 대학생들의 성별 간 운동행동 실태를 분석해 본 결과, 남자집단이 여자집단에 비해 규칙적인 운동행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러한 남녀 간 운동행동의 단계별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으로는 계획 전 단계에서는 성별 간 변화의 과정 중 외적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계획 단계에서는 변화의 과정의 하위변인인 내적 요인, 외적 요인, 통제 요인, 그리고 계획된 행동이론의 하위변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행동통제지각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준비 단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별견되지 않았으며, 행동 단계에서는 변화의 과정의 하위변인인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 통제 요인, 그리고 계획된 행동이론의 하위변인 중 태도와 주관적 규범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유지 단계에서는 변화의 과정의 하위변인 중 외적 요인과 통제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3. 남녀 대학생의 운동행동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인을 밝혀내기 위해 이미 통합 가능성이 확인된 계획된 행동이론과 변화의 단계 및 과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이 통합 이론의 실효성을 재확인하기 위해 각 이론의 하위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계획된 행동이론이 변화의 과정과 변화의 단계 사이를 잘 중재하는가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이 통합이론은 본 연구를 통해서 통합가능성이 재확인 되었으며 통합이론의 실효성이 다시 한 번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운동행동 및 그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인들을 알아내기 위하여 운동참가와 지속 행동의 변화적 특성을 규명하는데 매우 유용한 이론인 변화의 단계와 과정, 그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에 대한 정보를 주는 계획된 행동이론의 통합 적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운동행동과 그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인들을 찾아냄으로써 대학생들의 운동증진프로그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본 연구의 대상으로는 2006년 현재 수도권 4년제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표본 추출을 위해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를 규명하기 위하여 변화적 단계모형 중 운동행동 변화단계 질문지, 운동행동 변화과정 질문지, 그리고 계획된 행동이론 중 계획된 행동이론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 수는 총 47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453 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하였다고 판단되는 16부를 제외한 437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1. 규칙적으로 운동행동에 참가하고 있는 대학생의 비율이 전체 연구 대상자 중 30%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이러한 운동행동의 단계별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으로는 변화의 과정의 하위요인인 내적요인, 외적요인, 통제요인 그리고 계획된 행동이론의 하위요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행동통제 지각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2. 남녀 대학생들의 성별 간 운동행동 실태를 분석해 본 결과, 남자집단이 여자집단에 비해 규칙적인 운동행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러한 남녀 간 운동행동의 단계별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으로는 계획 전 단계에서는 성별 간 변화의 과정 중 외적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계획 단계에서는 변화의 과정의 하위변인인 내적 요인, 외적 요인, 통제 요인, 그리고 계획된 행동이론의 하위변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행동통제지각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준비 단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별견되지 않았으며, 행동 단계에서는 변화의 과정의 하위변인인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 통제 요인, 그리고 계획된 행동이론의 하위변인 중 태도와 주관적 규범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유지 단계에서는 변화의 과정의 하위변인 중 외적 요인과 통제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3. 남녀 대학생의 운동행동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인을 밝혀내기 위해 이미 통합 가능성이 확인된 계획된 행동이론과 변화의 단계 및 과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이 통합 이론의 실효성을 재확인하기 위해 각 이론의 하위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계획된 행동이론이 변화의 과정과 변화의 단계 사이를 잘 중재하는가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이 통합이론은 본 연구를 통해서 통합가능성이 재확인 되었으며 통합이론의 실효성이 다시 한 번 검증되었다.
주제어
#운동행동
#변화적 단계모형
#계획된 행동이론
#exercise behaviour
#transtheoretical model
#theory of planned behaviou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체육학과
지도교수
윤용진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i, 80장
키워드
운동행동,
변화적 단계모형,
계획된 행동이론,
exercise behaviour,
transtheoretical model,
theory of planned behavi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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