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심리사회적 변인들 간의 관계 : 대도시와 지방 소도시 간 비교
(The) relation of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psychosocial factors : comparison between a metropolis and a provincial city 원문보기


유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거주지역에 따른 심리사회적 변인과 학교적응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고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첫째, 대도시와 지방 소도시 간의 가정의 심리적 환경,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대도시와 지방 소도시 간의 학교적응 수준을 알아보고 셋째, 대도시와 지방 소도시 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분석하였다.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시 소재의 1개 초등학교 6학년 217명과 경기도 가평군 소재의 2개 초등학교 6학년 291명이었으며 설문조사는 2006년 3월 16일부터 3월 26일까지 열흘간 실시되었다.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심리사회적 변인들의 총점과 학교적응 수준에 있어서는 대도시와 지방 소도시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에서는 두 지역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가정의 심리적 환경의 하위변인 중 의사소통, 가족구조와 가족 외 구성원 관계는 지방 소도시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자기효능감의 자신감은 지방 소도시가 높고, 자기조절은 대도시의 점수가 높았으며 이 차이는 모두 유의미하였다. 셋째, 학교적응에 각 변인들이 미치는 영향력과 하위변인들은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두 지역 모두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인 자기조절이 학교적응과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 of psychosocial factors and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residential area and the relative influence of the factors, which affect children's school adjustment. So this study examined if residential area makes any difference to psychological f...

주제어

#학교적응  #가정의 심리적 환경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행동  #school adjustment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efficacy  #stress coping strategi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현석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은정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 65장
키워드 학교적응, 가정의 심리적 환경,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행동, school adjustment,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efficacy, stress coping strategi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038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