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감정표현불능증과 신체화 증상과의 관계 :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 of Stress, Alexithymia and Somatization of Adolescents : Focused on the Highschool Studen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감정표현불능증와 신체화 증상이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스트레스와 감정표현불능증이 신체화 증상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2개, 지방 소재 1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고등학생 500명을 표집 대상으로 하여 간이 정신 진단 검사(Symptom Check List; SCL-90-R) 중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감정표현불능증와 신체화 증상이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스트레스와 감정표현불능증이 신체화 증상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2개, 지방 소재 1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고등학생 500명을 표집 대상으로 하여 간이 정신 진단 검사(Symptom Check List; SCL-90-R) 중 신체화 척도만을 사용해 신체 증상을 살펴보았다. 또한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여 가족관련, 친구관련, 학업관련, 교사관련, 신체관련 스트레스 등의 5가지 하위 요인을 함께 살펴보았다. 감정표현불능증 척도를 사용하여 청소년의 감정표현의 정도를 알아보았다. 선행연구들에 근거하여 신체화 증상의 기제에서 성차를 시사하고 있으므로 성별에 따른 차이도 함께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스트레스 및 감정표현불능증과 신체화 증상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남, 여학생의 스트레스와 신체화 증상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남, 여학생의 감정표현불능증과 신체화 증상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 결과, 여학생의 스트레스 수준이 남학생보다 높았지만 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학업 관련 스트레스는 남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표현불능증은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보이고 있지 않았다. 신체화 증상 점수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나 여학생이 신체화 증상을 더 호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트레스, 감정표현불능증과 신체화 증상과의 관계를 살펴봤을 때, 남학생의 경우 학업 관련 스트레스, 신체 관련 스트레스와 신체화 증상과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으며, 여학생의 경우에는 모든 하위 요인 스트레스와 신체화 증상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남학생의 스트레스는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여학생은 가족 관련 스트레스가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표현불능증은 성별에 상관없이 신체화 증상과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었으며,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밝혀진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신체화 증상의 기제를 밝혀 청소년 신체화 증상에 대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청소년 신체화 증상에 대한 심리 치료 및 상담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감정표현불능증와 신체화 증상이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스트레스와 감정표현불능증이 신체화 증상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2개, 지방 소재 1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고등학생 500명을 표집 대상으로 하여 간이 정신 진단 검사(Symptom Check List; SCL-90-R) 중 신체화 척도만을 사용해 신체 증상을 살펴보았다. 또한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여 가족관련, 친구관련, 학업관련, 교사관련, 신체관련 스트레스 등의 5가지 하위 요인을 함께 살펴보았다. 감정표현불능증 척도를 사용하여 청소년의 감정표현의 정도를 알아보았다. 선행연구들에 근거하여 신체화 증상의 기제에서 성차를 시사하고 있으므로 성별에 따른 차이도 함께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스트레스 및 감정표현불능증과 신체화 증상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남, 여학생의 스트레스와 신체화 증상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남, 여학생의 감정표현불능증과 신체화 증상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 결과, 여학생의 스트레스 수준이 남학생보다 높았지만 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학업 관련 스트레스는 남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표현불능증은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보이고 있지 않았다. 신체화 증상 점수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나 여학생이 신체화 증상을 더 호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트레스, 감정표현불능증과 신체화 증상과의 관계를 살펴봤을 때, 남학생의 경우 학업 관련 스트레스, 신체 관련 스트레스와 신체화 증상과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으며, 여학생의 경우에는 모든 하위 요인 스트레스와 신체화 증상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남학생의 스트레스는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여학생은 가족 관련 스트레스가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표현불능증은 성별에 상관없이 신체화 증상과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었으며,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밝혀진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신체화 증상의 기제를 밝혀 청소년 신체화 증상에 대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청소년 신체화 증상에 대한 심리 치료 및 상담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of stress, alexithymia to somatization to investigate the mechanism of somatization in Korean adolescents. The stress scale was consisted of five subscales: family-related, friend-related, academic-related, teacher-related and body-related stress. ...
The purpose of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of stress, alexithymia to somatization to investigate the mechanism of somatization in Korean adolescents. The stress scale was consisted of five subscales: family-related, friend-related, academic-related, teacher-related and body-related stress. The participants were 463(185 males, 278 females) high school students, and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conducted.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sex differences in all the stress subscales and somatization. And those were higher in female students than male students. But alexithymia we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Second, there was correlation between the academic-related, body-related stress of male students and somatization. But female students, there was correlation between all the stress subcales and somatization. Especially, there was that family-related stress had an effect on somatization in female students. Also, both sex showed that alexithymia had influence on somatization. Finally, the meanings of these results and differences according to sex, and suggestions for improving adolescents' mental health were discussed, limitation of the present study and suggestions for future study were addre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of stress, alexithymia to somatization to investigate the mechanism of somatization in Korean adolescents. The stress scale was consisted of five subscales: family-related, friend-related, academic-related, teacher-related and body-related stress. The participants were 463(185 males, 278 females) high school students, and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conducted.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sex differences in all the stress subscales and somatization. And those were higher in female students than male students. But alexithymia we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Second, there was correlation between the academic-related, body-related stress of male students and somatization. But female students, there was correlation between all the stress subcales and somatization. Especially, there was that family-related stress had an effect on somatization in female students. Also, both sex showed that alexithymia had influence on somatization. Finally, the meanings of these results and differences according to sex, and suggestions for improving adolescents' mental health were discussed, limitation of the present study and suggestions for future study were address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