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여성의 취업증가, 핵가족화, 이혼률 증가에 따른 새로운 가족구조의 변화, 각종 유해환경 요소 등의 현실 속에서 아동들이 방과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 하는 것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문제이다.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확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실태파악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아동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이론적인 접근과 실증적인 접근법을 병행하였다. 이론적인 접근으로서는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도록 하고, 이와 함께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해봄으로서 연구경향을 분석하였다. 실증적인 접근법이라 함은 이론적인 검토를 통해 작성된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거나 참여하고 있는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그에 따른 논의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구광역시 사회복지관에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먼저 SPSSWIN(10.0 Version)을 통해 자료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한 ...
기혼여성의 취업증가, 핵가족화, 이혼률 증가에 따른 새로운 가족구조의 변화, 각종 유해환경 요소 등의 현실 속에서 아동들이 방과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 하는 것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문제이다.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확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실태파악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아동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이론적인 접근과 실증적인 접근법을 병행하였다. 이론적인 접근으로서는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도록 하고, 이와 함께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해봄으로서 연구경향을 분석하였다. 실증적인 접근법이라 함은 이론적인 검토를 통해 작성된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거나 참여하고 있는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그에 따른 논의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구광역시 사회복지관에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먼저 SPSSWIN(10.0 Version)을 통해 자료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상의 분석을 통해 새로이 설정된 연구모형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AMOS(Analysis of Moment Structures) 4.0 구조방정식 패키지를 사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에서는 총 27개의 설문문항을 활용하였는데, 이론적 논의를 통해 ‘인적자원’, ‘시설 및 규모’, ‘프로그램 운영’으로 구분하였으며, 각각 6개, 7개, 6개의 문항, 그리고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하는 ‘전반적 수준’의 1개 문항, 그리고 종속변수라 할 수 있는 ‘만족도’의 3개 문항을 활용하였다. 긱각의 분석단계를 거쳐 연구모형(기초모형, 확장모형)을 설정하였고, 이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아동지도프로그램의 구성범주로서는 ‘시설 및 규모 - 프로그램 운영 - 인적자원’ 등의 순서로 중요도가 확인되었다. 둘째, ‘프로그램 운영’은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구성범주이기도 하지만,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평가정향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상의 분석결과에 따른 논의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첫째, 인적자원의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 교사에 대한 양성화 정책 및 제도가 마련 - 현장 교사들을 위한 재교육 제도가 마련 - 시설 운영책임자 또는 교육담당자들간의 교류의 체계화 - 방과후 아동지도를 위한 협의체 구성 - 자원봉사자들의 데이터 관리 및 적절 배치활용 검토 둘째, 시설 및 규모의 확대와 함께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 부족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운영시설 확충 - 기존의 시설에 대한 행정당국의 철저한 지도 감독 -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의 설비 기준 등의 마련 - 양적, 질적인 측면의 동시적 접근법 모색 셋째, 방과후 프로그램의 양적·질적인 개선이 요구된다. - 다양한 특기교육프로그램 - 학부모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 학습위주 뿐만 아닌 전인교육의 장 - 시대적 환경변화를 반영하는 교육 넷째, 사회의 관심과 대비책이 요구된다. - 법적인 근거를 마련 -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중등이상까지도 보육개념의 확대 -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을 위해서는 전면적인 정부지원 - 여성들에게 중요한 역할이 주어질 수 있게 하여야 함
기혼여성의 취업증가, 핵가족화, 이혼률 증가에 따른 새로운 가족구조의 변화, 각종 유해환경 요소 등의 현실 속에서 아동들이 방과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 하는 것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문제이다.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확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실태파악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아동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이론적인 접근과 실증적인 접근법을 병행하였다. 이론적인 접근으로서는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도록 하고, 이와 함께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해봄으로서 연구경향을 분석하였다. 실증적인 접근법이라 함은 이론적인 검토를 통해 작성된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거나 참여하고 있는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그에 따른 논의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구광역시 사회복지관에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먼저 SPSSWIN(10.0 Version)을 통해 자료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상의 분석을 통해 새로이 설정된 연구모형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AMOS(Analysis of Moment Structures) 4.0 구조방정식 패키지를 사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에서는 총 27개의 설문문항을 활용하였는데, 이론적 논의를 통해 ‘인적자원’, ‘시설 및 규모’, ‘프로그램 운영’으로 구분하였으며, 각각 6개, 7개, 6개의 문항, 그리고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하는 ‘전반적 수준’의 1개 문항, 그리고 종속변수라 할 수 있는 ‘만족도’의 3개 문항을 활용하였다. 긱각의 분석단계를 거쳐 연구모형(기초모형, 확장모형)을 설정하였고, 이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아동지도프로그램의 구성범주로서는 ‘시설 및 규모 - 프로그램 운영 - 인적자원’ 등의 순서로 중요도가 확인되었다. 둘째, ‘프로그램 운영’은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구성범주이기도 하지만,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평가정향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상의 분석결과에 따른 논의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첫째, 인적자원의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 교사에 대한 양성화 정책 및 제도가 마련 - 현장 교사들을 위한 재교육 제도가 마련 - 시설 운영책임자 또는 교육담당자들간의 교류의 체계화 - 방과후 아동지도를 위한 협의체 구성 - 자원봉사자들의 데이터 관리 및 적절 배치활용 검토 둘째, 시설 및 규모의 확대와 함께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 부족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운영시설 확충 - 기존의 시설에 대한 행정당국의 철저한 지도 감독 -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의 설비 기준 등의 마련 - 양적, 질적인 측면의 동시적 접근법 모색 셋째, 방과후 프로그램의 양적·질적인 개선이 요구된다. - 다양한 특기교육프로그램 - 학부모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 학습위주 뿐만 아닌 전인교육의 장 - 시대적 환경변화를 반영하는 교육 넷째, 사회의 관심과 대비책이 요구된다. - 법적인 근거를 마련 -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중등이상까지도 보육개념의 확대 -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을 위해서는 전면적인 정부지원 - 여성들에게 중요한 역할이 주어질 수 있게 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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