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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상세정보

茶山 丁若鏞의 畵論

Cho}ng Yakyong's perception of painting


김재은 (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약용은 그가 새롭게 정립한 人性과 物性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회화에 대한 견해를 개진하였다. 정약용은 理에 근거해 인간과 만물이 궁극적으로 동일하다고 파악했던 주자학적 대상이해 방식에서 벗어나 上帝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세계질서를 구상하였다. 상제는 우주만물을 生成하고 만물에 직접적으로 性을 부여한다고 보았는데, 이때의 성은 생존을 위한 嗜好로서 만물에 각각 다르게 부여되는 것이었다. 인간과 만물의 성도 당연히 다른 것으로 파악하여 만물을 객관화시켰다. 특히 도덕성을 인간에게 한정시킴으로써 인간 이외의 대상은 물리적 존재로서만 ...

Abstract

Chong Yakyong (1762~1836)’s perception of painting was based on a new awareness of human nature and physical properties. Chong established a new world order centering on the God of Heaven (上帝, sangje) in which the neo?Confucian perception of objects based on the theory of li (理, metaphysical order),...

주제어

#정약용;정약용;자연관;인식론;북학파;畵形;寫意;카메라 옵스큐라;文體反正;情;사회개혁론;Cho}ng Yakyong;cognitive theory;Pukhak school of thought;descriptive painting style;painting of ideas;camera obscure;munch'e panjo}ng;emotions;social reform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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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재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학과
지도교수 김도형
발행년도 2006
총페이지 iii, 75 p.
키워드 정약용, 정약용, 자연관, 인식론, 북학파, 畵形, 寫意, 카메라 옵스큐라, 文體反正, 情, 사회개혁론, Cho}ng Yakyong, cognitive theory, Pukhak school of thought, descriptive painting style, painting of ideas, camera obscure, munch'e panjo}ng, emotions, social reform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052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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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