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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상세정보

교량진동사용성 평가를 위한 개선된 분석기법

Improved analysis method for serviceability of highway bridges


이웅진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토목공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진동사용성평가 방법을 개선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며, 교량의 진동을 현장시험을 통해 측정·분석하고 다양한 진동 영향인자에 대해 실험적으로 연구함으로서 교량에서 발생하는 진동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진동평가기준은 주파수영역이므로 구조물의 고유진동수, 변위, 그리고 가속도 등을 분석하여 대상구조물에 대한 진동사용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용성평가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실교량의 변위 및 가속도의 진동계측을 통하여 다양한 교량의 진동특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

Abstract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analysis method for serviceability of the bridge against vibration. This study also aims to systematically analyze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created in the bridge by measuring and analyzing bridge’s vibration through field test and by performing e...

주제어

#Reiher-Meister 곡선;진동사용성;현장실험;개선된 분석기법;진폭;고유진동수;Reiher-Meister curve;serviceability;field test;improved analysis method;amplitude;natural frequency;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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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이웅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 전공
지도교수 김상효
발행년도 2006
총페이지 vi, 62장
키워드 Reiher-Meister 곡선, 진동사용성, 현장실험, 개선된 분석기법, 진폭, 고유진동수, Reiher-Meister curve, serviceability, field test, improved analysis method, amplitude, natural frequenc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058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