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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상세정보

근전위 신호를 이용한 근육구동 제어형 인체하지 저속충돌 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

Development of a human lower limb model for pedestrian protection in low speed impact using muscle contractions controlled by myoelectric signals


이태환 (고려대학교 대학원 제어계측공학과 메카트로닉스전공 국내석사)
초록

국제적으로 자동차 산업에서 EEVC의 보행자 보호법규를 만족 시 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법규에서는 보행자 안전관련 충돌 실험을 수행하는데 있어 40kph에 대한 실험만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통계에 따르면 10kph이하의 저속에서 보행자 사고가 고속에서 사고건수 보다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고속충돌의 경우 보행자 사망의 주된 요인은 두부상해에 있다. 그러므로 고속에서는 두부 상해예방에 관점을 두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하지상해는 영구장애 및 지속적인 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저속충돌에서는 두부상해 보다는 하지상해가...

Abstract

The satisfaction of compliance regarding the EEVC pedestrian protection becomes important issue in automotive industries. The compliance only regulates high speed impact test in 40kph between a vehicle and pedestrian. However, statistics shows that the number of pedestrian accidents in low speed imp...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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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저자 이태환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제어계측공학과 메카트로닉스전공
지도교수 홍정화
발행년도 2006
총페이지 9,5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091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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