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학위논문 상세정보

1930年代 ‘朝鮮學’의 深化와 傳統의 再發見

Deepening of 'Korean Studies' and re-discovery of tradition in the 1930's


채관식 (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본고는 1930년대 朝鮮學運動 과정으로부터 ‘朝鮮學’ 이론체계가 정립되는 양상을 확인하고, 그 과정에서 ‘조선학’의 심화 인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傳統 再發見의 성격을 밝히고자 한 글이다. 이러한 의도 하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조선학운동은 다산서세기념사업과 󰡔여유당전서󰡕 간행사업으로 전개되었다. 여기서 신조선사와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 언론사는 기념강연과 학술발표를 소개하였다. 교육․언론계 인물들은 서세 100년 기념회합과 여유당전서 출판기념회 등을 주도하였다.193...

Abstract

This thesis's main purpose is to explain the character of re-discovering traditional facts through the progress of movement for Korean Studies. We tried to explain this point by connecting two problems; Shilhak in the mid 1930 with Jeong In-bo and An Chae-hong as a leader, and the peculiarity and wo...

주제어

#朝鮮學 朝鮮學運動 傳統의 再發見 茶山逝世記念事業 實學 丁若鏞 鄭寅普 安在鴻 조선의 독자성 세계사적 보편성 Korean Studies(Choseonhak) movement for Korean Studies(Choseonhak-Undong) re-discovering tradition the event for death of Dasan's commemoration Shilhak Jeong Yak yong Jeong In-bo An Chae-hong peculiarity of Choseon world-historical universality;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저자 채관식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학과
지도교수 왕현종
발행년도 2006
총페이지 ii, 62, iv장
키워드 朝鮮學 朝鮮學運動 傳統의 再發見 茶山逝世記念事業 實學 丁若鏞 鄭寅普 安在鴻 조선의 독자성 세계사적 보편성 Korean Studies(Choseonhak) movement for Korean Studies(Choseonhak-Undong) re-discovering tradition the event for death of Dasan's commemoration Shilhak Jeong Yak yong Jeong In-bo An Chae-hong peculiarity of Choseon world-historical universali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110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