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시대, 대학생들의 불안과 인적자본의 기획 그리고 글로벌 교육산업에 대한 연구 : 말레이시아 유학 사례를 중심으로 Korean international student's anxiety, life-planning of human capital, and the global industrialization of education in the era of youth unemployment : a case study of young Koreans in their twenties in Malaysia universities원문보기
이 연구는 1990년대 후반 경제 위기 이후의 청년 세대들의 변화에 대한 것이다. 경제 위기 이후 대규모의 정리해고와 비정규직화 등으로 대표되는 고용 조건의 변화, 고용 없는 경제 성장 시대로의 진입, 청년 실업의 시대는 노동 시장의 진입을 앞둔 20대 대학생들에게 많은 위기감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노동 시장을 포함한 전반적인 영역에서의 글로벌라이제이션은 다른 차원의 ‘위기’를 낳게 되면서 동시에 ‘기회’를 만들기도 하였다.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적 자본이 날로 높아지면서 외국어 실력을 비롯한 각종 자격증, 학위 취득은 취업에 기본적인 요구 조건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이를 위한 대학생들의 노력들로 각종 유학 등이 나타나게 된다.말레이시아로 떠나는 유학은 이러한 대학생들의 위기 사태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 자구책의 연장선 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글로벌 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영어가 필수적이 되고, 위기의 국내 취업뿐만 아니라 해외 취업을 동시에 염두에 두게 되면서 영어 학습을 위하여 유학을 선택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여전히 학벌로 인한 차별로 인하여 자신이 사회에 나갔을 때의 ‘차별’을 선배나 주변 사람들의 경험과 이야기를 들으면서 한국에서 졸업장 경쟁력이 없는 사립대학에 다니느니 학비와 생활비가 별 차이 없고 서양 대학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기에 말레이시아로 유학을 떠나게 된다. 이들이 말레이시아로 유학을 떠나 선택하는 전공은 대게 글로벌라이제이션으로 인하여 급속도로 확대되는 금융 및 서비스 업종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들 전공은 지역적 맥락과 상관없이 글로벌하게 취업을 할 수 있는 회계, 경영, 호텔경영, 호텔식당, 관광, ...
이 연구는 1990년대 후반 경제 위기 이후의 청년 세대들의 변화에 대한 것이다. 경제 위기 이후 대규모의 정리해고와 비정규직화 등으로 대표되는 고용 조건의 변화, 고용 없는 경제 성장 시대로의 진입, 청년 실업의 시대는 노동 시장의 진입을 앞둔 20대 대학생들에게 많은 위기감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노동 시장을 포함한 전반적인 영역에서의 글로벌라이제이션은 다른 차원의 ‘위기’를 낳게 되면서 동시에 ‘기회’를 만들기도 하였다.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적 자본이 날로 높아지면서 외국어 실력을 비롯한 각종 자격증, 학위 취득은 취업에 기본적인 요구 조건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이를 위한 대학생들의 노력들로 각종 유학 등이 나타나게 된다.말레이시아로 떠나는 유학은 이러한 대학생들의 위기 사태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 자구책의 연장선 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글로벌 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영어가 필수적이 되고, 위기의 국내 취업뿐만 아니라 해외 취업을 동시에 염두에 두게 되면서 영어 학습을 위하여 유학을 선택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여전히 학벌로 인한 차별로 인하여 자신이 사회에 나갔을 때의 ‘차별’을 선배나 주변 사람들의 경험과 이야기를 들으면서 한국에서 졸업장 경쟁력이 없는 사립대학에 다니느니 학비와 생활비가 별 차이 없고 서양 대학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기에 말레이시아로 유학을 떠나게 된다. 이들이 말레이시아로 유학을 떠나 선택하는 전공은 대게 글로벌라이제이션으로 인하여 급속도로 확대되는 금융 및 서비스 업종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들 전공은 지역적 맥락과 상관없이 글로벌하게 취업을 할 수 있는 회계, 경영, 호텔경영, 호텔식당, 관광, IT 기술 등이다.영어에 대한 필요성 증대, 국내에서 차별받는 학벌을 타계하기 위한 더 나은 서양 대학의 학위, 취업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글로벌하게 취업을 하여 살 수 있을 것 같은 전공과 같은 이들의 ‘필요’에 부흥한 것이 바로 말레이시아의 글로벌 교육산업이었다. 과거 영국 식민지 시절로 인하여 영어 학습 환경이 형성되어 있었고, 뿐만 아니라 그 시절 유입된 많은 화교들로 인하여 말레이시아는 영어와 중국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유학 대상지로 부상하게 된다. 또한 자국의 부족한 대학 정원과 말레이계 우대 정책으로 인하여 많은 수의 학생이 유학을 떠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적지 않은 외화 유출을 겪었던 말레이시아는 두 차례의 경제 위기 이후 유학을 대체할 방안으로 사립대학 설립을 대규모로 허가하고 이 대학들은 안정적으로 학생들을 확보하고 쉽게 대학 프로그램을 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서양 대학으로부터 대학 프로그램을 로열티를 주고 수입하게 된다. 이것은 장차 트위닝 프로그램이라는 말레이시아의 독특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은 말레이시아에서 일정 기간을 수학한 뒤 현지 학교에서 1-2년 정도 수학하거나, 말레이시아에서 대학을 다닌 것만으로도 그 대학의 졸업장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말레이시아의 사립대학들은 앞 다투어 트위닝 프로그램을 운용하게 되고, 정부는 이것을 하나의 수출 산업으로 인식 자국의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글로벌 교육산업화로 만들어 추진한다.이와 같이 고용에 대한 위기감이 높아지고 취업이 힘들어진 위기의 상황과 글로벌이라는 위기이자 새로운 기회라는 곳에서 20대들은 새로운 기획을 꾸려나가게 되고, 이것은 말레이시아의 대학들이라는 독특한 시공간과 함께 어우러지면서 유학을 만들어내게 된다.
이 연구는 1990년대 후반 경제 위기 이후의 청년 세대들의 변화에 대한 것이다. 경제 위기 이후 대규모의 정리해고와 비정규직화 등으로 대표되는 고용 조건의 변화, 고용 없는 경제 성장 시대로의 진입, 청년 실업의 시대는 노동 시장의 진입을 앞둔 20대 대학생들에게 많은 위기감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노동 시장을 포함한 전반적인 영역에서의 글로벌라이제이션은 다른 차원의 ‘위기’를 낳게 되면서 동시에 ‘기회’를 만들기도 하였다.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적 자본이 날로 높아지면서 외국어 실력을 비롯한 각종 자격증, 학위 취득은 취업에 기본적인 요구 조건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이를 위한 대학생들의 노력들로 각종 유학 등이 나타나게 된다.말레이시아로 떠나는 유학은 이러한 대학생들의 위기 사태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 자구책의 연장선 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글로벌 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영어가 필수적이 되고, 위기의 국내 취업뿐만 아니라 해외 취업을 동시에 염두에 두게 되면서 영어 학습을 위하여 유학을 선택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여전히 학벌로 인한 차별로 인하여 자신이 사회에 나갔을 때의 ‘차별’을 선배나 주변 사람들의 경험과 이야기를 들으면서 한국에서 졸업장 경쟁력이 없는 사립대학에 다니느니 학비와 생활비가 별 차이 없고 서양 대학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기에 말레이시아로 유학을 떠나게 된다. 이들이 말레이시아로 유학을 떠나 선택하는 전공은 대게 글로벌라이제이션으로 인하여 급속도로 확대되는 금융 및 서비스 업종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들 전공은 지역적 맥락과 상관없이 글로벌하게 취업을 할 수 있는 회계, 경영, 호텔경영, 호텔식당, 관광, IT 기술 등이다.영어에 대한 필요성 증대, 국내에서 차별받는 학벌을 타계하기 위한 더 나은 서양 대학의 학위, 취업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글로벌하게 취업을 하여 살 수 있을 것 같은 전공과 같은 이들의 ‘필요’에 부흥한 것이 바로 말레이시아의 글로벌 교육산업이었다. 과거 영국 식민지 시절로 인하여 영어 학습 환경이 형성되어 있었고, 뿐만 아니라 그 시절 유입된 많은 화교들로 인하여 말레이시아는 영어와 중국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유학 대상지로 부상하게 된다. 또한 자국의 부족한 대학 정원과 말레이계 우대 정책으로 인하여 많은 수의 학생이 유학을 떠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적지 않은 외화 유출을 겪었던 말레이시아는 두 차례의 경제 위기 이후 유학을 대체할 방안으로 사립대학 설립을 대규모로 허가하고 이 대학들은 안정적으로 학생들을 확보하고 쉽게 대학 프로그램을 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서양 대학으로부터 대학 프로그램을 로열티를 주고 수입하게 된다. 이것은 장차 트위닝 프로그램이라는 말레이시아의 독특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은 말레이시아에서 일정 기간을 수학한 뒤 현지 학교에서 1-2년 정도 수학하거나, 말레이시아에서 대학을 다닌 것만으로도 그 대학의 졸업장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말레이시아의 사립대학들은 앞 다투어 트위닝 프로그램을 운용하게 되고, 정부는 이것을 하나의 수출 산업으로 인식 자국의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글로벌 교육산업화로 만들어 추진한다.이와 같이 고용에 대한 위기감이 높아지고 취업이 힘들어진 위기의 상황과 글로벌이라는 위기이자 새로운 기회라는 곳에서 20대들은 새로운 기획을 꾸려나가게 되고, 이것은 말레이시아의 대학들이라는 독특한 시공간과 함께 어우러지면서 유학을 만들어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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