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의 규모가 10조원 이상의 규모로 성장하며 중요한 인터넷 매체로 성장했다.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정보가 쉽게 교환됨에 따라, 온라인 환경에서 고객 몰입 기반의 이해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판매는 고객들이 마우스를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가격, 상품, 서비스를 최소의 비용과 노력으로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거래에서의 몰입의 개념은 더욱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고객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유용한 정보제공, 편리성, 고객화, 상호작용, 커뮤니티, 배려, 사이트 이미지-과 그 행동적 결과들-다른 사이트 탐색의향, 구전 의향, 추가가격 지불 의향-을 노트북과 여행상품이라는 성격이 다른 두 가지 구매 사이트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 몰입을 계산적 ...
온라인 쇼핑몰의 규모가 10조원 이상의 규모로 성장하며 중요한 인터넷 매체로 성장했다.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정보가 쉽게 교환됨에 따라, 온라인 환경에서 고객 몰입 기반의 이해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판매는 고객들이 마우스를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가격, 상품, 서비스를 최소의 비용과 노력으로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거래에서의 몰입의 개념은 더욱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고객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유용한 정보제공, 편리성, 고객화, 상호작용, 커뮤니티, 배려, 사이트 이미지-과 그 행동적 결과들-다른 사이트 탐색의향, 구전 의향, 추가가격 지불 의향-을 노트북과 여행상품이라는 성격이 다른 두 가지 구매 사이트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 몰입을 계산적 정서적 몰입의 두 가지로 분류하여 몰입의 종류에 따른 고객 몰입의 요인들과 행동적 결과를 살펴보았다.본 연구 결과, 노트북 구매 사이트의 경우 편리성, 고객화, 상호작용, 커뮤니티 그리고 사이트 이미지가 사이트 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이트에 대한 고객 몰입의 결과적 행동에 있어서는 정서적 몰입이 구전 의향과 추가가격 지불 의향에 영향을 주고 있음이 나타났다. 여행상품 사이트의 경우는 대부분의 가설이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 온라인 사이트 고객 몰입에 있어서 고객화, 상호작용,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이미지, 편리성, 유용한 정보제공, 배려의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끼쳤고, 구전의향과 추가가격 지불 의향의 결과적 행동에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났다.기존 연구가 제시해 놓은 온라인 고객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인 두 상품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시도한 본 연구는 앞으로 온라인 쇼핑몰이 고객 몰입을 유도함에 있어 추구해야 할 방향 설정에 있어서 좋은 기초 연구가 될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의 규모가 10조원 이상의 규모로 성장하며 중요한 인터넷 매체로 성장했다.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정보가 쉽게 교환됨에 따라, 온라인 환경에서 고객 몰입 기반의 이해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판매는 고객들이 마우스를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가격, 상품, 서비스를 최소의 비용과 노력으로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거래에서의 몰입의 개념은 더욱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고객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유용한 정보제공, 편리성, 고객화, 상호작용, 커뮤니티, 배려, 사이트 이미지-과 그 행동적 결과들-다른 사이트 탐색의향, 구전 의향, 추가가격 지불 의향-을 노트북과 여행상품이라는 성격이 다른 두 가지 구매 사이트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 몰입을 계산적 정서적 몰입의 두 가지로 분류하여 몰입의 종류에 따른 고객 몰입의 요인들과 행동적 결과를 살펴보았다.본 연구 결과, 노트북 구매 사이트의 경우 편리성, 고객화, 상호작용, 커뮤니티 그리고 사이트 이미지가 사이트 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이트에 대한 고객 몰입의 결과적 행동에 있어서는 정서적 몰입이 구전 의향과 추가가격 지불 의향에 영향을 주고 있음이 나타났다. 여행상품 사이트의 경우는 대부분의 가설이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 온라인 사이트 고객 몰입에 있어서 고객화, 상호작용,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이미지, 편리성, 유용한 정보제공, 배려의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끼쳤고, 구전의향과 추가가격 지불 의향의 결과적 행동에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났다.기존 연구가 제시해 놓은 온라인 고객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인 두 상품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시도한 본 연구는 앞으로 온라인 쇼핑몰이 고객 몰입을 유도함에 있어 추구해야 할 방향 설정에 있어서 좋은 기초 연구가 될 것이다.
As competing business in the world of electronic commerce are only a few mouse clicks away, consumers are able to compare and contrast competing products and services with minimal expenditure of personal time or effort. Therefore, online commitment is more important in online environment.This study ...
As competing business in the world of electronic commerce are only a few mouse clicks away, consumers are able to compare and contrast competing products and services with minimal expenditure of personal time or effort. Therefore, online commitment is more important in online environment.This study identified antecedent factors and consequent behaviors of customer commitment on the web site. It was conducted with two products, a laptop shopping site and travel site and commitment was considered as two aspects, calculative and affective commitment.As a result, in the case of the laptop site, customization, convenience, contact interactivity and character had effects on commitment on the web site and word-of-mouth and willingness to pay more were revealed as behavioral consequences. For travel web site, almost hypothesis were significant, so we could say that customization, convenience, contact interactivity, community, cultivation, care and character have influence on commitment. Word-of-mouth and willingness to pay more were revealed as behavioral consequences as well and intention to search for other site was negative.This study applied an antecedent research to two kinds of product, laptop and travel sites, and it could be the good primary study for the future research for customer commitment on the website.
As competing business in the world of electronic commerce are only a few mouse clicks away, consumers are able to compare and contrast competing products and services with minimal expenditure of personal time or effort. Therefore, online commitment is more important in online environment.This study identified antecedent factors and consequent behaviors of customer commitment on the web site. It was conducted with two products, a laptop shopping site and travel site and commitment was considered as two aspects, calculative and affective commitment.As a result, in the case of the laptop site, customization, convenience, contact interactivity and character had effects on commitment on the web site and word-of-mouth and willingness to pay more were revealed as behavioral consequences. For travel web site, almost hypothesis were significant, so we could say that customization, convenience, contact interactivity, community, cultivation, care and character have influence on commitment. Word-of-mouth and willingness to pay more were revealed as behavioral consequences as well and intention to search for other site was negative.This study applied an antecedent research to two kinds of product, laptop and travel sites, and it could be the good primary study for the future research for customer commitment on the website.
주제어
#고객몰입
#계산적 몰입
#정서적 몰입
#정보제공
#편리성
#고객화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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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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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d-of-mouth
#willingness to pay mo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지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이동진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53, 6장
키워드
고객몰입,
계산적 몰입,
정서적 몰입,
정보제공,
편리성,
고객화,
상호작용?,
배려,
사이트 이미지,
타 사이트 검색의향,
구전의향,
추가가격 지불의향,
커뮤니티,
e-loyalty,
calculative commitment,
affective commitment,
customization,
contact interactivity,
care,
community,
cultivation,
convenience,
character,
search,
word-of-mouth,
willingness to pay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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