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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상세정보

Be>la Barto>k의「Ten Easy Piano Pieces」에 나타나는 음고 구조에 관한 분석 연구

(An) analytic study on pitch-class structure of Be>la Barto>k's Ten Easy Piano Pieces


엄두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음악은 각 시대마다 고유한 표현양식을 가지고 음악사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해 나간다. 특히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반 조성의 붕괴에 이르기까지의 시기에는 음악 스타일과 기법에 많은 변화들이 있었고 새로운 경향의 다양한 음악어법이 대두되었다. 조성 탈피의 결과인 무조음악은 통합된 음조직 체계와 중심조성의 부재로 인해 기존의 조성음악의 방법론을 통한 분석에는 한계가 따르게 되었다. 무조음악을 분석을 위하여 고안된 많은 분석 방법론 중 알렌 포르테(Allen Forte, 1926- )의 집합이론(Pitch-Class Set Theory)...

Abstract

Music develops its unique style by reflecting a Geist, of which the music belongs to a historical period. There was a rapid change in the musical style and technique and also a new trend that resulted from what Arnold Schoenberg called an “emancipation of dissonances” in the period from the late 19t...

주제어

#Barto>k, Be>la;집합이론;음고류 집합;Barto>k의 음악사적 위치;시기별 작품 경향;작곡 배경;내용;pitch-class set theory;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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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저자 엄두식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송무경
발행년도 2006
총페이지 vi, 96장
키워드 Barto>k, Be>la, 집합이론, 음고류 집합, Barto>k의 음악사적 위치, 시기별 작품 경향, 작곡 배경, 내용, pitch-class set theor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139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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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