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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설기술의 발전으로 장대교량과 개량된 포장재의 사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교량 바닥판 보호와 내하력 손실을 방지하며 차량주행성과 시공성 향상을 위해 유동성이 높은 포장재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포장재의 온도는 상온보다 매우 높은 구조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포장재의 높은 온도는 교좌장치와 코핑부에 심각한 구조적 악영향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구조적 손상은 기존 교량가설 시 계측되거나 관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포장재의 높은 온도로 인해 발생하는 교량의 구조거동을 해석 대상 모델로 선택하여 열효과로 인한 변형이론를 정리하고 시공단계별 포장에 따른 열 효과를 고려한 근사해법을 사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열영향은 교량구조물의 형상과 크기 및 ...
저자 | 김홍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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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산업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공학과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112 p |
키워드 | 포장, 사장교, 열영향, 시공단계, 영향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7551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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