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공교육 2개 반과 사교육 2개 반의 수업을 실제 참관하여 수업을 비교하였고 또한 이들 수업에 참여중인 학습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수업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영상매체를 활용한 영어 수업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유발에 미치는 영향과 언어능력 향상의 도움 정도에 대해 알아보고 영상매체를 이용한 효과적인 수업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흥미를 자극하여 동기를 유발하는지, 둘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영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키는지, 셋째, 학습자가 원하는 영어 수업은 무엇이며 영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영상매체 활용 수업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업 관찰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 수업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으로 캐나다 교포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수업의 대부분은 영어로 진행되었다. 또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의 4가지 기능을 모두 강조하였다. B 수업은 영국인에 의해 진행되었고 수업은 영어로만 진행하였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가지 기능을 모두 강조하였으며 짝 활동, 그룹 활동 역시 중시되었다. A, B 수업은 모두 영국 시트콤을 사용하고 있었고, 구문 설명뿐만 아니라 문법 설명을 중시하였다. C 수업은 미국 교포에 의해 이루었으며 영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구사하였고 ...
본 연구는 현재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공교육 2개 반과 사교육 2개 반의 수업을 실제 참관하여 수업을 비교하였고 또한 이들 수업에 참여중인 학습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수업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영상매체를 활용한 영어 수업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유발에 미치는 영향과 언어능력 향상의 도움 정도에 대해 알아보고 영상매체를 이용한 효과적인 수업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흥미를 자극하여 동기를 유발하는지, 둘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영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키는지, 셋째, 학습자가 원하는 영어 수업은 무엇이며 영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영상매체 활용 수업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업 관찰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 수업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으로 캐나다 교포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수업의 대부분은 영어로 진행되었다. 또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의 4가지 기능을 모두 강조하였다. B 수업은 영국인에 의해 진행되었고 수업은 영어로만 진행하였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가지 기능을 모두 강조하였으며 짝 활동, 그룹 활동 역시 중시되었다. A, B 수업은 모두 영국 시트콤을 사용하고 있었고, 구문 설명뿐만 아니라 문법 설명을 중시하였다. C 수업은 미국 교포에 의해 이루었으며 영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구사하였고 Top-down 방식의 수업으로서 듣고 이해하기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시트콤뿐만 아니라 뉴스와 토크쇼 등 영상매체의 다양한 장르를 다루고 있었다. C 수업은 특히 문화 내용에 대한 설명을 많이 하였으며 영상매체 주제와 관련된 제반 설명들을 자세히 다루었다. D 수업 역시 미국 교포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구사하였고 듣고 받아쓰기 중심의 Bottom-up 방식의 수업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 수업 역시 시트콤, 영화, 뉴스를 골고루 사용하여 다양한 장르를 다루고 있었다. 다음으로는 학습자 반응에 대한 설문결과이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첫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영어 학습 동기를 향상시켜 주고, 영어 학습의 두려움을 낮추어 주며, 다른 교수법에 의한 수업보다 흥미롭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다른 교수법에 의한 수업보다 흥미로우며 영어 학습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영어로 된 영화나 TV를 더욱 자주 볼 수 있게 해 준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에서 다양한 장르를 학습할수록, 학습자들의 흥미를 높여주며 언어 능력 성취도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상매체를 이용한 수업이 언어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듣기 능력 향상, 문화이해 향상과 말하기 능력 향상, 발음교정 영역이 다른 영역 보다 더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요구를 알아본 결과 학습자들은 영상매체를 통하여 말하기와 듣기 그리고 실용문 또는 자유 영작문 등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어를 배우고 싶어 하였다. 또한 영상매체를 통하여 영어권 문화의 이해와 영어권 문화에서 발생하고 있는 시사 문제에 관한 프로그램도 선호하였다. 다섯째,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만족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이를 묻는 질문에서는 문법 위주의 수업과 강독 위주의 획일적 수업, 교사의 전문성 부족과 다양한 매체 사용 부족을 원인으로 대답하였고, 영어 수업에서 중점적으로 배웠으면 하는 사항으로는 말하기와 듣기,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꼽았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볼 때 실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가르치고, 말하기․듣기의 실용적인 언어를 학습하기 위해 영상매체를 통한 수업이 효과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영상매체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유발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능동적인 언어학습방향을 형성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언어의 형태보다는 의미에 초점을 맞추는 수업이 중시되어야 하며 단순하고 반복적인 활동이 아닌 학습자들의 흥미를 돋우고 언어의 4가지 기능을 모두 활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질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교재를 제작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교사 역시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교재를 선택하고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공교육 2개 반과 사교육 2개 반의 수업을 실제 참관하여 수업을 비교하였고 또한 이들 수업에 참여중인 학습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수업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영상매체를 활용한 영어 수업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유발에 미치는 영향과 언어능력 향상의 도움 정도에 대해 알아보고 영상매체를 이용한 효과적인 수업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흥미를 자극하여 동기를 유발하는지, 둘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영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키는지, 셋째, 학습자가 원하는 영어 수업은 무엇이며 영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영상매체 활용 수업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업 관찰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 수업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으로 캐나다 교포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수업의 대부분은 영어로 진행되었다. 또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의 4가지 기능을 모두 강조하였다. B 수업은 영국인에 의해 진행되었고 수업은 영어로만 진행하였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가지 기능을 모두 강조하였으며 짝 활동, 그룹 활동 역시 중시되었다. A, B 수업은 모두 영국 시트콤을 사용하고 있었고, 구문 설명뿐만 아니라 문법 설명을 중시하였다. C 수업은 미국 교포에 의해 이루었으며 영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구사하였고 Top-down 방식의 수업으로서 듣고 이해하기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시트콤뿐만 아니라 뉴스와 토크쇼 등 영상매체의 다양한 장르를 다루고 있었다. C 수업은 특히 문화 내용에 대한 설명을 많이 하였으며 영상매체 주제와 관련된 제반 설명들을 자세히 다루었다. D 수업 역시 미국 교포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구사하였고 듣고 받아쓰기 중심의 Bottom-up 방식의 수업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 수업 역시 시트콤, 영화, 뉴스를 골고루 사용하여 다양한 장르를 다루고 있었다. 다음으로는 학습자 반응에 대한 설문결과이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첫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영어 학습 동기를 향상시켜 주고, 영어 학습의 두려움을 낮추어 주며, 다른 교수법에 의한 수업보다 흥미롭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다른 교수법에 의한 수업보다 흥미로우며 영어 학습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영어로 된 영화나 TV를 더욱 자주 볼 수 있게 해 준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에서 다양한 장르를 학습할수록, 학습자들의 흥미를 높여주며 언어 능력 성취도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상매체를 이용한 수업이 언어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듣기 능력 향상, 문화이해 향상과 말하기 능력 향상, 발음교정 영역이 다른 영역 보다 더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요구를 알아본 결과 학습자들은 영상매체를 통하여 말하기와 듣기 그리고 실용문 또는 자유 영작문 등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어를 배우고 싶어 하였다. 또한 영상매체를 통하여 영어권 문화의 이해와 영어권 문화에서 발생하고 있는 시사 문제에 관한 프로그램도 선호하였다. 다섯째,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만족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이를 묻는 질문에서는 문법 위주의 수업과 강독 위주의 획일적 수업, 교사의 전문성 부족과 다양한 매체 사용 부족을 원인으로 대답하였고, 영어 수업에서 중점적으로 배웠으면 하는 사항으로는 말하기와 듣기,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꼽았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볼 때 실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가르치고, 말하기․듣기의 실용적인 언어를 학습하기 위해 영상매체를 통한 수업이 효과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영상매체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유발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능동적인 언어학습방향을 형성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언어의 형태보다는 의미에 초점을 맞추는 수업이 중시되어야 하며 단순하고 반복적인 활동이 아닌 학습자들의 흥미를 돋우고 언어의 4가지 기능을 모두 활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질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교재를 제작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교사 역시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교재를 선택하고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