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취업유무에 따라 영양지식 정도와 가정에서의 식생활 지도 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어머니들의 유아영양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함으로써 가정에서 어머니의 올바른 자녀 식생활 지도 관리를 도울 수 있는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연계한 유아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취업 유무에 따라 어머니의 영양 지식정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취업 유무에 따라 어머니의 자녀 식생활 지도관리 실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취업 유무에 따라 어머니의 유아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지역의 7개 어린이 집을 통해 어머니들에게 설문지 작성을 의뢰하여 실시하였고 연구의 대상은 만 3, 4, 5세 자녀를 둔 중산층 가정의 어머니로 총 318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248부를 회수하였고 미 응답 설문지를 제외한 총 233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는 최은희(2003), 정인경(2004), 박경애(2000), 오순희(2004)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고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수정․보완한 후 사용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취업유무에 따라 영양지식 정도와 가정에서의 식생활 지도 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어머니들의 유아영양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함으로써 가정에서 어머니의 올바른 자녀 식생활 지도 관리를 도울 수 있는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연계한 유아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취업 유무에 따라 어머니의 영양 지식정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취업 유무에 따라 어머니의 자녀 식생활 지도관리 실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취업 유무에 따라 어머니의 유아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지역의 7개 어린이 집을 통해 어머니들에게 설문지 작성을 의뢰하여 실시하였고 연구의 대상은 만 3, 4, 5세 자녀를 둔 중산층 가정의 어머니로 총 318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248부를 회수하였고 미 응답 설문지를 제외한 총 233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는 최은희(2003), 정인경(2004), 박경애(2000), 오순희(2004)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고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수정․보완한 후 사용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SAS 9.1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을 하였고 어머니의 영양지식 수준, 어머니의 식생활 지도관리 실태, 유아영양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각 문항별 정답율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취업유무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어머니의 영양지식 점수는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고 총 15점 만점에서 전체 평점이 9.12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중간 이상의 영양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지식 수준을 알아본 문항들 중 높은 정답률을 보인 것은 일반적인 영양에 대한 지식이었던 반면 낮은 정답율을 보인 것은 유아기 영양에 대한 문항들로 나타나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유아기 영양에 대한 영양지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어머니들에게 올바른 영양정보 제공 및 영양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 2. 어머니의 식생활 지도관리 실태에서는 대부분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대부분 자녀의 건강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녀의 영양문제에 대해서는 전체의 40.3%가 영양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모의 자녀는 식사예절, 식욕부진의 영양문제가 많이 나타난 반면 비 취업모의 자녀는 편식이 더 심하게 나타났다. 가정에서 어머니가 자녀에게 제공하는 각 식품군의 횟수에 관한 결과에서는 취업모가 비 취업모에 비하여 매일 섭취해야 할 채소류는 적게 제공하고 적게 섭취해야 할 가공식품은 자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취업유무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식품들을 적절하게 제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부분의 유아들이 건강한 식사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었다. 자녀의 아침식사 빈도는 취업모의 자녀들이 비 취업모의 자녀에 비해 아침식사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었고 거의 대부분의 가정에서 온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경우가 매우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를 위한 식생활 지도는 비 취업모가 취업모에 비해 더욱 자주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도 내용면에서도 전체적으로 비 취업모가 더 자주 지도하는 하고 있었다. 지도 방법에 있어서는 어머니의 취업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나 대부분 설명을 통한 가장 편하고 단순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생활에 대한 정보를 얻는 근원은 대부분 대중매체를 통해 얻고 있었고 교육기관으로 부터 정보를 얻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식생활 지도관리 시 어려운 점은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취업모들은 ‘시간부족’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고 전반적으로 ‘자녀의 까다로운 식성’, ‘참고 자료 및 개발된 영양교육프로그램 부족’ 등의 의견도 있었다. 3. 어머니의 유아영양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서는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대부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취업유무에 관계없이 어머니들은 유아영양교육에 대해 보통이상의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유아기가 영양교육에 적절한 시기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양교육 필요성과 가정과 교육기관이 연계하여 유아영양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다. 어머니의 영양교육에 참여도 대부분 참여할 의향이 있었고 자녀의 식생활 지도를 위해 어머니들은 자녀의 연령에 맞는 영양교육 정보 제공,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연계한 유아영양교육의 방법으로는 유인물을 통한 정보제공, 개별 상담을 선택하였다. 따라서 어머니들의 식생활 지도관리 시 어려움과 영양교육에 대한 요구를 고려하여 참고 자료 및 영양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교육기관과 어머니들이 연계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영양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체제가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취업유무에 따라 영양지식 정도와 가정에서의 식생활 지도 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어머니들의 유아영양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함으로써 가정에서 어머니의 올바른 자녀 식생활 지도 관리를 도울 수 있는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연계한 유아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취업 유무에 따라 어머니의 영양 지식정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취업 유무에 따라 어머니의 자녀 식생활 지도관리 실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취업 유무에 따라 어머니의 유아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지역의 7개 어린이 집을 통해 어머니들에게 설문지 작성을 의뢰하여 실시하였고 연구의 대상은 만 3, 4, 5세 자녀를 둔 중산층 가정의 어머니로 총 318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248부를 회수하였고 미 응답 설문지를 제외한 총 233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는 최은희(2003), 정인경(2004), 박경애(2000), 오순희(2004)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고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수정․보완한 후 사용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SAS 9.1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을 하였고 어머니의 영양지식 수준, 어머니의 식생활 지도관리 실태, 유아영양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각 문항별 정답율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취업유무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어머니의 영양지식 점수는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고 총 15점 만점에서 전체 평점이 9.12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중간 이상의 영양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지식 수준을 알아본 문항들 중 높은 정답률을 보인 것은 일반적인 영양에 대한 지식이었던 반면 낮은 정답율을 보인 것은 유아기 영양에 대한 문항들로 나타나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유아기 영양에 대한 영양지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어머니들에게 올바른 영양정보 제공 및 영양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 2. 어머니의 식생활 지도관리 실태에서는 대부분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대부분 자녀의 건강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녀의 영양문제에 대해서는 전체의 40.3%가 영양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모의 자녀는 식사예절, 식욕부진의 영양문제가 많이 나타난 반면 비 취업모의 자녀는 편식이 더 심하게 나타났다. 가정에서 어머니가 자녀에게 제공하는 각 식품군의 횟수에 관한 결과에서는 취업모가 비 취업모에 비하여 매일 섭취해야 할 채소류는 적게 제공하고 적게 섭취해야 할 가공식품은 자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취업유무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식품들을 적절하게 제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부분의 유아들이 건강한 식사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었다. 자녀의 아침식사 빈도는 취업모의 자녀들이 비 취업모의 자녀에 비해 아침식사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었고 거의 대부분의 가정에서 온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경우가 매우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를 위한 식생활 지도는 비 취업모가 취업모에 비해 더욱 자주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도 내용면에서도 전체적으로 비 취업모가 더 자주 지도하는 하고 있었다. 지도 방법에 있어서는 어머니의 취업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나 대부분 설명을 통한 가장 편하고 단순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생활에 대한 정보를 얻는 근원은 대부분 대중매체를 통해 얻고 있었고 교육기관으로 부터 정보를 얻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식생활 지도관리 시 어려운 점은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취업모들은 ‘시간부족’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고 전반적으로 ‘자녀의 까다로운 식성’, ‘참고 자료 및 개발된 영양교육프로그램 부족’ 등의 의견도 있었다. 3. 어머니의 유아영양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서는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대부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취업유무에 관계없이 어머니들은 유아영양교육에 대해 보통이상의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유아기가 영양교육에 적절한 시기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양교육 필요성과 가정과 교육기관이 연계하여 유아영양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다. 어머니의 영양교육에 참여도 대부분 참여할 의향이 있었고 자녀의 식생활 지도를 위해 어머니들은 자녀의 연령에 맞는 영양교육 정보 제공,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연계한 유아영양교육의 방법으로는 유인물을 통한 정보제공, 개별 상담을 선택하였다. 따라서 어머니들의 식생활 지도관리 시 어려움과 영양교육에 대한 요구를 고려하여 참고 자료 및 영양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교육기관과 어머니들이 연계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영양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체제가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다.
This thesis researches the actual status of mothers’ nutrition knowledge level and the management eating habits of their children as well as examines the mothers’ understanding and need of children nutrition education in order to develop educational materials to aid mothers to instill proper eating ...
This thesis researches the actual status of mothers’ nutrition knowledge level and the management eating habits of their children as well as examines the mothers’ understanding and need of children nutrition education in order to develop educational materials to aid mothers to instill proper eating habits at home as well as become the basis in creating an infant nutrition educational program linked with related institutions. With this objective in mind the following questions were posed. Question #1. What differences were there in the awareness of nutrition knowledge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 mother had a career? Question #2: What differences were there in the management of the child’seating habits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 mother had a career? Question #3: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 mother was working, what differences were there in the understanding and need of children nutrition education? This research was conducted by surveying the mothers of 7 day care centers in the Seoul and Kyeonggi area. The subjects were middle-class mothers of 3, 4, and 5 year-olds. A total of 318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of which 248 were collected and excluding those that were not answered a total of 233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1. The nutrition knowledge of mothers showed no differences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 mother had a career. Most of the mothers had an above average knowledge about nutrition However, those questions which had a low score were those on infant nutrition so it was concluded that most mothers had a low awareness on knowledge about children nutrition. 2. The management of eating habits of children showed a difference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 mother had a career. Nutrition issues, number of products provided, frequency of meals, degree of meal management, type and content of eating habits, source of information about eating habits, difficulties in managing eating habits were some areas where they showed differences. Mothers without careers showed to he doing better in managing the eating habits of their children in comparison to mothers who had careers. however lack of time, educational materials, nutrition program, as well as lack of nutrition knowledge of mothers, children nutrition problem etc. lead to difficulties in management of eating habits of children. 3. There were no clear differences in the understanding or need about children nutrition education dependent on the mother’s career. Most mothers were interested in infant nutrition education and they were aware about the importance as well as the need for education of infant nutrition. Moreover, they were willing to participate in infant nutrition education and they needed nutrition information catered to their child’s age as well as the development of a nutrition program linked to their children’s facility. Therefore, an elaborate system that can consider the difficulties of instilling proper eating habits and need of children nutrition education as well as provide the necessary nutrition information for mothers as well education for the children needs to be implemented.
This thesis researches the actual status of mothers’ nutrition knowledge level and the management eating habits of their children as well as examines the mothers’ understanding and need of children nutrition education in order to develop educational materials to aid mothers to instill proper eating habits at home as well as become the basis in creating an infant nutrition educational program linked with related institutions. With this objective in mind the following questions were posed. Question #1. What differences were there in the awareness of nutrition knowledge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 mother had a career? Question #2: What differences were there in the management of the child’seating habits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 mother had a career? Question #3: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 mother was working, what differences were there in the understanding and need of children nutrition education? This research was conducted by surveying the mothers of 7 day care centers in the Seoul and Kyeonggi area. The subjects were middle-class mothers of 3, 4, and 5 year-olds. A total of 318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of which 248 were collected and excluding those that were not answered a total of 233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1. The nutrition knowledge of mothers showed no differences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 mother had a career. Most of the mothers had an above average knowledge about nutrition However, those questions which had a low score were those on infant nutrition so it was concluded that most mothers had a low awareness on knowledge about children nutrition. 2. The management of eating habits of children showed a difference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 mother had a career. Nutrition issues, number of products provided, frequency of meals, degree of meal management, type and content of eating habits, source of information about eating habits, difficulties in managing eating habits were some areas where they showed differences. Mothers without careers showed to he doing better in managing the eating habits of their children in comparison to mothers who had careers. however lack of time, educational materials, nutrition program, as well as lack of nutrition knowledge of mothers, children nutrition problem etc. lead to difficulties in management of eating habits of children. 3. There were no clear differences in the understanding or need about children nutrition education dependent on the mother’s career. Most mothers were interested in infant nutrition education and they were aware about the importance as well as the need for education of infant nutrition. Moreover, they were willing to participate in infant nutrition education and they needed nutrition information catered to their child’s age as well as the development of a nutrition program linked to their children’s facility. Therefore, an elaborate system that can consider the difficulties of instilling proper eating habits and need of children nutrition education as well as provide the necessary nutrition information for mothers as well education for the children needs to be implement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