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경제 촉진을 위한 골프관광마케팅 개발전략을 모색하는데 있으며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 그리고 현장조사를 통해 전남지역의 골프장환경 만족도와 충성도 그리고 골프관광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전남지역의 골프관광마케팅 전략을 논의하였다. 조사의 결과와 전남의 골프관광마케팅 전략에 따른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유럽 및 북미의 선진국들의 관광형태가 체험관광, 건강관광, 움직임관광이 주류를 이루면서 스포츠관광정책이 각국의 관광개발정책에서 우선순위를 부여받고 있다. 따라서 재정자립도가 전국 최하위인 전남은 지역경제촉진을 위해 비교적 시장성과 경제규모가 큰 골프관광마케팅전략에 대한 논의는 시대적 배경에 의해 그 의의가 매우 크다. 2. 전남의 골프장이용객들의 만족도조사와 골프관광 현황 및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전남의 골프장은 자연경관, 기후, 음식 등의 환경요인에는 대체로 만족도가 높은 반면에 ...
본 연구는 지역경제 촉진을 위한 골프관광마케팅 개발전략을 모색하는데 있으며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 그리고 현장조사를 통해 전남지역의 골프장환경 만족도와 충성도 그리고 골프관광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전남지역의 골프관광마케팅 전략을 논의하였다. 조사의 결과와 전남의 골프관광마케팅 전략에 따른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유럽 및 북미의 선진국들의 관광형태가 체험관광, 건강관광, 움직임관광이 주류를 이루면서 스포츠관광정책이 각국의 관광개발정책에서 우선순위를 부여받고 있다. 따라서 재정자립도가 전국 최하위인 전남은 지역경제촉진을 위해 비교적 시장성과 경제규모가 큰 골프관광마케팅전략에 대한 논의는 시대적 배경에 의해 그 의의가 매우 크다. 2. 전남의 골프장이용객들의 만족도조사와 골프관광 현황 및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전남의 골프장은 자연경관, 기후, 음식 등의 환경요인에는 대체로 만족도가 높은 반면에 숙박시설, 주민의 친절도, 접근성 등의 요인에는 만족도가 낮음을 보이고 있다. 한편, 주 5일근무제 정착과 더불어 골프인구의 급증현상은 전남의 풍부한 골프관광잠재력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증대시키는 사회적 요인이다. 3. 전남이 골프관광의 메카지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보다 효과적인 골프관광마케팅 전략이 개발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골프관광마케팅 전략으로는 첫째, 전남의 골프장 제품전략으로는 대중화 전략과 지역이미지 제고 전략중심으로 개발해야 한다. 전라남도 지방정부는 고객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대중골프장 위주로 건설하도록 행정 및 세제지원방안을 강구하고 골프메카지역의 이미지제고를 위해 세계대회를 유치할 수 있는 리조트형 명문골프장(링크스코스) 3-4개소를 개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2. 전남지역 골프관광의 매력적인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은 저렴한 비용을 통한 차별화된 가격전략이다. 이를 위해서는 저렴한 그린피, 카트사용을 의무제에서 선택제로 전환, 클럽하우스 및 그늘집의 식음료 인하, 라커이용과 주차비 등과 같은 각종 부대비용을 최소화하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3. 골프관광객의 고객점유율과 고객유지율을 높이기 위한 홍보 및 촉진전략으로는 홈페이지개설, 인터넷부킹제도, 쿠폰과 할인촉진, 환불, 경연과 경품, 연계촉진 그리고 다양한 이벤트 후원 등의 판촉수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골프장 운영을 사업자중심에서 이용자중심의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 4. 다양한 골프관광패키지 개발을 위해 여행업계와 호텔 그리고 골프사업자간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보다 공격적인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동남아와 제주도보다 가격이 저렴해야 하고 남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상품으로서 전남을 동부, 서부, 광주 권역으로 구분하여 휴가철은 2박3일, 3박4일 장기체류 패키지상품을 개발한다. 5. 환경친화적, 지역친화적인 골프장을 개발하여 골프장과 지역주민이 상호이익을 창출하는 윈윈전략을 개발하여야 한다. 특히 골프장이 지역주민의 문화센터역할을 할 수 있도록 휴장일에 주변지역 학교의 어린이날 행사대여, 사생대회, 노인위로행사, 골프체험, 졸업앨범촬영을 위한 장소협찬, 봄철 콘서트, 결혼식장 등의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지역경제 촉진을 위한 골프관광마케팅 개발전략을 모색하는데 있으며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 그리고 현장조사를 통해 전남지역의 골프장환경 만족도와 충성도 그리고 골프관광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전남지역의 골프관광마케팅 전략을 논의하였다. 조사의 결과와 전남의 골프관광마케팅 전략에 따른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유럽 및 북미의 선진국들의 관광형태가 체험관광, 건강관광, 움직임관광이 주류를 이루면서 스포츠관광정책이 각국의 관광개발정책에서 우선순위를 부여받고 있다. 따라서 재정자립도가 전국 최하위인 전남은 지역경제촉진을 위해 비교적 시장성과 경제규모가 큰 골프관광마케팅전략에 대한 논의는 시대적 배경에 의해 그 의의가 매우 크다. 2. 전남의 골프장이용객들의 만족도조사와 골프관광 현황 및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전남의 골프장은 자연경관, 기후, 음식 등의 환경요인에는 대체로 만족도가 높은 반면에 숙박시설, 주민의 친절도, 접근성 등의 요인에는 만족도가 낮음을 보이고 있다. 한편, 주 5일근무제 정착과 더불어 골프인구의 급증현상은 전남의 풍부한 골프관광잠재력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증대시키는 사회적 요인이다. 3. 전남이 골프관광의 메카지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보다 효과적인 골프관광마케팅 전략이 개발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골프관광마케팅 전략으로는 첫째, 전남의 골프장 제품전략으로는 대중화 전략과 지역이미지 제고 전략중심으로 개발해야 한다. 전라남도 지방정부는 고객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대중골프장 위주로 건설하도록 행정 및 세제지원방안을 강구하고 골프메카지역의 이미지제고를 위해 세계대회를 유치할 수 있는 리조트형 명문골프장(링크스코스) 3-4개소를 개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2. 전남지역 골프관광의 매력적인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은 저렴한 비용을 통한 차별화된 가격전략이다. 이를 위해서는 저렴한 그린피, 카트사용을 의무제에서 선택제로 전환, 클럽하우스 및 그늘집의 식음료 인하, 라커이용과 주차비 등과 같은 각종 부대비용을 최소화하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3. 골프관광객의 고객점유율과 고객유지율을 높이기 위한 홍보 및 촉진전략으로는 홈페이지개설, 인터넷부킹제도, 쿠폰과 할인촉진, 환불, 경연과 경품, 연계촉진 그리고 다양한 이벤트 후원 등의 판촉수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골프장 운영을 사업자중심에서 이용자중심의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 4. 다양한 골프관광패키지 개발을 위해 여행업계와 호텔 그리고 골프사업자간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보다 공격적인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동남아와 제주도보다 가격이 저렴해야 하고 남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상품으로서 전남을 동부, 서부, 광주 권역으로 구분하여 휴가철은 2박3일, 3박4일 장기체류 패키지상품을 개발한다. 5. 환경친화적, 지역친화적인 골프장을 개발하여 골프장과 지역주민이 상호이익을 창출하는 윈윈전략을 개발하여야 한다. 특히 골프장이 지역주민의 문화센터역할을 할 수 있도록 휴장일에 주변지역 학교의 어린이날 행사대여, 사생대회, 노인위로행사, 골프체험, 졸업앨범촬영을 위한 장소협찬, 봄철 콘서트, 결혼식장 등의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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