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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 응답 화행을 통한 한국어 교육 연구 원문보기


김정아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한국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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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 응답 화행을 통한 한국어 교육 연구 의사소통은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으로 이루어지며 사람들과의 대화를 할 때 언어적 행동이 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의사소통의 방식이 각 언어권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한 사회에서 사용되는 의사소통 방식이 반드시 다른 사회에서도 통용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정확한 언어적 표현을 알고 있지 못한다면 의사소통의 실패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는 외국어 교육적 측면에서도 의사소통 능력에 관해 학자마다 그 개념을 달리하고 있지만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의견을 함께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칭찬에 대한 응답 화행을 조사하였다. 한국어권과 일본어권, 중국어권에서 칭찬에 대한 응답을 다르게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실시하였다. 칭찬 화행에 대한 선행 연구로는 송영미(2003), 김명지(2005), 오예원(2001), 김현정(1996) 등이 있으며, 칭찬 응답 화행에 대한 선행 연구로는 김경석(1993), 백경숙(1998), 이하나(2005), 전지원(2005) 등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 담화완성테스트(Discourse Completion Test:DCT)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실제 발화의 관찰에서 얻을 수 있는 화자의 억양이나 악센트는 제외되었다. 또한 일본어권 화자, 중국어권 화자는 한국에서 한국어 교육을 받는 학습자로 제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모두 4문항이며, 외모, 능력, 소유, 성격 칭찬을 분석하였다. 2006년 9월 25일부터 11월 17일까지 한국어 모어 화자, 일본어권 학습자, 중국어권 학습자에게 설문을 받았다. ...

주제어

#화행  #칭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아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과
지도교수 김재욱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v, 85 p.
키워드 화행, 칭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069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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