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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데가르트 폰 빙겐(Hildegard von Bingen 1098-1179)의 <심포니아(Symphonia armonie celestium revelationum)>연구
A Study on of Hildegard von Bingen(1098-1179): Focused on relationships between music and text 원문보기


박정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부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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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2세기의 베네딕트회 수녀원장이며, 환시가(visionary), 저술가 그리고 작곡가이기도 했던 힐데가르트 폰 빙겐(Hildegard von Bingen, 1098-1179)의 로 알려진 종교적 음악 작품모음집에 대한 연구이다. 힐데가르트는 음악 작품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 그리고 종교적이고 외교적인 활동 등을 통해서도 명성을 얻었다. 그녀의 전 생애에 걸친 저작들은 환시체험에 대한 기록과 의학적, 과학적인 저술서, 성인의 일대기를 기록한 성인열전 그리고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주고받은 서신들을 포함한다. 또한 서정적이고 극적인 단선율로 구성된 음악 전례극 「도덕극(Ordo Virtutum)」도 있다. 남성 지배적인 기독교 교회와 봉건제도의 영향력 하에 있던 중세 시대 여성의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이브와 마리아라는 양극화된 형태로 나타난다. 동시대의 상반된 여성적 이미지에 관하여, 중세의 설교자들은 찬미의 대상으로써 동정녀 마리아를 숭배하는 반면, 아담을 유혹하고 인간을 원죄에 빠뜨린 이브의 이야기를 계속해서 반복하였다. 이렇듯 모순이 가득한 시대 가운데 힐데가르트는 환시적이며, 예언가적인 여성으로서의 목소리를 창조해 나갔다. 베네딕트회 수녀로서 오랜 삶을 살면서 그녀가 행해야 했던 전례적 실제로써의 성가는 그녀의 음악적인 창조과정을 대변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며, 대규모 작품집 <거룩한 천상의 조화로운 음악(Symphonia armonie celestium revelation)>은 힐데가르트의 종교적 신념과 의지를 담은 음악적 결과물로 전해진다. 이 작품집은 안티폰(antiphon), 레스폰소리(responsory), 찬송(hymn), 시퀀스(sequence) 그리고 장르가 정해지지 않은 몇몇의 곡을 포함하여 모두 77곡의 단선율 성가로 구성되어 있다. 그녀의 음악 작품들은 일반적인 중세의 그레고리오 성가들 보다 훨씬 양식이 다양하고 복잡하다. 장대한 다음절적 패시지를 갖는 비대칭적이고 긴 프레이즈가 나타나기도 하고, 성가 선율 안에 5도의 극적인 도약과 같은 방향으로의 5도와 4도의 연속적인 도약을 포함하기도 하며, 동시대의 선율들보다 훨씬 확장된 음역을 갖고 있기도 하다. 또한 그녀는 전통적인 8개의 교회 선법과 구분되는 그녀만의 선법 체계를 고안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모든 음악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music and text in the twelfth-century sacred compositions, collectively known as , written by the Benedictine abbess, visionary, writer and composer Hildergard von Bingen. She is famous not only because of her musical works but bec...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숙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부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11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088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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