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로결정 수준, 진로 미결정 유형과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관계 : 실업계와 인문계 고등학교의 비교 :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cision level, career indecision and school adjustment : comparison between vocational and academic high school 원문보기


문상근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중도 탈락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학생의 학교 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원인 중 진로 관련 변인을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경상남도 거제지역의 실업계와 인문계 고등학생 600명을 대상으로 진로결정수준 검사와 진로미결정 유형 검사, 학교생활 적응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증조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보면, 첫째, 실업계 학생과 인문계 학생의 진로결정 수준은 보통정도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계열별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으며, 진로미결정 유형 점수는 정보유형에서는 계열별 차이가 없었지만, 자신유형, 관심유형은 실업계 고등학생이 높고, 불안 유형에서는 인문계 학생의 진로미결정 수준이 실업계 고등학생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학교생활 적응 정도는 계열간 차이가 없었다. 하위요인별로 교사 및 학교환경에 대한 태도에서는 계열간 차이가 없었고, 취미 및 특기와 학업관계의 요인에서는 실업계 학생이 인문계 학생에 비해 적응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우관계 영역에서는 인문계가 실업계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결정 수준, 진로미결정 유형, 학교생활 적응 변인간의 상관 관계를 조사한 결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결과와 실업계와 인문계를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에서 모두 진로결정수준과 학교생활 적응은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미결정 유형과 학교생활 적응은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업계 학생에 비해 인문계 학생이 학교생활 적응과 진로결정수준, 진로미결정유형의 하위영역중 정보유형, 자신유형, 관심유형의 상관의 강도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업계 학생의 경우 불안유형과 학교생활 적응의 상관의 강도가 인문계학생에 비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students' adjustment to school was affected by different factors, especially career-related elements, in a bid to seek ways to prevent business high school students from dropping out of school.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600 students who attended bu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상근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조옥귀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v, 41장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264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