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최근 많은 국가에서 심각한 보건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생 비만을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학교보건정책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외국의 사례 검토와 국내 학교보건정책의 실태를 비교하여 봄으로써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보건정책 수립의 기본방향을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의 인식, 비만 예방 프로그램, 비만 관리요원의 조직 및 전문성 신장, 학교보건환경,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보건정책 수립의 선결과제 등의 5개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고도의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합의하고 수렴함으로써 미래의 학교보건정책에 대한 제안을 가능하게 하는 ...
이 연구는 최근 많은 국가에서 심각한 보건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생 비만을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학교보건정책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외국의 사례 검토와 국내 학교보건정책의 실태를 비교하여 봄으로써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보건정책 수립의 기본방향을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의 인식, 비만 예방 프로그램, 비만 관리요원의 조직 및 전문성 신장, 학교보건환경,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보건정책 수립의 선결과제 등의 5개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고도의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합의하고 수렴함으로써 미래의 학교보건정책에 대한 제안을 가능하게 하는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였다. 교육전문가, 교육행정가, 학교보건전문가, 학교보건행정가 등의 전문가들이 학교보건정책 수립의 기본방향으로 설정된 5개 영역에 대한 현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변화의 방향을 예측하였다. 델파이 설문은 모두 제3차에 걸쳐 실시되었다. 제1차 델파이 설문은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보건 정책의 개선방안에 있어서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변화 방향에 대해서 개방형으로 작성하도록 하였고, 제2차 델파이 설문에서는 제1차 설문지에서 전문가가 기술한 내용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67개의 문항을 작성하여 변화가능성은 리커드 5점 척도를, 희망정도는 중간입장을 취할 수 없게 4단계 척도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를 이용한 중앙치, 평균점수, 표준편차, 사분점간 범위를 구하였다. 제3차 델파이 설문에서는 제2차 설문지의 응답 결과 사분점간 범위에서 벗어난 응답에 대하여 재추정하여 수정하거나 소수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였고 분석방법은 표준편차와 일원분산분석(F-test)을 사용하였다. 이렇게 3차 동안 반복된 델파이 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의 인식 첫째,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는 학교의 교육적 시스템의 효율성과 가정과 지역사회의 학생에 대한 영향력을 적절하게 조화시켜 학생 비만 예방 및 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학교보건정책을 수립하고 행정을 구현하도록 하여야 하겠다. 둘째,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의 인식은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보건정책을 수립하는 조건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는 인식한 만큼 정책을 수립하고 행정을 구현하도록 해야 하겠다. 셋째,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는 학생 비만과 관련하여 과학적으로 검증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하겠다. 넷째,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보건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생 비만 문제를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행․재정적 지원을 간과하게 되면 멀지않은 장래에 국민의 재앙이 된다는 인식을 새롭게 하여 학생 비만 예방 및 관리에 있어서 충분한 지원을 확충하는데 힘을 쏟아야 하겠다. 2. 비만 예방 프로그램 가. 학교보건교육 첫째, 학생 비만 예방 및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학교보건교육을 충실하게 하면서 그 외에도 TV 광고, 인터넷 홍보, 각종 건강관련 프로그램 등의 활성화를 추진하여야 하겠다. 둘째,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계속해서 높아짐에 따라 앞으로 보건, 체육교육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교육에 필요한 환경, 교수매체 등 흥미를 끌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개발될 것이며 이에 따른 개인 상담도 활성화 될 것이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하겠다. 셋째, 비만 학생의 효율적인 관리와 동시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비만예방 교육으로 비만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학교보건교육을 실시하여야 하겠다. 넷째, 비만 학생을 조기에 발견한 후 비만 학생을 포함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비만관리 시스템을 적용하는 데에 학교보건교육의 초점을 맞추어야 하겠다. 나. 신체활동 프로그램 첫째, 입시 위주의 교육 등으로 인해 체육시수가 단축되고 있는 현실을 바로 잡아 교육의 기본 전제 조건인 학생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교육환경이 조성되어야 하겠다. 둘째, 학교 단위로는 1교 1기, 개인 단위로는 1인 1운동을 필수적인 학교교육과정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일상생활에서 재미있게 즐길 수 있고, 또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검증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은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보건정책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정책 수립에 있어서 대책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겠다. 넷째, 학생 기초체력과 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학생들의 비만 예방에 실천적인 체육과 교육과정을 수립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하겠다. 다. 학교급식 및 영양교육 첫째, 학교보건정책의 수립에 있어서 식이요법의 중요성을 학생 및 학부모가 제대로 인식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 및 교육에 예산을 확대 편성하여야 하겠다. 둘째, 학교 급식이 단순한 급식 수준을 넘어서 영양교육을 통한 학생 건강 확보 차원으로 확대 시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하겠다. 셋째, 학교급식의 재정 확충으로 급식 시설을 현대화하고 고품질의 친환경 식재료를 공급 하여야겠다. 3. 비만 관리요원의 조직 및 전문성 신장 첫째,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비만예방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 비만 예방 및 관리가 효율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이 선행되어야 하겠다. 둘째, 학교경영자 및 일반 교사 대상의 학생 비만 관리 연수가 실시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이 선행되어야 하겠다. 셋째, 보건교사, 체육교사, 영양사, 지역사회 건강관리 담당자, 학부모 자원 봉사자에게 학생 비만 예방 업무가 적절하게 분배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음으로써 학생 비만 예방 업무가 효과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다. 4. 학교보건 환경 첫째, 학교보건 관련 행정가 및 전문가는 학교보건정책 수립에 있어서 비만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의식 수준이 향상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대책 및 학생 비만 예방 및 관리에 대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겠다. 둘째, 성장기 비만의 표준화 작업은 일반 국민들에게 성장기 학생의 비만에 대한 기준을 제공하게 됨으로써 비만 예방 및 관리에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 되므로 국가 수준에서 충분한 예산을 지원하여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이 있어야 하겠다. 셋째, 과식과 비만을 유발하는 음식 광고 및 교내 자판기 설치 금지 등의 문제는 기업의 영리 활동과 연관이 되어 있어서 쉽게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학생의 건강 확보라고 하는 대전제 하에서는 기업의 영리 활동이 다소 위축된다고 하더라도 감수되어야 하므로 국가에서는 이러한 이해관계를 현명하게 처리해 나가는 행정적 조치가 있어야 하겠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하여 보면, 학생 비만예방을 위해서 개인적이고 단편적인 노력에만 호소하는 과거의 학교보건정책은 한계가 있으므로, 비만예방에 있어서 획기적인 효과를 거두려면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학교보건정책으로의 전환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즉, 학교보건 전문가 및 행정가의 인식, 비만 예방 프로그램(학교보건교육, 신체활동 프로그램, 학교급식 및 영양교육), 비만 관리요원의 조직 및 전문성 신장, 학교보건환경의 각 영역에 있어서 고른 발전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의 적절한 예산 투입과 이에 알맞은 관련 법안 및 제도의 정비가 필수적이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의 인식 변화와 학교보건 정책 입안자의 의식 전환일 것이다. 이러한 비만예방을 위한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학교보건정책은 학생들의 비만문제 해소를 통한 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자아의식의 형성, 청소년 문제의 예방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게 될 것이며 더 나아가 국력 향상으로까지 연결될 것이다.
이 연구는 최근 많은 국가에서 심각한 보건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생 비만을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학교보건정책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외국의 사례 검토와 국내 학교보건정책의 실태를 비교하여 봄으로써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보건정책 수립의 기본방향을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의 인식, 비만 예방 프로그램, 비만 관리요원의 조직 및 전문성 신장, 학교보건환경,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보건정책 수립의 선결과제 등의 5개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고도의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합의하고 수렴함으로써 미래의 학교보건정책에 대한 제안을 가능하게 하는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였다. 교육전문가, 교육행정가, 학교보건전문가, 학교보건행정가 등의 전문가들이 학교보건정책 수립의 기본방향으로 설정된 5개 영역에 대한 현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변화의 방향을 예측하였다. 델파이 설문은 모두 제3차에 걸쳐 실시되었다. 제1차 델파이 설문은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보건 정책의 개선방안에 있어서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변화 방향에 대해서 개방형으로 작성하도록 하였고, 제2차 델파이 설문에서는 제1차 설문지에서 전문가가 기술한 내용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67개의 문항을 작성하여 변화가능성은 리커드 5점 척도를, 희망정도는 중간입장을 취할 수 없게 4단계 척도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를 이용한 중앙치, 평균점수, 표준편차, 사분점간 범위를 구하였다. 제3차 델파이 설문에서는 제2차 설문지의 응답 결과 사분점간 범위에서 벗어난 응답에 대하여 재추정하여 수정하거나 소수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였고 분석방법은 표준편차와 일원분산분석(F-test)을 사용하였다. 이렇게 3차 동안 반복된 델파이 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의 인식 첫째,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는 학교의 교육적 시스템의 효율성과 가정과 지역사회의 학생에 대한 영향력을 적절하게 조화시켜 학생 비만 예방 및 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학교보건정책을 수립하고 행정을 구현하도록 하여야 하겠다. 둘째,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의 인식은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보건정책을 수립하는 조건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는 인식한 만큼 정책을 수립하고 행정을 구현하도록 해야 하겠다. 셋째,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는 학생 비만과 관련하여 과학적으로 검증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하겠다. 넷째,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보건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생 비만 문제를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행․재정적 지원을 간과하게 되면 멀지않은 장래에 국민의 재앙이 된다는 인식을 새롭게 하여 학생 비만 예방 및 관리에 있어서 충분한 지원을 확충하는데 힘을 쏟아야 하겠다. 2. 비만 예방 프로그램 가. 학교보건교육 첫째, 학생 비만 예방 및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학교보건교육을 충실하게 하면서 그 외에도 TV 광고, 인터넷 홍보, 각종 건강관련 프로그램 등의 활성화를 추진하여야 하겠다. 둘째,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계속해서 높아짐에 따라 앞으로 보건, 체육교육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교육에 필요한 환경, 교수매체 등 흥미를 끌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개발될 것이며 이에 따른 개인 상담도 활성화 될 것이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하겠다. 셋째, 비만 학생의 효율적인 관리와 동시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비만예방 교육으로 비만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학교보건교육을 실시하여야 하겠다. 넷째, 비만 학생을 조기에 발견한 후 비만 학생을 포함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비만관리 시스템을 적용하는 데에 학교보건교육의 초점을 맞추어야 하겠다. 나. 신체활동 프로그램 첫째, 입시 위주의 교육 등으로 인해 체육시수가 단축되고 있는 현실을 바로 잡아 교육의 기본 전제 조건인 학생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교육환경이 조성되어야 하겠다. 둘째, 학교 단위로는 1교 1기, 개인 단위로는 1인 1운동을 필수적인 학교교육과정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일상생활에서 재미있게 즐길 수 있고, 또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검증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은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보건정책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정책 수립에 있어서 대책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겠다. 넷째, 학생 기초체력과 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학생들의 비만 예방에 실천적인 체육과 교육과정을 수립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하겠다. 다. 학교급식 및 영양교육 첫째, 학교보건정책의 수립에 있어서 식이요법의 중요성을 학생 및 학부모가 제대로 인식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 및 교육에 예산을 확대 편성하여야 하겠다. 둘째, 학교 급식이 단순한 급식 수준을 넘어서 영양교육을 통한 학생 건강 확보 차원으로 확대 시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하겠다. 셋째, 학교급식의 재정 확충으로 급식 시설을 현대화하고 고품질의 친환경 식재료를 공급 하여야겠다. 3. 비만 관리요원의 조직 및 전문성 신장 첫째,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비만예방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 비만 예방 및 관리가 효율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이 선행되어야 하겠다. 둘째, 학교경영자 및 일반 교사 대상의 학생 비만 관리 연수가 실시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이 선행되어야 하겠다. 셋째, 보건교사, 체육교사, 영양사, 지역사회 건강관리 담당자, 학부모 자원 봉사자에게 학생 비만 예방 업무가 적절하게 분배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음으로써 학생 비만 예방 업무가 효과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다. 4. 학교보건 환경 첫째, 학교보건 관련 행정가 및 전문가는 학교보건정책 수립에 있어서 비만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의식 수준이 향상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대책 및 학생 비만 예방 및 관리에 대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겠다. 둘째, 성장기 비만의 표준화 작업은 일반 국민들에게 성장기 학생의 비만에 대한 기준을 제공하게 됨으로써 비만 예방 및 관리에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 되므로 국가 수준에서 충분한 예산을 지원하여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이 있어야 하겠다. 셋째, 과식과 비만을 유발하는 음식 광고 및 교내 자판기 설치 금지 등의 문제는 기업의 영리 활동과 연관이 되어 있어서 쉽게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학생의 건강 확보라고 하는 대전제 하에서는 기업의 영리 활동이 다소 위축된다고 하더라도 감수되어야 하므로 국가에서는 이러한 이해관계를 현명하게 처리해 나가는 행정적 조치가 있어야 하겠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하여 보면, 학생 비만예방을 위해서 개인적이고 단편적인 노력에만 호소하는 과거의 학교보건정책은 한계가 있으므로, 비만예방에 있어서 획기적인 효과를 거두려면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학교보건정책으로의 전환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즉, 학교보건 전문가 및 행정가의 인식, 비만 예방 프로그램(학교보건교육, 신체활동 프로그램, 학교급식 및 영양교육), 비만 관리요원의 조직 및 전문성 신장, 학교보건환경의 각 영역에 있어서 고른 발전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의 적절한 예산 투입과 이에 알맞은 관련 법안 및 제도의 정비가 필수적이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교보건 관련 전문가 및 행정가의 인식 변화와 학교보건 정책 입안자의 의식 전환일 것이다. 이러한 비만예방을 위한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학교보건정책은 학생들의 비만문제 해소를 통한 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자아의식의 형성, 청소년 문제의 예방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게 될 것이며 더 나아가 국력 향상으로까지 연결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