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동체의 자율과 참여를 통한 소규모학교 발전 가능성 모색 Finding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small-sized school through autonomy and participation of educational community /원문보기
본 연구는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일정한 학생수 기준에 의하여 획일적으로 통폐합하는 것은 학생수 감소로 크게 위축된 농어촌 교육을 공동화의 위기에 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고 보고, 유지․활성화가 가능한 농어촌 소규모학교는 통폐합하지 않고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하였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 공동화까지 우려되고 있는 우리나라 농촌교육의 실정에 비추어 정책연구로는 그러한 방안을 찾는 것이 어렵다고 보고, 폐교 위기를 극복하고 학교를 유지하여 활성화시킨 농어촌 소규모학교 사례에 대하여 그 요인․과정․실태․전망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
본 연구는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일정한 학생수 기준에 의하여 획일적으로 통폐합하는 것은 학생수 감소로 크게 위축된 농어촌 교육을 공동화의 위기에 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고 보고, 유지․활성화가 가능한 농어촌 소규모학교는 통폐합하지 않고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하였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 공동화까지 우려되고 있는 우리나라 농촌교육의 실정에 비추어 정책연구로는 그러한 방안을 찾는 것이 어렵다고 보고, 폐교 위기를 극복하고 학교를 유지하여 활성화시킨 농어촌 소규모학교 사례에 대하여 그 요인․과정․실태․전망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사례연구 결과를 교육여건이 유사한 다른 학교에 확대․적용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농어촌 교육을 살리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사례연구 대상으로 학생수 감소에 의하여 1992년 분교장으로 격하되고 통폐합이 추진되었으나 2002년도에 인근 도시지역 학생들을 전․입학시켜 폐교 위기를 극복하였으며, 2005년도 본교로 승격하여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활성화시킨 충남 아산시 송악면 거산초등학교를 선정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거산초등학교가 거친 소규모학교와 통폐합 정책은 무엇인가? (2) 거산초등학교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폐교위기를 극복하였는가? (3) 거산초등학교의 유지․활성화 전략과 향후 발전 전략은 무엇인가? (4) 거산초등학교 사례의 확대를 통한 소규모학교 발전 방안은 무엇인가? 농어촌 소규모학교 유지․활성화 사례를 효과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연구대상 학교의 전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보고, 소규모학교와 통폐합 정책에 관한 연구를 먼저 진행하였다. 농어촌 소규모학교는 인구의 도시집중과 출생아동의 자연감소에 의하여 발생하였고 장점과 단점이 각각 있으며, 과소규모학교 개념의 도입을 주장하였다.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정책은 1982년부터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용을 목적으로 추진되었고, 추진기준은 100명 이하 소규모학교이며 2005년도 까지 전국적으로 1,012개의 본교와 2,088개의 분교장이 통폐합되었다. 통폐합 후 폐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기대치에 미흡하는 57.9%가 만족하다는 응답을 보였으며,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은 학습권 보장․교육만족도 제고 등 학생위주의 정책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에 대하여 농촌과 도시의 학부모 모두 반대가 우세한 설문조사 결과를 얻었다.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 추진과정에서 제기된 정부의 통폐합 추진 논리와 적극적․소극적 전략 등 교육공동체의 수용 전략 , 통폐합 반대 논리와 자율학교․통합학교․중심학교 등 교육공동체의 유지․활성화 전략을 비교 연구 하였다. 사례연구 대상인 거산초등학교는 1935년 개교 이후 학생수 감소로 1992년 분교장으로 격하되었고 통폐합 대상학교로 지정되었으나, 지역주민들은 통폐합 추진을 반대하고 학교를 살리기 위한 자구책을 모색하였다. 2001년도 아산지역 한국글쓰기연구회 교사와 학부모 회원들은 도시지역 공교육에 문제가 많으며 그 대안으로 농어촌 소규모학교가 적당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면서 공교육 내에서 대안을 모색키로 하고 추진체를 구성하였다. 교육시민단체의 지원을 받아 거산초등학교를 새 학교 만들기 대상학교로 선정한 후 해당 지역주민의 동의를 받고 많은 학부모들이 호응함으로서 교육공동체가 형성되었으며, 2002. 2 천안과 아산 시내에서 96명의 학생들을 전학시켰다. 거산초등학교는 도․농 통합에 의하여 폐교위기를 극복하고 2005년도 본교로 승격하였으며, 이른바「전원형 작은 학교」라는 유지․활성화 전략을 추진하여 학생중심 학교운영․체험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 기존 학교와는 다른 학교운영과 교수․학습 전략으로 학교교육을 활성화 시켰다. 본 연구는 실증적 연구를 위해 거산초 학생 및 학부모, 천안서당초 학부모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거산초등학교의 학교생활과 교육활동에 대하여 학생들은 77.6%, 학부모들은 84.0%가 각각 만족하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얻었다. 천안 시내 학부모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거산초등학교에 대한 인지도는 낮으나 도회지 교육환경에 대한 불만도가 높아 거산초등학교와 같은 농어촌 소규모학교가 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유추할 수 있다. 거산초등학교의 향후 발전 전략으로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05조 규정에 의한 자율학교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거산초등학교의 사례의 특성으로 도․농 통합, 교원단체 회원에 의한 추진, 새로운 교육의 추구 등이 있고 사례의 요인으로 학교의 위치와 환경, 도시지역 학부모의 교육관 변화, 교육시민단체의 역할, 교육공동체의 형성과 참여 등을 들었다. 또한 거산초등학교 사례를 확대하여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농촌교육환경 선호인식의 확산, 참교사의 양성과 배치, 자구 노력과 지원 등의 조건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충남교육청의 자료 제공에 의하여 5개 학교의 도․농 통합학교 추진을 제언하였으며, 거산초등학교 현안 문제로서 통학구역 문제 해소를 위한 일방형공동학구제의 실시, 전입희망자 적체 해소를 위한 학급증설과 송남중학교 운영 개선 등을 제언하였다. 이러한 기초이론과 사례 연구에 의하여 본 논문이 내린 소규모학교 발전 가능성 모색에 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은 교육재정과 인력의 효율적 운용 등을 고려하여 전적으로 부정할 수는 없지만, 거산초등학교와 같이 폐교되지 않고 유지․활성화한 사례도 있으므로 일정한 학생수 기준에 의한 획일적 추진을 지양하고 교육여건과 지역실정에 맞게 신축적으로 추진되어야하며 대상 학교별로 자구책을 지원하고 그 과정을 일정 기간 살펴본 후 추진하여야 한다. 둘째, 거산초등학교는 지역 유일의 교육기관인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유지하고자하는 지역주민의 의지와 자연친화적인 농어촌 교육환경을 선호하는 도시지역 학부모 및 학생의 교육수요를 연계시켜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활성화한 사례로서 공교육 내 대안이 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으며, 교육여건이 유사한 다른 학교로 확대․적용하여 농어촌 교육 활성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셋째, 거산초등학교의 학교생활과 교육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항목에 대하여 학생과 학부모 모두 만족하다는 반응을 보여 학생중심 학교운영, 체험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 거산초등학교의 학교운영 방식과 교수․학습 방법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만족 이유로 체험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대부분 지목하여 체험학습이 교육적 효과를 거두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도․농 통합형 학교는 농촌과 도시의 지역화합이 매우 중요하므로 지역간 상호 이해와 협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학교 측의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 넷째, 거산초등학교의 정체성 확보를 위해서 학급당 학생수 20명 이하는 반드시 지켜져야 하며, 학급증설이 전입학 희망자 적체 해소를 위한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으나, 교육효과․예산수요 등을 감안, 신중히 검토되어야 한다. 천안과 아산 시내에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구역 위반 문제를 해소하고 도시지역 학생들의 합법적․지속적 확보는 학교 유지 발전의 관건이므로 일방형 공동학구제는 실시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거산초등학교를 졸업하고 학구 내 중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송남중학교의 운영 개선이 추진되어야 하며, 거산초등학교의 향후 발전을 위해서는 자율학교의 지향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감독관청은 거산초등학교의 학교운영과 교육활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예산 및 장학 지원 방안을 마련, 추진하여야 한다. 거산초등학교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통학버스 제공․다목적강당 증축 등이 이루어져야하며 거산초등학교 교육에 적합한 교재를 개발, 제공해주고 교원전보 제도를 변경하여 전문적 소양을 갖춘 사명감 높은 교사가 거산초등학교에 배치되어 장기간 근무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여섯째, 도․농 통합을 통한 농어촌 소규모학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농어촌 교육환경 선호 인식의 확산, 참 교사의 양성과 배치, 자구노력과 지원 등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고 거산초등학교 사례의 특성으로 나타난 도․농 통합, 교원단체 회원에 의한 추진, 새로운 교육의 추구 등과 학교의 위치와 환경, 도시지역 학부모의 교육관 변화, 교육시민단체의 역할, 교육공동체의 형성과 참여 등 발생 요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지역과 학교 실정에 맞게 적용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일정한 학생수 기준에 의하여 획일적으로 통폐합하는 것은 학생수 감소로 크게 위축된 농어촌 교육을 공동화의 위기에 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고 보고, 유지․활성화가 가능한 농어촌 소규모학교는 통폐합하지 않고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하였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 공동화까지 우려되고 있는 우리나라 농촌교육의 실정에 비추어 정책연구로는 그러한 방안을 찾는 것이 어렵다고 보고, 폐교 위기를 극복하고 학교를 유지하여 활성화시킨 농어촌 소규모학교 사례에 대하여 그 요인․과정․실태․전망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사례연구 결과를 교육여건이 유사한 다른 학교에 확대․적용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농어촌 교육을 살리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사례연구 대상으로 학생수 감소에 의하여 1992년 분교장으로 격하되고 통폐합이 추진되었으나 2002년도에 인근 도시지역 학생들을 전․입학시켜 폐교 위기를 극복하였으며, 2005년도 본교로 승격하여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활성화시킨 충남 아산시 송악면 거산초등학교를 선정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거산초등학교가 거친 소규모학교와 통폐합 정책은 무엇인가? (2) 거산초등학교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폐교위기를 극복하였는가? (3) 거산초등학교의 유지․활성화 전략과 향후 발전 전략은 무엇인가? (4) 거산초등학교 사례의 확대를 통한 소규모학교 발전 방안은 무엇인가? 농어촌 소규모학교 유지․활성화 사례를 효과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연구대상 학교의 전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보고, 소규모학교와 통폐합 정책에 관한 연구를 먼저 진행하였다. 농어촌 소규모학교는 인구의 도시집중과 출생아동의 자연감소에 의하여 발생하였고 장점과 단점이 각각 있으며, 과소규모학교 개념의 도입을 주장하였다.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정책은 1982년부터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용을 목적으로 추진되었고, 추진기준은 100명 이하 소규모학교이며 2005년도 까지 전국적으로 1,012개의 본교와 2,088개의 분교장이 통폐합되었다. 통폐합 후 폐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기대치에 미흡하는 57.9%가 만족하다는 응답을 보였으며,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은 학습권 보장․교육만족도 제고 등 학생위주의 정책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에 대하여 농촌과 도시의 학부모 모두 반대가 우세한 설문조사 결과를 얻었다.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 추진과정에서 제기된 정부의 통폐합 추진 논리와 적극적․소극적 전략 등 교육공동체의 수용 전략 , 통폐합 반대 논리와 자율학교․통합학교․중심학교 등 교육공동체의 유지․활성화 전략을 비교 연구 하였다. 사례연구 대상인 거산초등학교는 1935년 개교 이후 학생수 감소로 1992년 분교장으로 격하되었고 통폐합 대상학교로 지정되었으나, 지역주민들은 통폐합 추진을 반대하고 학교를 살리기 위한 자구책을 모색하였다. 2001년도 아산지역 한국글쓰기연구회 교사와 학부모 회원들은 도시지역 공교육에 문제가 많으며 그 대안으로 농어촌 소규모학교가 적당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면서 공교육 내에서 대안을 모색키로 하고 추진체를 구성하였다. 교육시민단체의 지원을 받아 거산초등학교를 새 학교 만들기 대상학교로 선정한 후 해당 지역주민의 동의를 받고 많은 학부모들이 호응함으로서 교육공동체가 형성되었으며, 2002. 2 천안과 아산 시내에서 96명의 학생들을 전학시켰다. 거산초등학교는 도․농 통합에 의하여 폐교위기를 극복하고 2005년도 본교로 승격하였으며, 이른바「전원형 작은 학교」라는 유지․활성화 전략을 추진하여 학생중심 학교운영․체험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 기존 학교와는 다른 학교운영과 교수․학습 전략으로 학교교육을 활성화 시켰다. 본 연구는 실증적 연구를 위해 거산초 학생 및 학부모, 천안서당초 학부모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거산초등학교의 학교생활과 교육활동에 대하여 학생들은 77.6%, 학부모들은 84.0%가 각각 만족하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얻었다. 천안 시내 학부모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거산초등학교에 대한 인지도는 낮으나 도회지 교육환경에 대한 불만도가 높아 거산초등학교와 같은 농어촌 소규모학교가 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유추할 수 있다. 거산초등학교의 향후 발전 전략으로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05조 규정에 의한 자율학교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거산초등학교의 사례의 특성으로 도․농 통합, 교원단체 회원에 의한 추진, 새로운 교육의 추구 등이 있고 사례의 요인으로 학교의 위치와 환경, 도시지역 학부모의 교육관 변화, 교육시민단체의 역할, 교육공동체의 형성과 참여 등을 들었다. 또한 거산초등학교 사례를 확대하여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농촌교육환경 선호인식의 확산, 참교사의 양성과 배치, 자구 노력과 지원 등의 조건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충남교육청의 자료 제공에 의하여 5개 학교의 도․농 통합학교 추진을 제언하였으며, 거산초등학교 현안 문제로서 통학구역 문제 해소를 위한 일방형공동학구제의 실시, 전입희망자 적체 해소를 위한 학급증설과 송남중학교 운영 개선 등을 제언하였다. 이러한 기초이론과 사례 연구에 의하여 본 논문이 내린 소규모학교 발전 가능성 모색에 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은 교육재정과 인력의 효율적 운용 등을 고려하여 전적으로 부정할 수는 없지만, 거산초등학교와 같이 폐교되지 않고 유지․활성화한 사례도 있으므로 일정한 학생수 기준에 의한 획일적 추진을 지양하고 교육여건과 지역실정에 맞게 신축적으로 추진되어야하며 대상 학교별로 자구책을 지원하고 그 과정을 일정 기간 살펴본 후 추진하여야 한다. 둘째, 거산초등학교는 지역 유일의 교육기관인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유지하고자하는 지역주민의 의지와 자연친화적인 농어촌 교육환경을 선호하는 도시지역 학부모 및 학생의 교육수요를 연계시켜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활성화한 사례로서 공교육 내 대안이 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으며, 교육여건이 유사한 다른 학교로 확대․적용하여 농어촌 교육 활성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셋째, 거산초등학교의 학교생활과 교육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항목에 대하여 학생과 학부모 모두 만족하다는 반응을 보여 학생중심 학교운영, 체험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 거산초등학교의 학교운영 방식과 교수․학습 방법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만족 이유로 체험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대부분 지목하여 체험학습이 교육적 효과를 거두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도․농 통합형 학교는 농촌과 도시의 지역화합이 매우 중요하므로 지역간 상호 이해와 협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학교 측의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 넷째, 거산초등학교의 정체성 확보를 위해서 학급당 학생수 20명 이하는 반드시 지켜져야 하며, 학급증설이 전입학 희망자 적체 해소를 위한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으나, 교육효과․예산수요 등을 감안, 신중히 검토되어야 한다. 천안과 아산 시내에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구역 위반 문제를 해소하고 도시지역 학생들의 합법적․지속적 확보는 학교 유지 발전의 관건이므로 일방형 공동학구제는 실시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거산초등학교를 졸업하고 학구 내 중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송남중학교의 운영 개선이 추진되어야 하며, 거산초등학교의 향후 발전을 위해서는 자율학교의 지향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감독관청은 거산초등학교의 학교운영과 교육활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예산 및 장학 지원 방안을 마련, 추진하여야 한다. 거산초등학교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통학버스 제공․다목적강당 증축 등이 이루어져야하며 거산초등학교 교육에 적합한 교재를 개발, 제공해주고 교원전보 제도를 변경하여 전문적 소양을 갖춘 사명감 높은 교사가 거산초등학교에 배치되어 장기간 근무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여섯째, 도․농 통합을 통한 농어촌 소규모학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농어촌 교육환경 선호 인식의 확산, 참 교사의 양성과 배치, 자구노력과 지원 등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고 거산초등학교 사례의 특성으로 나타난 도․농 통합, 교원단체 회원에 의한 추진, 새로운 교육의 추구 등과 학교의 위치와 환경, 도시지역 학부모의 교육관 변화, 교육시민단체의 역할, 교육공동체의 형성과 참여 등 발생 요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지역과 학교 실정에 맞게 적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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