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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동체의 자율과 참여를 통한 소규모학교 발전 가능성 모색
Finding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small-sized school through autonomy and participation of educational community / 원문보기


박계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학교교육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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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일정한 학생수 기준에 의하여 획일적으로 통폐합하는 것은 학생수 감소로 크게 위축된 농어촌 교육을 공동화의 위기에 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고 보고, 유지․활성화가 가능한 농어촌 소규모학교는 통폐합하지 않고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하였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 공동화까지 우려되고 있는 우리나라 농촌교육의 실정에 비추어 정책연구로는 그러한 방안을 찾는 것이 어렵다고 보고, 폐교 위기를 극복하고 학교를 유지하여 활성화시킨 농어촌 소규모학교 사례에 대하여 그 요인․과정․실태․전망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

주제어

#교육공동체 소규모학교 폐교위기 통폐합정책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계식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학교교육정책전공
지도교수 엄기형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xi, 138 p.
키워드 교육공동체 소규모학교 폐교위기 통폐합정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084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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