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외 기업들은 경영과 관련된 환경들이 너무나 빠른 속도로, 그리고 예측이 어려울 정도로 심하게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을 것이다. 단순하게 보면 과거에는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 내면 그것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단순히 구매만 하던 공급자 위주 시장환경에서 이제는 경쟁기업의 난립과 함께 생산기술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분업의 전문화, 업무의 자동화를 거쳐 생산성의 폭발적인 증가 효과를 가져왔고, 이것은 곧 공급과잉현상으로 이어져 시장의 주도권이 소비자에게로 넘어가게 되었다. 이제 만들면 팔리던 시대는 막을 내렸고, 기업은 또 다른 경쟁우위 요소를 획득하기 위해서 점점 자신들의 강점을 계발하고 차별화 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무한경쟁의 시대를 맞이 하게 되었다. 차별화에 있어서도 경쟁기업간의 기술의 차별 정도는 과거에 비해 그리 크지 않아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제품에서의 기능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
최근 국내외 기업들은 경영과 관련된 환경들이 너무나 빠른 속도로, 그리고 예측이 어려울 정도로 심하게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을 것이다. 단순하게 보면 과거에는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 내면 그것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단순히 구매만 하던 공급자 위주 시장환경에서 이제는 경쟁기업의 난립과 함께 생산기술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분업의 전문화, 업무의 자동화를 거쳐 생산성의 폭발적인 증가 효과를 가져왔고, 이것은 곧 공급과잉현상으로 이어져 시장의 주도권이 소비자에게로 넘어가게 되었다. 이제 만들면 팔리던 시대는 막을 내렸고, 기업은 또 다른 경쟁우위 요소를 획득하기 위해서 점점 자신들의 강점을 계발하고 차별화 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무한경쟁의 시대를 맞이 하게 되었다. 차별화에 있어서도 경쟁기업간의 기술의 차별 정도는 과거에 비해 그리 크지 않아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제품에서의 기능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기업들의 영속적인 생존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무기가 필요하며, 소비자들에게 경쟁사와 비교하여 차별화된 기업의 이미지 구축이 필수로 대두되었다. 해외 선진기업 사례에서도 보았듯이 이미 1930년대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이론들이 정립되기 시작하였고, 초기에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에 대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의무로써 소극적으로 이루어졌었다. 하지만 1980년대 초부터 해외 초 우량 기업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새로이 해석하고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마케팅차원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이어졌다. 이후 기업 내에 사회공헌활동 전담부서가 설치되기 시작했고, 좀 더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이 본격화 되었다. 이것은 단순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비용이 아니라, 결과적으로는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장기적인 투자관점으로의 인식의 전환을 이루어 낸 것이다. 이러한 장기적인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과감한 투자는 충성고객의 확보, 유지의 효과를 가지고 왔고, 오히려 더 큰 경영성과를 창출하는 성공사례를 해외선진기업의 활동을 통해 확인하였다. 국내기업들도 1990년대 IMF구제금융 기간의 뼈 아픈 기억을 토대로 새롭게 거듭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며, 가장 뚜렷한 변화중의 하나가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의 적극적인 추진이었다. 전경련에서 2년마다 한번씩 출간하는 “기업∙ 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2005)”에 의하면, 1998년부터 매년 사회공헌활동에 있어서 국내기업들은 양적으로 많은 성장을 가져왔으며, 2004년을 기준으로 일부 기업들은 전담부서 설치와 구성원들의 사회봉사활동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동기 부여되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등의 차원 높은 활동을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TV광고에서도 기업이미지 광고에 자신들의 사회공헌활동을 홍보하여 마케팅효과를 노리는 전략적인 모습들을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의 대부분이 국내 굴지의 대기업 군들이고 그 외의 대다수 기업들은 아직도 과거 기부성격의 일회적, 단기적 사회공헌활동에 그치고 있으며, 기업의 경영전략과 연계된 사회공헌활동의 실행은 요원한 상태다. 본 연구를 통해 해외 선진기업들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사례를 고찰하면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전략적으로 성공시킬 수 있는 핵심요소를 도출하였다. 아울러 우리가 알고 있는 글로벌 초 우량 기업들은 대부분 그들의 사회공헌활동을 이미 오래 전부터 그들의 경영전략과 연계해서 기업과 소속공동체가 함께 Win-Win할 수 있도록 전개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국내기업들도 2002년 이후부터 사회공헌활동의 양적인 부분에서 가파른 향상을 보였고 해외기업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그러나 사회공헌활동의 전략적 성공요소를 반영한 질적 성장부분에서는 전반적으로 국내기업에서 아직도 많은 과제들을 안고 있다. 이러한 해결과제에 대한 돌파구를 모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오랜 사회공헌활동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LG전자를 모델로 하여 전략적 성공요소 별로 집중적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강, 약점을 파악하여 향후 사회공헌활동의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많은 국내기업들에게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제공하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단순히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궁극적으로는 기업 경영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투자와 획득의 함수관계를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앞으로는 사회공헌활동의 투자와 획득에 관한 함수관계를 터득한 기업만이 지상목표인 ‘지속경영’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며,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맘속에 ‘존경 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과거처럼 단순한 제품단가 인하를 통해 구축된 경쟁력보다 훨씬 강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 역량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최근 국내외 기업들은 경영과 관련된 환경들이 너무나 빠른 속도로, 그리고 예측이 어려울 정도로 심하게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을 것이다. 단순하게 보면 과거에는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 내면 그것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단순히 구매만 하던 공급자 위주 시장환경에서 이제는 경쟁기업의 난립과 함께 생산기술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분업의 전문화, 업무의 자동화를 거쳐 생산성의 폭발적인 증가 효과를 가져왔고, 이것은 곧 공급과잉현상으로 이어져 시장의 주도권이 소비자에게로 넘어가게 되었다. 이제 만들면 팔리던 시대는 막을 내렸고, 기업은 또 다른 경쟁우위 요소를 획득하기 위해서 점점 자신들의 강점을 계발하고 차별화 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무한경쟁의 시대를 맞이 하게 되었다. 차별화에 있어서도 경쟁기업간의 기술의 차별 정도는 과거에 비해 그리 크지 않아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제품에서의 기능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기업들의 영속적인 생존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무기가 필요하며, 소비자들에게 경쟁사와 비교하여 차별화된 기업의 이미지 구축이 필수로 대두되었다. 해외 선진기업 사례에서도 보았듯이 이미 1930년대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이론들이 정립되기 시작하였고, 초기에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에 대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의무로써 소극적으로 이루어졌었다. 하지만 1980년대 초부터 해외 초 우량 기업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새로이 해석하고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마케팅차원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이어졌다. 이후 기업 내에 사회공헌활동 전담부서가 설치되기 시작했고, 좀 더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이 본격화 되었다. 이것은 단순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비용이 아니라, 결과적으로는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장기적인 투자관점으로의 인식의 전환을 이루어 낸 것이다. 이러한 장기적인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과감한 투자는 충성고객의 확보, 유지의 효과를 가지고 왔고, 오히려 더 큰 경영성과를 창출하는 성공사례를 해외선진기업의 활동을 통해 확인하였다. 국내기업들도 1990년대 IMF구제금융 기간의 뼈 아픈 기억을 토대로 새롭게 거듭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며, 가장 뚜렷한 변화중의 하나가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의 적극적인 추진이었다. 전경련에서 2년마다 한번씩 출간하는 “기업∙ 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2005)”에 의하면, 1998년부터 매년 사회공헌활동에 있어서 국내기업들은 양적으로 많은 성장을 가져왔으며, 2004년을 기준으로 일부 기업들은 전담부서 설치와 구성원들의 사회봉사활동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동기 부여되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등의 차원 높은 활동을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TV광고에서도 기업이미지 광고에 자신들의 사회공헌활동을 홍보하여 마케팅효과를 노리는 전략적인 모습들을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의 대부분이 국내 굴지의 대기업 군들이고 그 외의 대다수 기업들은 아직도 과거 기부성격의 일회적, 단기적 사회공헌활동에 그치고 있으며, 기업의 경영전략과 연계된 사회공헌활동의 실행은 요원한 상태다. 본 연구를 통해 해외 선진기업들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사례를 고찰하면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전략적으로 성공시킬 수 있는 핵심요소를 도출하였다. 아울러 우리가 알고 있는 글로벌 초 우량 기업들은 대부분 그들의 사회공헌활동을 이미 오래 전부터 그들의 경영전략과 연계해서 기업과 소속공동체가 함께 Win-Win할 수 있도록 전개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국내기업들도 2002년 이후부터 사회공헌활동의 양적인 부분에서 가파른 향상을 보였고 해외기업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그러나 사회공헌활동의 전략적 성공요소를 반영한 질적 성장부분에서는 전반적으로 국내기업에서 아직도 많은 과제들을 안고 있다. 이러한 해결과제에 대한 돌파구를 모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오랜 사회공헌활동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LG전자를 모델로 하여 전략적 성공요소 별로 집중적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강, 약점을 파악하여 향후 사회공헌활동의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많은 국내기업들에게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제공하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단순히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궁극적으로는 기업 경영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투자와 획득의 함수관계를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앞으로는 사회공헌활동의 투자와 획득에 관한 함수관계를 터득한 기업만이 지상목표인 ‘지속경영’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며,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맘속에 ‘존경 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과거처럼 단순한 제품단가 인하를 통해 구축된 경쟁력보다 훨씬 강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 역량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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