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연-공기 연료전지의 Cell에 관한 연구
Study on cell of zinc-air cell 원문보기


홍민철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기반기술·에너지대학원 전자화공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아연공기 연료전지아연을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연료전지에 비하여 발전효율이 높은 장점이 있으나, 연구진행 상태가 미비하고, 선진국의 기술들은 공개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연공기 연료전지의 실험을 분석을 하고자 한다. 실험에 앞서 아연-공기 연료전지의 재료를 선택하고 어떻게 실험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여 모듈을 제작하고 이에 따른 실험을 하고자 한다. 실험은 먼저 전류를 흐르지 않은 개회로 전압에서 전해질 농도별로 실험을 하였으며, 전해질이 너무 높은 10 M에서는 불안전하게 나왔으며, 가장 전압이 안정하고 잘 나온 것은 7 M의 KOH 전해질이었다. 그리고 전류를 걸어주면서 위의 실험과 같은 실험을 하였으며, 이때의 실험은 rectangular type과 cylindrical type으로 제작하여 모듈의 형태에 따라 성능 변화를 조사하였으며, rectangular type이 cylindrical type보다 농도별로 더 전압이 높게 측정이 되었으며, 이것은 공기전극의 모양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이 실험은 보정하기 위해 rectangular type과 cylindrical type의 공기전극에 공기를 프로펠러로 가속시켜 주입시킬 때 전압은 조금 더 높게 측정되었고, 역시 이때에도 rectangular type이 cylindrical type보다 더 높게 측정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연료극의 형태에 따라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Plate와 Pellet로 실험을 하였으며, 같은 양에서도 Pellet의 성능이 우수하게 나타난 것은 반응하는 면적이 Plate보다 Pellet이 더 크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연료극과 공기극의 거리에 따라 성능이 변화하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거리별로 실험을 하였으며, 연료극과 공기극의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전압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거리가 멀어질수록 저항이 증가한다고 생각된다. 아연-공기 연료전지의 수명을 측정하기 위해 전류를 0.075 A와 0.15 A로 걸어주어 실험을 하였으며, 이때의 수명은 0.075 A일 때 약 2.2배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0.15 A일 때가 저항과 부반응인 수소과전압이나 다른 반응으로 전압이 감소하고 수명도 더 짧아지는 것으로 판명 된다. 아연전극은 실험하면서 점차적으로 얇아지고 아연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Zinc-air fuel cell uses zinc as fuel, so its power-generating efficiency is high compared with other fuel cells, but its study is insufficient and the technology of advanced countries is not opened. Accordingly, in this study, I intend to analyze the experiment of zinc-air fuel cell. For the experim...

주제어

#아연-공기 연료전지 Cell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민철
학위수여기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기반기술·에너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자화공 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i, 54p.
키워드 아연-공기 연료전지 Cel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238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