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성공적인 경영 전략의 핵심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중소기업 경영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바람직한 시범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중소기업 경영의 성공 및 실패요인을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성공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중소기업의 경영 전략의 시범모델을 만들어 보고자 시도하였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전반적으로 당면하고 있는 어려운 현실을 직시하면서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중소기업 경영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바람직한 시범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택했다. 구체적으로는 이론적 고찰과 성공적인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성공적인 경영 전략의 핵심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중소기업 경영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바람직한 시범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중소기업 경영의 성공 및 실패요인을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성공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중소기업의 경영 전략의 시범모델을 만들어 보고자 시도하였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전반적으로 당면하고 있는 어려운 현실을 직시하면서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중소기업 경영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바람직한 시범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택했다. 구체적으로는 이론적 고찰과 성공적인 사례연구 자료 조사 및 자신의 실질적인 경험을 토대로 중소기업 경영의 바람직한 경쟁력 강화 시범모델 제시를 하고자 한다. 논문의 전개는 제 1장 에서 연구배경 및 필요성과 연구방법 및 범위를 기술하고, 제 2장 에서 이론적 고찰로서 중소기업의 정의와 범위, 중소기업의 일반적 문제와, 신 경영론 적 고찰을 통하여 21세기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중소기업 발전방향과 당면문제 해결방안 및 변화의 21세기에 요구되는 CEO의 조건을 제시 하였고 제 3장 에서 중소기업 경영의 성공 및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주변국들의 중소기업 성공사례를 비교분석하고 부도 전, 후 처리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여 많은 중소기업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였고 제 4장 에서 모범적인 기업 및 성공기업 사례분석 으로서 세계 및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들의 경영 전략에 대하여 기술하여 장점을 도입 할 수 있도록 하고 제 5장 에서 중소기업 경영의 바람직한 경쟁력 강화 시범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제 6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중소기업은 산업구조상 문제를 가지고 있고, 그리고 중소기업 자신에 내재하는 경영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그 문제라는 것은 인력, 자금, 자본, 기술, 판매, 정보, 그리고 설비와 같은 경영자원문제이며,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발생하기 쉬운 경쟁 측면, 거래 측면과 같은 소위 인프라 기반에 관한 문제이다. 중소기업의 성공, 실패여부는 경영자의 자질과 능력에 의해서 거의 결정된다. 중소기업을 영세 소기업, 중기업 등으로 분류할 수 있지만, 그 근본에는 경영자에게 어느 기업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충실하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중소기업이 급변하는 환경변화에서 기회를 포착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욕구 파악을 정확하게 하고, 기업의 기술, 관리, 정보 등의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기민성과 유연성을 발휘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대처가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중소기업도 대기업에 비하여 기업 활동이 결코 불리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고려해볼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중소기업 스스로의 노력이 중요하다. 모든 면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경영혁신 노력을 통하여 당면 문제점들을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할 것이다. ②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투자를 하는 자세를 배양해야 한다.(기술개발, 설비투자, 디자인의 개발 등.) ③ 국제화 시대에 맞는 경영안목을 가져야 한다. ④ 전략수립에 시대조류에 맞는 내용들을 포함하여야 한다.(환경보호, 제조물책임, 도덕성과 윤리성 강조 등.) ⑤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구조 개선사업, 창업지원제도의 보완, 금융제도나 세제의 개선, 중소기업 판로, 인력지원 확충, 어음제도의 개선 등.) ⑥ 대기업과의 협조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 ⑦ 중소기업도 장기적으로는 자기상표를 구축하여 독자적인 사업을 영위하는 경영방식을 취해야한다. ⑧ 중소기업의 약점인 빈약한 자본력 때문에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는 기술개발, 고가장비구입, 유통망구축 등을 위해서 공동화/협동화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⑨ 중소기업도 앞으로는 전략적 제휴 개념을 적극 활용하여 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중소기업 경영의 성공 및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성공 모델을 벤치마킹 하여 중소기업의 경영의 시범모델을 만들어 보고자 시도하였다. 급변하는 국내시장 환경 속에 기술부족, 정보부족, 고임금, 잦은 노사 분규와 같은 기업발전의 저해요인 등으로부터 중소기업의 생존방안을 정리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중소기업 경영자들의 새로운 의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자기 중소기업을 유지 발전 시키기 위해서 경영자는 부단한 정보수집/분석과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전개가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모험적 기업가 정신의 개발과 기술과 경영을 융합하여 신제품, 신 시장을 개척하는 과학적 경영의 틀을 갖추어야 한다. 가동률이 급락하고 상당수 기업들이 외환위기 직후처럼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이러한 국내외 여건 하에서도 중소기업을 하는 많은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과거와 같이 안일한 경영 방식이 아닌, 시대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기업 환경에 맞는 경영 전략을 필요로 한다. 자사의 제품의 세계적인 브랜드 화, 세계 최고의 상품화를 통해 국제 경쟁에서 이겨나가기 위하여서는, 성공한 국내외 모범 기업을 벤치마킹 하여, 자기 것에 맞도록 차별화하는 전략을 만드는 지혜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성공적인 경영 전략의 핵심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중소기업 경영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바람직한 시범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중소기업 경영의 성공 및 실패요인을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성공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중소기업의 경영 전략의 시범모델을 만들어 보고자 시도하였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전반적으로 당면하고 있는 어려운 현실을 직시하면서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중소기업 경영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바람직한 시범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택했다. 구체적으로는 이론적 고찰과 성공적인 사례연구 자료 조사 및 자신의 실질적인 경험을 토대로 중소기업 경영의 바람직한 경쟁력 강화 시범모델 제시를 하고자 한다. 논문의 전개는 제 1장 에서 연구배경 및 필요성과 연구방법 및 범위를 기술하고, 제 2장 에서 이론적 고찰로서 중소기업의 정의와 범위, 중소기업의 일반적 문제와, 신 경영론 적 고찰을 통하여 21세기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중소기업 발전방향과 당면문제 해결방안 및 변화의 21세기에 요구되는 CEO의 조건을 제시 하였고 제 3장 에서 중소기업 경영의 성공 및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주변국들의 중소기업 성공사례를 비교분석하고 부도 전, 후 처리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여 많은 중소기업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였고 제 4장 에서 모범적인 기업 및 성공기업 사례분석 으로서 세계 및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들의 경영 전략에 대하여 기술하여 장점을 도입 할 수 있도록 하고 제 5장 에서 중소기업 경영의 바람직한 경쟁력 강화 시범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제 6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중소기업은 산업구조상 문제를 가지고 있고, 그리고 중소기업 자신에 내재하는 경영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그 문제라는 것은 인력, 자금, 자본, 기술, 판매, 정보, 그리고 설비와 같은 경영자원문제이며,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발생하기 쉬운 경쟁 측면, 거래 측면과 같은 소위 인프라 기반에 관한 문제이다. 중소기업의 성공, 실패여부는 경영자의 자질과 능력에 의해서 거의 결정된다. 중소기업을 영세 소기업, 중기업 등으로 분류할 수 있지만, 그 근본에는 경영자에게 어느 기업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충실하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중소기업이 급변하는 환경변화에서 기회를 포착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욕구 파악을 정확하게 하고, 기업의 기술, 관리, 정보 등의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기민성과 유연성을 발휘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대처가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중소기업도 대기업에 비하여 기업 활동이 결코 불리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고려해볼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중소기업 스스로의 노력이 중요하다. 모든 면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경영혁신 노력을 통하여 당면 문제점들을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할 것이다. ②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투자를 하는 자세를 배양해야 한다.(기술개발, 설비투자, 디자인의 개발 등.) ③ 국제화 시대에 맞는 경영안목을 가져야 한다. ④ 전략수립에 시대조류에 맞는 내용들을 포함하여야 한다.(환경보호, 제조물책임, 도덕성과 윤리성 강조 등.) ⑤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구조 개선사업, 창업지원제도의 보완, 금융제도나 세제의 개선, 중소기업 판로, 인력지원 확충, 어음제도의 개선 등.) ⑥ 대기업과의 협조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 ⑦ 중소기업도 장기적으로는 자기상표를 구축하여 독자적인 사업을 영위하는 경영방식을 취해야한다. ⑧ 중소기업의 약점인 빈약한 자본력 때문에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는 기술개발, 고가장비구입, 유통망구축 등을 위해서 공동화/협동화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⑨ 중소기업도 앞으로는 전략적 제휴 개념을 적극 활용하여 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중소기업 경영의 성공 및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성공 모델을 벤치마킹 하여 중소기업의 경영의 시범모델을 만들어 보고자 시도하였다. 급변하는 국내시장 환경 속에 기술부족, 정보부족, 고임금, 잦은 노사 분규와 같은 기업발전의 저해요인 등으로부터 중소기업의 생존방안을 정리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중소기업 경영자들의 새로운 의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자기 중소기업을 유지 발전 시키기 위해서 경영자는 부단한 정보수집/분석과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전개가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모험적 기업가 정신의 개발과 기술과 경영을 융합하여 신제품, 신 시장을 개척하는 과학적 경영의 틀을 갖추어야 한다. 가동률이 급락하고 상당수 기업들이 외환위기 직후처럼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이러한 국내외 여건 하에서도 중소기업을 하는 많은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과거와 같이 안일한 경영 방식이 아닌, 시대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기업 환경에 맞는 경영 전략을 필요로 한다. 자사의 제품의 세계적인 브랜드 화, 세계 최고의 상품화를 통해 국제 경쟁에서 이겨나가기 위하여서는, 성공한 국내외 모범 기업을 벤치마킹 하여, 자기 것에 맞도록 차별화하는 전략을 만드는 지혜가 필요하다.
The healthy development of SME is the foundation of creating a wealthy nation and better employment opportunities. thus, contributing higher quality of life and welfare state.. therefore, the efficient SME policy has become an important national task. that is why the advance country like Germany is ...
The healthy development of SME is the foundation of creating a wealthy nation and better employment opportunities. thus, contributing higher quality of life and welfare state.. therefore, the efficient SME policy has become an important national task. that is why the advance country like Germany is carrying out the SME policy as a priority economic policy. so, thus, Taiwan and Japanese economic policy strongly emphasize the importance of SME policy. Today, the world economy is rapidly changing and competition became fiercer. therefore, the management paradigm of the past can no more prevail. challenges from the advanced countries and the newly developing countries like China forced the SMEs management practice be completely changed, this study has made an attempt to draw a "SME Competitiveness Model by Analyzing the Factors of Success and Failure & Some Case Studies" to provide an example of survival measures to confront challenges in a changing global environment..
The healthy development of SME is the foundation of creating a wealthy nation and better employment opportunities. thus, contributing higher quality of life and welfare state.. therefore, the efficient SME policy has become an important national task. that is why the advance country like Germany is carrying out the SME policy as a priority economic policy. so, thus, Taiwan and Japanese economic policy strongly emphasize the importance of SME policy. Today, the world economy is rapidly changing and competition became fiercer. therefore, the management paradigm of the past can no more prevail. challenges from the advanced countries and the newly developing countries like China forced the SMEs management practice be completely changed, this study has made an attempt to draw a "SME Competitiveness Model by Analyzing the Factors of Success and Failure & Some Case Studies" to provide an example of survival measures to confront challenges in a changing global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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