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외국 업체에게 개방된 해외 건설 시장 규모는 3,000억불 정도로 총 4조 6,000억불의 해외 건설 시장 중 약 6.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건설 업체들은 매년 4%이상 성장하고 있는 해외 건설 시장에서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하여 해외 토목 및 건설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수주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고 있으며, 향후 해외 진출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다. 최근 국내 건설 시장에서의 국내 건설 업체들의 업체 간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국내 건설 수요는 이미 ...
현재 외국 업체에게 개방된 해외 건설 시장 규모는 3,000억불 정도로 총 4조 6,000억불의 해외 건설 시장 중 약 6.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건설 업체들은 매년 4%이상 성장하고 있는 해외 건설 시장에서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하여 해외 토목 및 건설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수주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고 있으며, 향후 해외 진출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다. 최근 국내 건설 시장에서의 국내 건설 업체들의 업체 간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국내 건설 수요는 이미 한계상태에 이르러 우리나라 기업들 간의 과도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 업체 간 수주 경쟁에 따른 건설 산업의 수익성 악화라는 문제 또한 안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국내 건설 업체들이 치열하고 포화된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해외에서 그 활로를 찾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가격 경쟁력을 강점으로 내세워 성장을 거듭해온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건설 수주는, 해외 건설시장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악재로 인하여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현재 해외 건설 시장에서는 가격경쟁력을 내세운 중국, 인도, 터키와 같은 신흥 건설 산업 국가와의 수주 경쟁이 격화되고 있고, 선진 토목 및 건축 업체와의 기술 및 금융 조달 능력 격차는 점차 벌어지고 있어 국내 건설 업체의 입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의 해외건설시장 환경은 70년대 후반의 중동 붐 시기와는 판이하게 다르고 저임금 노동력을 상실한 우리나라의 해외건설업체들은 자금력, 기술력 및 정보력 등에서 선진업체에 크게 뒤처지고 있는 상태이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 건설 공사 참여자들이 공사 입찰 및 사전 단계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 중 어떤 요소가 입찰 견적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 지에 대하여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필리핀에 진출하여 있는 'A'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해외 건설 공사 입찰시 어떠한 요소가 중요 요소로 작용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해외 건설 공사의 효율적인 견적 및 입찰 방안에 대하여 제시한다.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국내 건설 업체의 해외 시장에서의 토목 건축분야 수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제시를 목표로 한다.
현재 외국 업체에게 개방된 해외 건설 시장 규모는 3,000억불 정도로 총 4조 6,000억불의 해외 건설 시장 중 약 6.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건설 업체들은 매년 4%이상 성장하고 있는 해외 건설 시장에서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하여 해외 토목 및 건설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수주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고 있으며, 향후 해외 진출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다. 최근 국내 건설 시장에서의 국내 건설 업체들의 업체 간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국내 건설 수요는 이미 한계상태에 이르러 우리나라 기업들 간의 과도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 업체 간 수주 경쟁에 따른 건설 산업의 수익성 악화라는 문제 또한 안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국내 건설 업체들이 치열하고 포화된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해외에서 그 활로를 찾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가격 경쟁력을 강점으로 내세워 성장을 거듭해온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건설 수주는, 해외 건설시장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악재로 인하여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현재 해외 건설 시장에서는 가격경쟁력을 내세운 중국, 인도, 터키와 같은 신흥 건설 산업 국가와의 수주 경쟁이 격화되고 있고, 선진 토목 및 건축 업체와의 기술 및 금융 조달 능력 격차는 점차 벌어지고 있어 국내 건설 업체의 입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의 해외건설시장 환경은 70년대 후반의 중동 붐 시기와는 판이하게 다르고 저임금 노동력을 상실한 우리나라의 해외건설업체들은 자금력, 기술력 및 정보력 등에서 선진업체에 크게 뒤처지고 있는 상태이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 건설 공사 참여자들이 공사 입찰 및 사전 단계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 중 어떤 요소가 입찰 견적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 지에 대하여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필리핀에 진출하여 있는 'A'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해외 건설 공사 입찰시 어떠한 요소가 중요 요소로 작용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해외 건설 공사의 효율적인 견적 및 입찰 방안에 대하여 제시한다.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국내 건설 업체의 해외 시장에서의 토목 건축분야 수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제시를 목표로 한다.
The amount of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 which is opened to every construction contractor is 300 trillion US$, that is 6.5% of 4,600 trillion US$. In order to receiving orders of international construction and civil projects, Korea construction companies are try to enhancing their abilities. ...
The amount of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 which is opened to every construction contractor is 300 trillion US$, that is 6.5% of 4,600 trillion US$. In order to receiving orders of international construction and civil projects, Korea construction companies are try to enhancing their abilities. They are also interested in systematic management of international civil and construction projects. Recently, domestic civil and construction market is too tough to compete. The demand of domestic construction market is so tough that there are excessive competition between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There are also problems of a change for the worse profit rate. It is obvious that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are try to find a way out at the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 However, in spite of extending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s,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are facing difficulties which are caused by internal weakness of construction companies.In this study, a objective of research is deriving the most important factors which considers at bidding and preconstruction phases. Also, based on case study of 'A' company, find out which are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bidding and estimation phases, and suggest that effective bidding and estimation strategies of international construction projects.
The amount of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 which is opened to every construction contractor is 300 trillion US$, that is 6.5% of 4,600 trillion US$. In order to receiving orders of international construction and civil projects, Korea construction companies are try to enhancing their abilities. They are also interested in systematic management of international civil and construction projects. Recently, domestic civil and construction market is too tough to compete. The demand of domestic construction market is so tough that there are excessive competition between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There are also problems of a change for the worse profit rate. It is obvious that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are try to find a way out at the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 However, in spite of extending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s,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are facing difficulties which are caused by internal weakness of construction companies.In this study, a objective of research is deriving the most important factors which considers at bidding and preconstruction phases. Also, based on case study of 'A' company, find out which are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bidding and estimation phases, and suggest that effective bidding and estimation strategies of international construction projects.
주제어
#입찰
#해외토목건설공사
#estimation
#bidding
#견적
#international construction projec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해봉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전공
지도교수
김문겸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57장
키워드
입찰,
해외토목건설공사,
estimation,
bidding,
견적,
international construction projec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