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3학년 학생의 공간능력 차이에 따른 지구자전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하는 중학교 3학년 학생 83명중 천체의 공간운동 개념이 비슷하면서 공간능력에 차이가 있는 4명의 학생을 표집하여 질적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공간능력 검사는 KTC에서 개발한 적성종합검사지 내에 있는 공간지각 검사지를 이용하였으며 천체운동 검사는 김기정(1997)이 개발한 천체의 공간운동 개념 평가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대체적으로 공간능력이 높은 학생일수록 지구자전에 대한 개념이 올바르고 개념들을 입체적 공간으로 재구성하여 이해하였다. 하지만 공간능력이 낮을수록 지구자전에 대한 개념이 불완전하고 단편적인 개념들로 암기되어 있었다. 이것을 성별에 따라 분류하면 공간능력이 높은 남학생은 개념들을 간단하면서도 아주 명료하게 표현하였고 낮은 학생은 지구자전에 대한 방향을 천체의 ...
저자 | 임종옥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학과 지구과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진우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vi, 68p. |
키워드 | 지구자전 공간능력 천체운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06642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