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은 개인의 자기실현과 조직의 경쟁력 강화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조직구성원들이 창조적으로 일할 때 그들은 조직의 발전을 위해 새롭고 유용한 제품, 아이디어, 절차등을 제안할 수 있다. 이러한 구성원의 창의적 성과는 조직으로 하여금 변화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조직의 성장과 경쟁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개인에게 있어서도 이러한 창의성은 자신의 노동에서 주인된 입장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일을 새롭게 개척해 나간다는 의미에서 노동의 인간적인 면을 충족시켜주는 요인이 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행동은 조직구성원 개개인에서부터 시작되고, 창의성은 구체적으로 환경을 해석하고 개인차원의 창의성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창의성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조직 구성원 개인의 창의적 성과를 높이는 조건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창의적 성취를 예측하는 개인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들은 많이 있어 왔지만, 이들 연구 중 실제 작업상황의 창의적 성과에 초점을 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욱이, 개인의 창의적 성과와 관련된 조직상황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실증적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특히, 국내의 R&D경영 실태는 창의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국내 대부분의 R&D기관의 경우 창의성보다 비효율성에, 문제해결적 사고 보다는 의사결정적 사고에 비중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에 대한 개인수준의 창의성연구에 기반하여 ...
창의성은 개인의 자기실현과 조직의 경쟁력 강화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조직구성원들이 창조적으로 일할 때 그들은 조직의 발전을 위해 새롭고 유용한 제품, 아이디어, 절차등을 제안할 수 있다. 이러한 구성원의 창의적 성과는 조직으로 하여금 변화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조직의 성장과 경쟁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개인에게 있어서도 이러한 창의성은 자신의 노동에서 주인된 입장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일을 새롭게 개척해 나간다는 의미에서 노동의 인간적인 면을 충족시켜주는 요인이 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행동은 조직구성원 개개인에서부터 시작되고, 창의성은 구체적으로 환경을 해석하고 개인차원의 창의성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창의성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조직 구성원 개인의 창의적 성과를 높이는 조건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창의적 성취를 예측하는 개인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들은 많이 있어 왔지만, 이들 연구 중 실제 작업상황의 창의적 성과에 초점을 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욱이, 개인의 창의적 성과와 관련된 조직상황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실증적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특히, 국내의 R&D경영 실태는 창의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국내 대부분의 R&D기관의 경우 창의성보다 비효율성에, 문제해결적 사고 보다는 의사결정적 사고에 비중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에 대한 개인수준의 창의성연구에 기반하여 Amabile et. al(1996)의 연구를 중점으로 조직상황적 특성이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창의성에 대한 초기이론에서 많이 언급되는 조직상황은 조직구성원의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창의적 행동의 선행요인에 따르면 지각된 조직상황이 창의적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의 논의에 기반하여 본 연구의 실증연구모형과 연구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지각된 조직상황이 조직구성원의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창의적 행위는 휴리스틱한 과업에서 발생한다는 기존 연구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R&D조직의 부서원 162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수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을 하였으며, 가설의 검증을 위해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를 간략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각 변수들에 대한 구성개념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한 결과 대부분의 변수들이 구성개념타당도와 내적 일관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가설과 같이 지각된 조직상황의 6가지 하위변수 즉, 조직의 격려, 작업집단의 지원, 감독자의 격려, 자율성, 충분한 자원, 도전적 작업과 창의적 행동은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결과, 창의적 행동에는 조직의 지원과 도전적 작업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감독자의 지원과 작업집단의 독려, 자율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창의적 행동에는 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조직의 지원, 충분한 자원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개인의 창의적 행동에 대한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과점의 상황요인들을 고려하는 탐색과 확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특히 구성원들은 복잡하고 유기적인 활동이 끊임없이 일어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과 기술개발에 주력하는 R&D조직에서 작업상황 요인들을 통합한 접근을 시도할 때 창의적 행동에 대한 더 나은 설명력을 가질 수 있다는 이론적 시사점을 주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실무적인 시사점으로 개인의 창의적 능력을 증진시키는 조직환경적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창의적 조직환경설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지각된 조직상황이 개인의 창의적 행동을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조직구성원들의 창의적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 인재를 확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들이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조직환경을 구축해주어야 한다. 즉, 자율성, 커뮤니케이션, 리더의 격려, 자원의 확보, 건설적인 평가, 적절한 보상, 도전적인 업무 등의 창의적 촉진요인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을 자기보고식으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다른 방식의 측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창의성을 촉진시키는 요인과 더불어 창의적 행동의 저해요인에 대한 세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조직과 사회전체에 대한 창의적 행동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창의적 행동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기 보다는 독립변수로 연구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창의성은 개인의 자기실현과 조직의 경쟁력 강화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조직구성원들이 창조적으로 일할 때 그들은 조직의 발전을 위해 새롭고 유용한 제품, 아이디어, 절차등을 제안할 수 있다. 이러한 구성원의 창의적 성과는 조직으로 하여금 변화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조직의 성장과 경쟁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개인에게 있어서도 이러한 창의성은 자신의 노동에서 주인된 입장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일을 새롭게 개척해 나간다는 의미에서 노동의 인간적인 면을 충족시켜주는 요인이 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행동은 조직구성원 개개인에서부터 시작되고, 창의성은 구체적으로 환경을 해석하고 개인차원의 창의성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창의성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조직 구성원 개인의 창의적 성과를 높이는 조건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창의적 성취를 예측하는 개인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들은 많이 있어 왔지만, 이들 연구 중 실제 작업상황의 창의적 성과에 초점을 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욱이, 개인의 창의적 성과와 관련된 조직상황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실증적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특히, 국내의 R&D경영 실태는 창의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국내 대부분의 R&D기관의 경우 창의성보다 비효율성에, 문제해결적 사고 보다는 의사결정적 사고에 비중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에 대한 개인수준의 창의성연구에 기반하여 Amabile et. al(1996)의 연구를 중점으로 조직상황적 특성이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창의성에 대한 초기이론에서 많이 언급되는 조직상황은 조직구성원의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창의적 행동의 선행요인에 따르면 지각된 조직상황이 창의적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의 논의에 기반하여 본 연구의 실증연구모형과 연구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지각된 조직상황이 조직구성원의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창의적 행위는 휴리스틱한 과업에서 발생한다는 기존 연구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R&D조직의 부서원 162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수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을 하였으며, 가설의 검증을 위해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를 간략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각 변수들에 대한 구성개념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한 결과 대부분의 변수들이 구성개념타당도와 내적 일관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가설과 같이 지각된 조직상황의 6가지 하위변수 즉, 조직의 격려, 작업집단의 지원, 감독자의 격려, 자율성, 충분한 자원, 도전적 작업과 창의적 행동은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결과, 창의적 행동에는 조직의 지원과 도전적 작업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감독자의 지원과 작업집단의 독려, 자율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창의적 행동에는 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조직의 지원, 충분한 자원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개인의 창의적 행동에 대한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과점의 상황요인들을 고려하는 탐색과 확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특히 구성원들은 복잡하고 유기적인 활동이 끊임없이 일어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과 기술개발에 주력하는 R&D조직에서 작업상황 요인들을 통합한 접근을 시도할 때 창의적 행동에 대한 더 나은 설명력을 가질 수 있다는 이론적 시사점을 주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실무적인 시사점으로 개인의 창의적 능력을 증진시키는 조직환경적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창의적 조직환경설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지각된 조직상황이 개인의 창의적 행동을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조직구성원들의 창의적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 인재를 확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들이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조직환경을 구축해주어야 한다. 즉, 자율성, 커뮤니케이션, 리더의 격려, 자원의 확보, 건설적인 평가, 적절한 보상, 도전적인 업무 등의 창의적 촉진요인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을 자기보고식으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다른 방식의 측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창의성을 촉진시키는 요인과 더불어 창의적 행동의 저해요인에 대한 세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조직과 사회전체에 대한 창의적 행동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창의적 행동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기 보다는 독립변수로 연구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1. Introduction
Creative behavior is necessary step if organizations are to achieve competitive advantage. Creative person and his innivative actions are necessary for sustaining a firm's competitive advantage. Although several theories have called for research that addresses the joint or combined e...
1. Introduction
Creative behavior is necessary step if organizations are to achieve competitive advantage. Creative person and his innivative actions are necessary for sustaining a firm's competitive advantage. Although several theories have called for research that addresses the joint or combined effects of personal, contextual factors on creativity, very few empirical studies of this type have actually been these issues. The purpose of the reported investigation was to adress these issues.
The main purpose in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eteminants of individual creative behavior at work. these research question are addressed in this study: Perceived organizational contexts affect creative behavior.
2.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The conceptual model of this study is illustrated as follows
Research hypotheses in this study are that:
H1: The higher the degree of organizational encouragement is, the higher the degree of creative behavior is.
H2: The higher the degree of supervisory encouragement is, the higher the degree of creative behavior is.
H3: The higher the degree of work group supports is, the higher the degree of creative behavior is.
H4: The higher the degree of acess to resource is, the higher the degree of creative behavior is.
H5: The more challenging work is, the higher degree of creative behavior is.
H6: The more freedom is, the higher the degree of creative behavior is.
3. Method
The data for the present study will be collected though questionnaire and all measures were self-administered by respondents.
The sample consisted of 162 researchers from R&D department in electronic, information industry. Analysis techniques used to test the hypotheses are frequency test,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4. Result and Discuss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est of validity and reliability showed high internal consistency and good construct vality for each of the measurement scales. Second, the result of correlation analysis reported organizational contexts and creative behavior have positive relation as the hypothesis. The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ported organizational encouragement, enough resource, challenging work among organizational contexts affect to creative behavior.
In spite of some limitation in research design and method, the empirical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employee's creative behavior is determined by perceived Organizational Contexts. So, it means that creative behavior will be explained by cognitive psychology and social psychology. and, this research support Amabile et, al(1996) model.
Practically. creative behavior is determined by organizational contexts. So, if organizations want to creativity, they have to recruit creative individual and they have to Creative Organizational Contexts.
1. Introduction
Creative behavior is necessary step if organizations are to achieve competitive advantage. Creative person and his innivative actions are necessary for sustaining a firm's competitive advantage. Although several theories have called for research that addresses the joint or combined effects of personal, contextual factors on creativity, very few empirical studies of this type have actually been these issues. The purpose of the reported investigation was to adress these issues.
The main purpose in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eteminants of individual creative behavior at work. these research question are addressed in this study: Perceived organizational contexts affect creative behavior.
2.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The conceptual model of this study is illustrated as follows
Research hypotheses in this study are that:
H1: The higher the degree of organizational encouragement is, the higher the degree of creative behavior is.
H2: The higher the degree of supervisory encouragement is, the higher the degree of creative behavior is.
H3: The higher the degree of work group supports is, the higher the degree of creative behavior is.
H4: The higher the degree of acess to resource is, the higher the degree of creative behavior is.
H5: The more challenging work is, the higher degree of creative behavior is.
H6: The more freedom is, the higher the degree of creative behavior is.
3. Method
The data for the present study will be collected though questionnaire and all measures were self-administered by respondents.
The sample consisted of 162 researchers from R&D department in electronic, information industry. Analysis techniques used to test the hypotheses are frequency test,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4. Result and Discuss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est of validity and reliability showed high internal consistency and good construct vality for each of the measurement scales. Second, the result of correlation analysis reported organizational contexts and creative behavior have positive relation as the hypothesis. The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ported organizational encouragement, enough resource, challenging work among organizational contexts affect to creative behavior.
In spite of some limitation in research design and method, the empirical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employee's creative behavior is determined by perceived Organizational Contexts. So, it means that creative behavior will be explained by cognitive psychology and social psychology. and, this research support Amabile et, al(1996) model.
Practically. creative behavior is determined by organizational contexts. So, if organizations want to creativity, they have to recruit creative individual and they have to Creative Organizational Contex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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