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 독서 활동’이란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고 그 소집단에서 직접 책을 선정하고, 자율적인 방법을 책을 읽은 뒤, 정기적으로 토의 모임을 갖는 활동이다. 이러한 형태의 모둠 독서 활동은 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활동이 구조화되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기존의 독서 클럽이나 사회 운동의 차원으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독서 클럽과는 다소 구별된다.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모둠 독서 활동은 사회 교육이나 교양 교육의 차원으로 진행되지만, 학교에서 학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모둠 독서 활동은 독서 지도의 차원에서 이해해야 한다. 즉, 모둠 독서...
‘모둠 독서 활동’이란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고 그 소집단에서 직접 책을 선정하고, 자율적인 방법을 책을 읽은 뒤, 정기적으로 토의 모임을 갖는 활동이다. 이러한 형태의 모둠 독서 활동은 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활동이 구조화되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기존의 독서 클럽이나 사회 운동의 차원으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독서 클럽과는 다소 구별된다.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모둠 독서 활동은 사회 교육이나 교양 교육의 차원으로 진행되지만, 학교에서 학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모둠 독서 활동은 독서 지도의 차원에서 이해해야 한다. 즉, 모둠 독서 활동은 책을 통한 학습에 목적이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효율적인 독서 지도의 한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는 ‘독서 토의’나 ‘독서 토론’과 맥락을 같이 하는 ‘모둠 독서 활동’의 이론적 배경을 정리한 후, ‘모둠 독서 활동’의 개념, 구성 요소․교육 과정․평가 방법 등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모둠 독서 활동의 국내외 현황을 알아보고 모둠 독서 활동의 효율적 운영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실제로 학습을 주된 목적으로 책을 읽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둠 독서 활동을 전개한 후, 학생들의 독서 능력 및 태도의 향상을 눈으로 확인하고 그것의 교육적 의의를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Ⅰ장에서는 독서 지도의 궁극적인 목적이 개개 학생이 당면하고 있는 현실 생활과 관련하여 그들의 모든 인식 능력의 발달에 비추어 가면서 독서 활동을 통하여 사물을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방법을 기르고 배우게 하는 ‘독서를 통한 인간 교육의 실천적 활동’이라는 점을 생각한다. 그래서 ‘모둠 독서 활동’을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모둠 독서 활동이 독서 지도의 한 방법으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아가는 것은 그 밑바탕에 깔린 합리적인 이론적 배경 때문이다. 모둠 독서 활동과 관련하여 가장 확실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 준 학자는 비고츠키이다. 비고츠키는 언어가 사고의 발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밝혔다. 이러한 비고츠키의 연구가 모둠 독서 활동의 조직과 활동의 구성에 바탕이 되었다. 특히 사고 발달에서 언어의 역할, 근접 발달 영역과 더 유능한 타자의 역할, 내면화 등은 모둠 독서 활동의 구성에 큰 영향을 미친 것들이다. Ⅱ장에서는 ‘모둠 독서 활동’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았다. 즉, 모둠 독서 활동의 개념과 구성 요소, 교육 과정, 평가 방법 등을 정리했다. 모둠 독서 활동에서는 3~5명 정도가 한 집단이 되어 소집단 단위로 읽고자 하는 책을 선정하고 읽어오게 한다. 그 이후에 독서 모둠 단위로 각자 읽어온 내용에 대하여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런 후에 읽어온 내용, 그리고 이야기한 내용을 종합하면서 각자 쓰기를 한다. 이렇게 책을 읽고, 그 내용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쓰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총체적인 언어활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Ⅲ장에서는 모둠 독서 활동의 현황과 효율적 운영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외국의 경우 영국에서 먼저 모둠 독서 활동이 시작되었지만 정작 실효를 거둔 것은 미국에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을 위한 활발한 모둠 독서 활동을 통해 실용적인 연구도 많이 되어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그것은 한국의 기존 독서 토의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는 교과 시간에 모둠 독서 활동을 하기가 사실상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많은 학생들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이 입시와 학습에 직접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모둠 독서 활동’이 책을 통한 효율적이고 충분한 ‘학습’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Ⅳ장에서는 실제로 모둠 독서 활동을 운영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김포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46명을 대상으로 2007년 9월 1일부터 2007년 10월 31일까지 6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4개 학급을 선정하여 2개 학급은 실험 집단, 그리고 다른 2개 학급은 비교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독서 지도를 위한 ‘모둠 독서 활동’의 적용은 학습자들이 상호 간에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맺으며 그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따라서 모둠 독서 활동은 학생들이 활동한 작품에 대한 기억 능력과 다른 텍스트에의 전이 효과, 그리고 독서 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독서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 설계를 하였다. 이어서 Ⅴ장에서는 현장에서 모둠 독서 활동을 한 연구 결과를 가지고 분석을 하였다. 단순히 작품을 읽기만 한 학생들과 모둠 독서 활동을 한 학생들 간에 독서 능력 및 태도 면에서는 분명한 차이가 있었다. 즉, 독서 지도를 위한 모둠 독서 활동의 적용은 학생들이 활동한 작품에 대한 기억 능력과 독서
‘모둠 독서 활동’이란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고 그 소집단에서 직접 책을 선정하고, 자율적인 방법을 책을 읽은 뒤, 정기적으로 토의 모임을 갖는 활동이다. 이러한 형태의 모둠 독서 활동은 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활동이 구조화되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기존의 독서 클럽이나 사회 운동의 차원으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독서 클럽과는 다소 구별된다.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모둠 독서 활동은 사회 교육이나 교양 교육의 차원으로 진행되지만, 학교에서 학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모둠 독서 활동은 독서 지도의 차원에서 이해해야 한다. 즉, 모둠 독서 활동은 책을 통한 학습에 목적이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효율적인 독서 지도의 한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는 ‘독서 토의’나 ‘독서 토론’과 맥락을 같이 하는 ‘모둠 독서 활동’의 이론적 배경을 정리한 후, ‘모둠 독서 활동’의 개념, 구성 요소․교육 과정․평가 방법 등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모둠 독서 활동의 국내외 현황을 알아보고 모둠 독서 활동의 효율적 운영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실제로 학습을 주된 목적으로 책을 읽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둠 독서 활동을 전개한 후, 학생들의 독서 능력 및 태도의 향상을 눈으로 확인하고 그것의 교육적 의의를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Ⅰ장에서는 독서 지도의 궁극적인 목적이 개개 학생이 당면하고 있는 현실 생활과 관련하여 그들의 모든 인식 능력의 발달에 비추어 가면서 독서 활동을 통하여 사물을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방법을 기르고 배우게 하는 ‘독서를 통한 인간 교육의 실천적 활동’이라는 점을 생각한다. 그래서 ‘모둠 독서 활동’을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모둠 독서 활동이 독서 지도의 한 방법으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아가는 것은 그 밑바탕에 깔린 합리적인 이론적 배경 때문이다. 모둠 독서 활동과 관련하여 가장 확실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 준 학자는 비고츠키이다. 비고츠키는 언어가 사고의 발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밝혔다. 이러한 비고츠키의 연구가 모둠 독서 활동의 조직과 활동의 구성에 바탕이 되었다. 특히 사고 발달에서 언어의 역할, 근접 발달 영역과 더 유능한 타자의 역할, 내면화 등은 모둠 독서 활동의 구성에 큰 영향을 미친 것들이다. Ⅱ장에서는 ‘모둠 독서 활동’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았다. 즉, 모둠 독서 활동의 개념과 구성 요소, 교육 과정, 평가 방법 등을 정리했다. 모둠 독서 활동에서는 3~5명 정도가 한 집단이 되어 소집단 단위로 읽고자 하는 책을 선정하고 읽어오게 한다. 그 이후에 독서 모둠 단위로 각자 읽어온 내용에 대하여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런 후에 읽어온 내용, 그리고 이야기한 내용을 종합하면서 각자 쓰기를 한다. 이렇게 책을 읽고, 그 내용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쓰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총체적인 언어활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Ⅲ장에서는 모둠 독서 활동의 현황과 효율적 운영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외국의 경우 영국에서 먼저 모둠 독서 활동이 시작되었지만 정작 실효를 거둔 것은 미국에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을 위한 활발한 모둠 독서 활동을 통해 실용적인 연구도 많이 되어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그것은 한국의 기존 독서 토의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는 교과 시간에 모둠 독서 활동을 하기가 사실상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많은 학생들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이 입시와 학습에 직접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모둠 독서 활동’이 책을 통한 효율적이고 충분한 ‘학습’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Ⅳ장에서는 실제로 모둠 독서 활동을 운영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김포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46명을 대상으로 2007년 9월 1일부터 2007년 10월 31일까지 6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4개 학급을 선정하여 2개 학급은 실험 집단, 그리고 다른 2개 학급은 비교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독서 지도를 위한 ‘모둠 독서 활동’의 적용은 학습자들이 상호 간에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맺으며 그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따라서 모둠 독서 활동은 학생들이 활동한 작품에 대한 기억 능력과 다른 텍스트에의 전이 효과, 그리고 독서 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독서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 설계를 하였다. 이어서 Ⅴ장에서는 현장에서 모둠 독서 활동을 한 연구 결과를 가지고 분석을 하였다. 단순히 작품을 읽기만 한 학생들과 모둠 독서 활동을 한 학생들 간에 독서 능력 및 태도 면에서는 분명한 차이가 있었다. 즉, 독서 지도를 위한 모둠 독서 활동의 적용은 학생들이 활동한 작품에 대한 기억 능력과 독서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