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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평생학습도시 사업의 하나인 시민대학 운영 사례를 비교분석 하여 운영모델을 발견하고 지역사회 특성과 주민의 특성에 맞는 시민대학의 교육시스템을 제공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평생학습도시 비전과 목표에 따른 시민대학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해 모델을 유형화 하였으며, 첫째, 시민대학의 변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평생학습도시 시민대학의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하며 둘째, 지역의 특색과 시민의 특성을 반영한 학습제공기관으로서의 시민대학을 유형별로 살펴봄으로써 학습도시에서의 지역적 특성에 따른 시민대학 운영의 적합한 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셋째, 시민대학의 유형별 성인학습자의 학습혜택의 형태를 비교분석하여 시민대학이 성인학습자에게 어떠한 위상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넷째, 시민대학의 유형별 운영모델 비교분석이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활용할 연구방법으로는 전국 지자체 평생학습도시 중 시민대학의 운영사례에 적합한 실증적 연구를 위해 연구대상 선정에 있어서 전문가의 조언과 지역적 특성에 맞고 학습자의 참여가 활발하다고 판단되는 곳 세 곳을 선정하였으며, 기관 운영자 및 학습자 면담을 전문가의 검증을 받은 반구조화 된 면담지를 통해 객관적 자료를 발췌하고, 기관 홈페이지 및 문헌자료, 실무 자료를 수집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과정으로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민대학은 일찍부터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
저자 | 박효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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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평생교육 |
지도교수 | 최운실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93 |
키워드 | 시민대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3117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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