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적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많은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문자의 발명과 인쇄술의 발달, 매스미디어라는 과정을 거치고 뉴미디어 시대를 맞이하면서 송신자와 수신자라는 일방향적 정보의 흐름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인터랙션 환경으로 변화하여 쌍방향적 정보흐름의 관계로 바꾸어 놓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사회구조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자아표현의 확대와 사회구조의 탈중심화에 영향을 주었고 다양한 환경에서 인터랙션 개념이 표현되고 있다. 전시 분야 또한 전시자와 관람자의 커뮤니케이션의 극대화를 위하여 인터랙션 환경의 연출이 연구되어 오고 있다. 과거 단순한 정보전달자로서의 전시는 차츰 관람자의 반응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어떻게 하면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는지, 기억과 이해를 증대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되었다. 이에 무엇을 보여주기보단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라는 체험적 환경의 전시연출 변화속에서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전시연출은 어떻게 활용되고 이용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뉴미디어를 활용한 인터랙션 전시연출 특성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2장에서는 뉴미디어환경에서의 인터랙션 즉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인터랙션의 의미를 파악하고 전시 커뮤니케이션과 ...
원시적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많은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문자의 발명과 인쇄술의 발달, 매스미디어라는 과정을 거치고 뉴미디어 시대를 맞이하면서 송신자와 수신자라는 일방향적 정보의 흐름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인터랙션 환경으로 변화하여 쌍방향적 정보흐름의 관계로 바꾸어 놓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사회구조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자아표현의 확대와 사회구조의 탈중심화에 영향을 주었고 다양한 환경에서 인터랙션 개념이 표현되고 있다. 전시 분야 또한 전시자와 관람자의 커뮤니케이션의 극대화를 위하여 인터랙션 환경의 연출이 연구되어 오고 있다. 과거 단순한 정보전달자로서의 전시는 차츰 관람자의 반응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어떻게 하면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는지, 기억과 이해를 증대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되었다. 이에 무엇을 보여주기보단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라는 체험적 환경의 전시연출 변화속에서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전시연출은 어떻게 활용되고 이용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뉴미디어를 활용한 인터랙션 전시연출 특성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2장에서는 뉴미디어환경에서의 인터랙션 즉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인터랙션의 의미를 파악하고 전시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해 정리하여 전시연출환경에서의 인터랙션 디자인적 활용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3장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전시연출 인터페이스 환경 및 속성을 기준으로 지금까지 경험하거나 기획, 디자인한 전시연출 중 뉴미디어를 활용한 전시연출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4 장에서 사례조사를 통하여 인터랙션 전시연출의 특성을 정리하였고 5 장에서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전시디자이너가 새로운 전시연출 환경을 디자인함에 있어 고려할 사항과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뉴미디어를 활용한 전시연출의 물리적 한계를 넘어 새로운 가상의 공간을 창출 할 수 있고 새로운 방식의 접목을 통하여 누구에게도 제한없고 접근 가능한 이상적인 체험 환경을 만들 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 봄으로써 더욱 적극적 전시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전시연출의 올바른 접근과 발전을 위하여 미약하나마 일조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원시적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많은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문자의 발명과 인쇄술의 발달, 매스미디어라는 과정을 거치고 뉴미디어 시대를 맞이하면서 송신자와 수신자라는 일방향적 정보의 흐름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인터랙션 환경으로 변화하여 쌍방향적 정보흐름의 관계로 바꾸어 놓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사회구조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자아표현의 확대와 사회구조의 탈중심화에 영향을 주었고 다양한 환경에서 인터랙션 개념이 표현되고 있다. 전시 분야 또한 전시자와 관람자의 커뮤니케이션의 극대화를 위하여 인터랙션 환경의 연출이 연구되어 오고 있다. 과거 단순한 정보전달자로서의 전시는 차츰 관람자의 반응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어떻게 하면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는지, 기억과 이해를 증대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되었다. 이에 무엇을 보여주기보단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라는 체험적 환경의 전시연출 변화속에서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전시연출은 어떻게 활용되고 이용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뉴미디어를 활용한 인터랙션 전시연출 특성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2장에서는 뉴미디어환경에서의 인터랙션 즉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인터랙션의 의미를 파악하고 전시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해 정리하여 전시연출환경에서의 인터랙션 디자인적 활용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3장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전시연출 인터페이스 환경 및 속성을 기준으로 지금까지 경험하거나 기획, 디자인한 전시연출 중 뉴미디어를 활용한 전시연출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4 장에서 사례조사를 통하여 인터랙션 전시연출의 특성을 정리하였고 5 장에서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전시디자이너가 새로운 전시연출 환경을 디자인함에 있어 고려할 사항과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뉴미디어를 활용한 전시연출의 물리적 한계를 넘어 새로운 가상의 공간을 창출 할 수 있고 새로운 방식의 접목을 통하여 누구에게도 제한없고 접근 가능한 이상적인 체험 환경을 만들 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 봄으로써 더욱 적극적 전시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전시연출의 올바른 접근과 발전을 위하여 미약하나마 일조 할 수 있기를 바란다.
Compare to the past, current exhibition item and areas are more break into more detail par ts. Currently exhibition designers are change to there point of view to exhibition and exhibition visitors, not a designers point of view. After all, designers are not trying to give information to vsitorsdire...
Compare to the past, current exhibition item and areas are more break into more detail par ts. Currently exhibition designers are change to there point of view to exhibition and exhibition visitors, not a designers point of view. After all, designers are not trying to give information to vsitorsdirectly, they want to exchange information each other that exhibition visitor are easily understand and experience variety and point of exhibition. From that point of view most exhibitions are develop exhibition software and Hardware to f it there needs to increase and maximize communication between them. As a result, Interactive exhibition contents are more effect to exhibition visitors and create new space and feelings that can fit visitors needs. From the technology develop, ar tif icial mental capacity will include feeling, emotions can connect to visual inter face and exhibition environment will change from visual space limit to new concept area.
Compare to the past, current exhibition item and areas are more break into more detail par ts. Currently exhibition designers are change to there point of view to exhibition and exhibition visitors, not a designers point of view. After all, designers are not trying to give information to vsitorsdirectly, they want to exchange information each other that exhibition visitor are easily understand and experience variety and point of exhibition. From that point of view most exhibitions are develop exhibition software and Hardware to f it there needs to increase and maximize communication between them. As a result, Interactive exhibition contents are more effect to exhibition visitors and create new space and feelings that can fit visitors needs. From the technology develop, ar tif icial mental capacity will include feeling, emotions can connect to visual inter face and exhibition environment will change from visual space limit to new concept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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