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시 교육은 현 학습자들의 삶에 매우 필요하다. 생태시는 학습자들에게 ‘생태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삶의 지표를 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생태 환경의 파괴로 인해 다양한 자연 징후가 일어나고 있는 불안한 시기에 학습자들의 삶의 양태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그 의미가 깊다고 하겠다. 생태시의 장점을 잘 살려 교육한다면 학습자들의 물리적?심리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생태시 교육의 위상을 살펴보기 위해서 생태학의 유입과 생태 문학의 형성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생태시의 개념을 “산업 발달 이후에 모든 유기체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생태환경 파괴의 위기의식을 다루거나 생명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생태 환경에 대한 지향점을 다루는 작품”으로 규정했다. 미래의 공동체적 삶은 유기체와 인간의 관계,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여 변화된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을 통해 가능하다.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이란 인간이 살아가는 유?무형의 환경에서 인간이 살아가는 최적의 생태적인 환경에 대한 깊이 있는 사고를 말한다. 이것은 학습자들의 ‘환경’에 대한 민감성을 고려한 개념이다. 학습자들은 자신이 처해 있는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한 반응과 행동을 취한다. 그 때 환경에 대한 구체적 인식이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으로 확장돼야 한다는 의도이다. 본고는 생태시 교육의 선행 작업으로서 교과서에 나타난 생태시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교과서에 나타난 작품은 공동체 의식과 생명 공간의 재인식을 드러내는 작품, 자연과의 동일성 지향과 상실 의식을 드러내는 작품, 생명 의식의 존귀함과 연대적 각성을 드러내는 작품으로 분류했다. 특히 교과서에 나타나는 작품 중에서 나희덕의 「배추의 마음」을 자료로 생태시의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했다. 7학년에서는 「배추의 마음」에 나타난 시어의 이해와 해석을 통해 기초적인 고찰을 해보았다. 8학년에서는 「배추의 마음」에 나타나는 구조적인 고찰을 통해 생태시를 이해하고자 했다. 9학년에서는 「배추의 마음」에 나타난 생태적 의미를 고찰했다. 작품에 나타난 생태 환경오염과 생명애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깨달음을 우주로 확장시켜 공동체적 인식을 추구하고자 했다. 10학년에서는 앞의 교수-학습 내용을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생태시의 주제 의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생태시 교육은 ‘상호 텍스트성 활용’, ‘토론 학습’, ‘비평문 쓰기’, ‘생태시 교육의 확장’을 통한 교육 방법을 제안했다. 이 네 가지 학습 방법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으나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모든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교육적 의미를 살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상호 텍스트성’은 「배추의 마음」과 전 단계에서 학습했던 황동규의 「귀뚜라미」의 상관성을 파악하였다. ...
생태시 교육은 현 학습자들의 삶에 매우 필요하다. 생태시는 학습자들에게 ‘생태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삶의 지표를 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생태 환경의 파괴로 인해 다양한 자연 징후가 일어나고 있는 불안한 시기에 학습자들의 삶의 양태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그 의미가 깊다고 하겠다. 생태시의 장점을 잘 살려 교육한다면 학습자들의 물리적?심리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생태시 교육의 위상을 살펴보기 위해서 생태학의 유입과 생태 문학의 형성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생태시의 개념을 “산업 발달 이후에 모든 유기체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생태환경 파괴의 위기의식을 다루거나 생명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생태 환경에 대한 지향점을 다루는 작품”으로 규정했다. 미래의 공동체적 삶은 유기체와 인간의 관계,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여 변화된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을 통해 가능하다.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이란 인간이 살아가는 유?무형의 환경에서 인간이 살아가는 최적의 생태적인 환경에 대한 깊이 있는 사고를 말한다. 이것은 학습자들의 ‘환경’에 대한 민감성을 고려한 개념이다. 학습자들은 자신이 처해 있는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한 반응과 행동을 취한다. 그 때 환경에 대한 구체적 인식이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으로 확장돼야 한다는 의도이다. 본고는 생태시 교육의 선행 작업으로서 교과서에 나타난 생태시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교과서에 나타난 작품은 공동체 의식과 생명 공간의 재인식을 드러내는 작품, 자연과의 동일성 지향과 상실 의식을 드러내는 작품, 생명 의식의 존귀함과 연대적 각성을 드러내는 작품으로 분류했다. 특히 교과서에 나타나는 작품 중에서 나희덕의 「배추의 마음」을 자료로 생태시의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했다. 7학년에서는 「배추의 마음」에 나타난 시어의 이해와 해석을 통해 기초적인 고찰을 해보았다. 8학년에서는 「배추의 마음」에 나타나는 구조적인 고찰을 통해 생태시를 이해하고자 했다. 9학년에서는 「배추의 마음」에 나타난 생태적 의미를 고찰했다. 작품에 나타난 생태 환경오염과 생명애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깨달음을 우주로 확장시켜 공동체적 인식을 추구하고자 했다. 10학년에서는 앞의 교수-학습 내용을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생태시의 주제 의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생태시 교육은 ‘상호 텍스트성 활용’, ‘토론 학습’, ‘비평문 쓰기’, ‘생태시 교육의 확장’을 통한 교육 방법을 제안했다. 이 네 가지 학습 방법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으나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모든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교육적 의미를 살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상호 텍스트성’은 「배추의 마음」과 전 단계에서 학습했던 황동규의 「귀뚜라미」의 상관성을 파악하였다. 상호 텍스트성은 제재적 측면과 시적 화자의 태도, 배경과 주제적 측면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것을 바탕으로 두 작품에서 동일한 생태 의식을 드러내고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벌레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나타났다. ‘토론 학습’은 교육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토론 학습을 위한 배경지식의 부족 때문에 토론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생태시 교육에서는 범교과적 학습 내용을 통합한 배경지식이 시의 감동을 배가시킨다. 따라서 김기택의 「사진 속의 한 아프리카 아이 1, 2」와 ‘자연도태설’을 자료로 제시하여 토론 학습을 제안했다. 학습자들은 ‘자연도태설’에 대한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면서 문제 의식을 갖고 생태시에 대한 새로운 감동을 찾았다. ‘비평문 쓰기’에서는 비평문 쓰기의 과정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부담을 적게 갖는 방법을 찾았다. 학습자는 단계별로 빈칸 채우기, 한 줄 쓰기, 모방시 쓰기, 감상문 쓰기 및 비평문 쓰기의 활동을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수준별 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준에 맞는 활동을 지속할 수 있다. ‘생태시 교육의 확장’은 범교과적 학습 내용으로 학습자의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려했다. 교사는 스스로 체험하는 학습 방법이나 다른 문화 양식을 활용하는 학습, 인접 교과목과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을 통해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을 교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교수-학습했을 때, 학습자들은 생태시에서 필요한 배경지식을 활용하고 생태시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였다. 작품에 따라서 배경지식이 더 많이 요구되는 것도 있는데, 이것은 배경지식의 통합을 통해 보완할 수 있다. 교육의 특성을 고려할 때 생태시 교육에 있어서의 위계성을 고려한 학습 내용과 방법도 중시되어야 할 것이다. 생태시 교육은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을 교육과정으로 흡수하여 문학 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교수-학습해야 한다. 그런데, 생태시가 교과서에 수록되지 않았다 해도 교사의 의도 유무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의 장에서 생태시 교육이 가능하다. 방과후 활동?계발활동?동아리 활동 시간을 활용한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생태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이런 시간에는 소수의 학습자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소수의 학습자들과 활동을 함께 하면 학습자들의 생각과 느낌을 반영하는 수업이 가능하므로 수업 목표 도달에 더욱 효과적이다. 가장 이상적인 생태시 교육은 생태시가 교과서에 선정되고, 교사는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을 교수하려는 의도를 가지며, 학습자는 이상 독자의 수준을 유지할 때 제대로 이루어지리라 생각한다.
생태시 교육은 현 학습자들의 삶에 매우 필요하다. 생태시는 학습자들에게 ‘생태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삶의 지표를 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생태 환경의 파괴로 인해 다양한 자연 징후가 일어나고 있는 불안한 시기에 학습자들의 삶의 양태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그 의미가 깊다고 하겠다. 생태시의 장점을 잘 살려 교육한다면 학습자들의 물리적?심리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생태시 교육의 위상을 살펴보기 위해서 생태학의 유입과 생태 문학의 형성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생태시의 개념을 “산업 발달 이후에 모든 유기체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생태환경 파괴의 위기의식을 다루거나 생명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생태 환경에 대한 지향점을 다루는 작품”으로 규정했다. 미래의 공동체적 삶은 유기체와 인간의 관계,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여 변화된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을 통해 가능하다.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이란 인간이 살아가는 유?무형의 환경에서 인간이 살아가는 최적의 생태적인 환경에 대한 깊이 있는 사고를 말한다. 이것은 학습자들의 ‘환경’에 대한 민감성을 고려한 개념이다. 학습자들은 자신이 처해 있는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한 반응과 행동을 취한다. 그 때 환경에 대한 구체적 인식이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으로 확장돼야 한다는 의도이다. 본고는 생태시 교육의 선행 작업으로서 교과서에 나타난 생태시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교과서에 나타난 작품은 공동체 의식과 생명 공간의 재인식을 드러내는 작품, 자연과의 동일성 지향과 상실 의식을 드러내는 작품, 생명 의식의 존귀함과 연대적 각성을 드러내는 작품으로 분류했다. 특히 교과서에 나타나는 작품 중에서 나희덕의 「배추의 마음」을 자료로 생태시의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했다. 7학년에서는 「배추의 마음」에 나타난 시어의 이해와 해석을 통해 기초적인 고찰을 해보았다. 8학년에서는 「배추의 마음」에 나타나는 구조적인 고찰을 통해 생태시를 이해하고자 했다. 9학년에서는 「배추의 마음」에 나타난 생태적 의미를 고찰했다. 작품에 나타난 생태 환경오염과 생명애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깨달음을 우주로 확장시켜 공동체적 인식을 추구하고자 했다. 10학년에서는 앞의 교수-학습 내용을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생태시의 주제 의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생태시 교육은 ‘상호 텍스트성 활용’, ‘토론 학습’, ‘비평문 쓰기’, ‘생태시 교육의 확장’을 통한 교육 방법을 제안했다. 이 네 가지 학습 방법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으나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모든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교육적 의미를 살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상호 텍스트성’은 「배추의 마음」과 전 단계에서 학습했던 황동규의 「귀뚜라미」의 상관성을 파악하였다. 상호 텍스트성은 제재적 측면과 시적 화자의 태도, 배경과 주제적 측면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것을 바탕으로 두 작품에서 동일한 생태 의식을 드러내고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벌레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나타났다. ‘토론 학습’은 교육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토론 학습을 위한 배경지식의 부족 때문에 토론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생태시 교육에서는 범교과적 학습 내용을 통합한 배경지식이 시의 감동을 배가시킨다. 따라서 김기택의 「사진 속의 한 아프리카 아이 1, 2」와 ‘자연도태설’을 자료로 제시하여 토론 학습을 제안했다. 학습자들은 ‘자연도태설’에 대한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면서 문제 의식을 갖고 생태시에 대한 새로운 감동을 찾았다. ‘비평문 쓰기’에서는 비평문 쓰기의 과정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부담을 적게 갖는 방법을 찾았다. 학습자는 단계별로 빈칸 채우기, 한 줄 쓰기, 모방시 쓰기, 감상문 쓰기 및 비평문 쓰기의 활동을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수준별 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준에 맞는 활동을 지속할 수 있다. ‘생태시 교육의 확장’은 범교과적 학습 내용으로 학습자의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려했다. 교사는 스스로 체험하는 학습 방법이나 다른 문화 양식을 활용하는 학습, 인접 교과목과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을 통해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을 교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교수-학습했을 때, 학습자들은 생태시에서 필요한 배경지식을 활용하고 생태시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였다. 작품에 따라서 배경지식이 더 많이 요구되는 것도 있는데, 이것은 배경지식의 통합을 통해 보완할 수 있다. 교육의 특성을 고려할 때 생태시 교육에 있어서의 위계성을 고려한 학습 내용과 방법도 중시되어야 할 것이다. 생태시 교육은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을 교육과정으로 흡수하여 문학 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교수-학습해야 한다. 그런데, 생태시가 교과서에 수록되지 않았다 해도 교사의 의도 유무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의 장에서 생태시 교육이 가능하다. 방과후 활동?계발활동?동아리 활동 시간을 활용한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생태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이런 시간에는 소수의 학습자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소수의 학습자들과 활동을 함께 하면 학습자들의 생각과 느낌을 반영하는 수업이 가능하므로 수업 목표 도달에 더욱 효과적이다. 가장 이상적인 생태시 교육은 생태시가 교과서에 선정되고, 교사는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을 교수하려는 의도를 가지며, 학습자는 이상 독자의 수준을 유지할 때 제대로 이루어지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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