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on Early Childhood's Self-esteem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가를 검증하였다. 이로 인해 현장에서 교육활동으로 바느질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의 소근육 발달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친구나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는 기회를 부여하며 자신의 가치에 대해 인식하는 계기가 되어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 실시 과정 중 유아의 행동과 반응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성남시 분당에 위치한 W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8명을 실험 집단으로 구성하였고, 또 다른 그룹 8명을 비교 집단으로 구성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도구는 성미성(2000)의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Harter & Pike(1984)의 ‘유아용 자아지각 척도’ 연구를 참고한 김영숙(1997)의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를 수정하고 보완한 것이다. 이 검사도구의 다섯 가지 하위영역으로는 인지적 능력(cognitive competence), 동료수용(peer acceptance), 신체적 능력(physical competence), 교사수용(teacher acceptance), 자기수용(self acceptance)이다.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에 2008년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성남시 분당 소재 I 유치원에서 자유놀이시간에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사전검사는 프로그램 적용 전에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을 대상으로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적용은 2008년 9월 1일부터 9월 26일까지 4주에 거쳐 일주일에 2회씩 자유놀이시간에 30분간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사후검사는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모두에게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를 사전검사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사후검사 후 검사 자료는 양적으로 분석하고,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동안 수집된 자료는 질적 분석하였다. 양적으로 분석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가를 검증하였다. 이로 인해 현장에서 교육활동으로 바느질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의 소근육 발달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친구나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는 기회를 부여하며 자신의 가치에 대해 인식하는 계기가 되어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 실시 과정 중 유아의 행동과 반응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성남시 분당에 위치한 W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8명을 실험 집단으로 구성하였고, 또 다른 그룹 8명을 비교 집단으로 구성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도구는 성미성(2000)의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Harter & Pike(1984)의 ‘유아용 자아지각 척도’ 연구를 참고한 김영숙(1997)의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를 수정하고 보완한 것이다. 이 검사도구의 다섯 가지 하위영역으로는 인지적 능력(cognitive competence), 동료수용(peer acceptance), 신체적 능력(physical competence), 교사수용(teacher acceptance), 자기수용(self acceptance)이다.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에 2008년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성남시 분당 소재 I 유치원에서 자유놀이시간에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사전검사는 프로그램 적용 전에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을 대상으로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적용은 2008년 9월 1일부터 9월 26일까지 4주에 거쳐 일주일에 2회씩 자유놀이시간에 30분간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사후검사는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모두에게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를 사전검사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사후검사 후 검사 자료는 양적으로 분석하고,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동안 수집된 자료는 질적 분석하였다. 양적으로 분석된 자료는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은 p<.05였다. 이상의 통계적 처리는 SPSS for 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자아존중감 척도’의 다섯 가지 하위영역인 인지적 능력(cognitive competence), 동료수용(peer acceptance), 신체적 능력(physical competence), 교사수용(teacher acceptance), 자기수용(self acceptance)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보다 많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가를 검증하였다. 이로 인해 현장에서 교육활동으로 바느질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의 소근육 발달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친구나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는 기회를 부여하며 자신의 가치에 대해 인식하는 계기가 되어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 실시 과정 중 유아의 행동과 반응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성남시 분당에 위치한 W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8명을 실험 집단으로 구성하였고, 또 다른 그룹 8명을 비교 집단으로 구성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도구는 성미성(2000)의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Harter & Pike(1984)의 ‘유아용 자아지각 척도’ 연구를 참고한 김영숙(1997)의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를 수정하고 보완한 것이다. 이 검사도구의 다섯 가지 하위영역으로는 인지적 능력(cognitive competence), 동료수용(peer acceptance), 신체적 능력(physical competence), 교사수용(teacher acceptance), 자기수용(self acceptance)이다.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에 2008년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성남시 분당 소재 I 유치원에서 자유놀이시간에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사전검사는 프로그램 적용 전에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을 대상으로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적용은 2008년 9월 1일부터 9월 26일까지 4주에 거쳐 일주일에 2회씩 자유놀이시간에 30분간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사후검사는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모두에게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를 사전검사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사후검사 후 검사 자료는 양적으로 분석하고,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동안 수집된 자료는 질적 분석하였다. 양적으로 분석된 자료는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은 p<.05였다. 이상의 통계적 처리는 SPSS for 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자아존중감 척도’의 다섯 가지 하위영역인 인지적 능력(cognitive competence), 동료수용(peer acceptance), 신체적 능력(physical competence), 교사수용(teacher acceptance), 자기수용(self acceptance)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보다 많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on early childhood's self-esteem.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following questions have to be answered. First, How does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on early childhood's self-esteem.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following questions have to be answered. First, How does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affect early childhood's self-esteem? Second, The subjects of the experimental group in this study were 8 children in a kindergarten, and the subjects of control group were 8 children in a kindergarten. "Criterion of children's self-esteem" by Misung Sung (2000) was the instrument of this study. The process of this study included pre-test, experimental treatment, and post-test. T-test was used in order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on early childhood's self-esteem withi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As for the experiment treatment, eight thirty-minute sessions of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were conducted biweekly for 4 weeks so that children could have plays with their own. SPSS for Win 12.0 was used for statistic result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was positively effective for the cognitive competence of children's self-esteem. Second,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was positively effective for the peer acceptance of children's self-esteem. Third,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was positively effective for the physical competence of children's self-esteem. Fourth,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was positively effective for the teacher acceptance of children's self-esteem. Lastly,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was positively effective for the self acceptance of children's self-esteem. In short,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can improve positively effective for children's self-esteem. Therefore, it indicates that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can be applied in a variety of settings for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on early childhood's self-esteem.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following questions have to be answered. First, How does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affect early childhood's self-esteem? Second, The subjects of the experimental group in this study were 8 children in a kindergarten, and the subjects of control group were 8 children in a kindergarten. "Criterion of children's self-esteem" by Misung Sung (2000) was the instrument of this study. The process of this study included pre-test, experimental treatment, and post-test. T-test was used in order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on early childhood's self-esteem withi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As for the experiment treatment, eight thirty-minute sessions of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were conducted biweekly for 4 weeks so that children could have plays with their own. SPSS for Win 12.0 was used for statistic result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was positively effective for the cognitive competence of children's self-esteem. Second,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was positively effective for the peer acceptance of children's self-esteem. Third,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was positively effective for the physical competence of children's self-esteem. Fourth,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was positively effective for the teacher acceptance of children's self-esteem. Lastly,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was positively effective for the self acceptance of children's self-esteem. In short,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can improve positively effective for children's self-esteem. Therefore, it indicates that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can be applied in a variety of settings for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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