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통합장애 유아 조기 선별척도 개발 및 감각통합 기능 특성 Development of early screening scale and characteristics of sensory integration function for infant with sensory integration deficiency원문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감각통합장애 조기 선별척도를 개발하여 감각통합장애를 가진 아동의 조기선별과 조기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장애유형에 따른 장애유아의 감각통합 기능에 대한 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감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유아에게 적절한 조기중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고찰과 국외의 관련 척도 분석을 통해 8항목 172개의 문항을 추출하였다. 172개 문항에 대해서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내용타당도를 검증을 하였으며,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6항목 85문항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문항을 토대로 생활연령 4~6세 일반유아의 주양육자와 교사 239명을 대상으로 1차 타당화 과정을 실시하였으며, 1차 타당화 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문항-전체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감각통합장애 조기 선별척도를 개발하여 감각통합장애를 가진 아동의 조기선별과 조기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장애유형에 따른 장애유아의 감각통합 기능에 대한 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감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유아에게 적절한 조기중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고찰과 국외의 관련 척도 분석을 통해 8항목 172개의 문항을 추출하였다. 172개 문항에 대해서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내용타당도를 검증을 하였으며,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6항목 85문항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문항을 토대로 생활연령 4~6세 일반유아의 주양육자와 교사 239명을 대상으로 1차 타당화 과정을 실시하였으며, 1차 타당화 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문항-전체 상관계수 및 내적일관성 지수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6항목 60문항을 선정하였고 542명을 대상으로 2차 타당화 과정을 실시하였다. 2차 타당화 시 수집된 자료의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과 배리맥스 회전 방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부하량이 높은 문항을 기준으로 문항을 선정한 결과 최종 5항목 52문항이 확정되었다. 또한 요인부하량이 높은 문항의 특성을 기준으로 고유-전정감각, 청각-시각, 감각 민감성, 회전-전정감각, 촉각의 5요인명을 결정하였다. 구인타당도 검증 과정을 거친 척도는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내적일관성 지수 Cronbach's α와 재검사 신뢰도 계수 및 감각프로파일과의 상관계수가 산출되어졌다. 본 평정척도의 전체 신뢰도는 .95, 하위항목별 신뢰도는 .79 ~ .93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재검사 신뢰도는 .92, 감각프로파일과의 상관계수는 .66으로 나타나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편으로 해석되었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개발된 감각통합장애 조기 선별척도는 평균을 기준으로 정상(1SD미만), 위험(1SD~2SD), 이상(2SD 이상)의 세 단계로 분류되었으며, 그에 따른 총점과 하위영역별 점수를 부여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를 통해 장애유형별 감각통합 기능 특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일반유아와 장애유아 비교에서는 일반유아가 ‘정상’에 속한 반면, 장애유아는 ‘위험’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유아는 하위영역 중 ‘고유-전정감각’과 ‘청각-시각’에서의 감각통합 기능이 다소 낮았다. 장애유형별로는 정신지체와 자폐성 장애유아는 ‘청각-시각’ 영역이, 뇌성마비유아는 ‘고유-전정감각’ 영역이, ADHD유아는 ‘청각-시각’, ‘회전-전정감각’ 영역에서의 감각통합 기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유형과 유아의 성, 연령에 따른 감각통합 기능 특성에서는 성, 연령, 장애유형 각각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성·연령, 성·장애유형, 그리고 성·연령·장애유형 간에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지만, 연령·장애유형 간에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성에 있어서는 여아가 ‘고유-전정감각’ 및 ‘청각-시각’에서, 연령별로는 4세보다 6세가 ‘청각-시각’에서 감각통합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유형별로는 감각 민감성을 제외한 전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성과 장애유형에 따라서는 자폐성 장애와 ADHD 여아가 남아보다 ‘고유-전정감각’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연령과 장애유형에 따라서는 ‘청각-시각’ 영역에서 전 장애유형의 4세보다 5세와 6세 유아의 감각통합 기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청각-시각 영역에서의 정신지체유아는 4세에는 여아보다 남아가, 6세에는 남아보다 여아의 감각통합 기능이 낮았으며, ADHD는 5세에는 남아보다 여아가, 6세에는 여아보다 남아가 감각통합 기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전-전정감각에서는 정신지체 여아의 경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각통합 기능이 낮아졌으나, 남아는 오히려 6세에 감각통합 기능이 가장 나았으며, 자폐성 장애 여아의 감각통합 기능은 5세에 가장 낮았으나, 남아는 5세에 가장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뇌성마비 남아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각통합 기능이 낮아졌으나, 뇌성마비 여아는 6세에 오히려 가장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입증된,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척도라 평가된다. 특히 세 단계 선별규준이 제시됨으로써 현장에서 감각에 문제를 가지는 아동을 쉽게 선별해 낼 수 있고, 그에 맞는 중재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와 본 연구에서 밝혀진 장애유형별 감각통합 기능 특성은 차후 감각통합 훈련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 아동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감각통합장애 조기 선별척도를 개발하여 감각통합장애를 가진 아동의 조기선별과 조기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장애유형에 따른 장애유아의 감각통합 기능에 대한 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감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유아에게 적절한 조기중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고찰과 국외의 관련 척도 분석을 통해 8항목 172개의 문항을 추출하였다. 172개 문항에 대해서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내용타당도를 검증을 하였으며,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6항목 85문항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문항을 토대로 생활연령 4~6세 일반유아의 주양육자와 교사 239명을 대상으로 1차 타당화 과정을 실시하였으며, 1차 타당화 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문항-전체 상관계수 및 내적일관성 지수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6항목 60문항을 선정하였고 542명을 대상으로 2차 타당화 과정을 실시하였다. 2차 타당화 시 수집된 자료의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과 배리맥스 회전 방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부하량이 높은 문항을 기준으로 문항을 선정한 결과 최종 5항목 52문항이 확정되었다. 또한 요인부하량이 높은 문항의 특성을 기준으로 고유-전정감각, 청각-시각, 감각 민감성, 회전-전정감각, 촉각의 5요인명을 결정하였다. 구인타당도 검증 과정을 거친 척도는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내적일관성 지수 Cronbach's α와 재검사 신뢰도 계수 및 감각프로파일과의 상관계수가 산출되어졌다. 본 평정척도의 전체 신뢰도는 .95, 하위항목별 신뢰도는 .79 ~ .93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재검사 신뢰도는 .92, 감각프로파일과의 상관계수는 .66으로 나타나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편으로 해석되었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개발된 감각통합장애 조기 선별척도는 평균을 기준으로 정상(1SD미만), 위험(1SD~2SD), 이상(2SD 이상)의 세 단계로 분류되었으며, 그에 따른 총점과 하위영역별 점수를 부여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를 통해 장애유형별 감각통합 기능 특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일반유아와 장애유아 비교에서는 일반유아가 ‘정상’에 속한 반면, 장애유아는 ‘위험’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유아는 하위영역 중 ‘고유-전정감각’과 ‘청각-시각’에서의 감각통합 기능이 다소 낮았다. 장애유형별로는 정신지체와 자폐성 장애유아는 ‘청각-시각’ 영역이, 뇌성마비유아는 ‘고유-전정감각’ 영역이, ADHD유아는 ‘청각-시각’, ‘회전-전정감각’ 영역에서의 감각통합 기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유형과 유아의 성, 연령에 따른 감각통합 기능 특성에서는 성, 연령, 장애유형 각각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성·연령, 성·장애유형, 그리고 성·연령·장애유형 간에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지만, 연령·장애유형 간에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성에 있어서는 여아가 ‘고유-전정감각’ 및 ‘청각-시각’에서, 연령별로는 4세보다 6세가 ‘청각-시각’에서 감각통합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유형별로는 감각 민감성을 제외한 전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성과 장애유형에 따라서는 자폐성 장애와 ADHD 여아가 남아보다 ‘고유-전정감각’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연령과 장애유형에 따라서는 ‘청각-시각’ 영역에서 전 장애유형의 4세보다 5세와 6세 유아의 감각통합 기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청각-시각 영역에서의 정신지체유아는 4세에는 여아보다 남아가, 6세에는 남아보다 여아의 감각통합 기능이 낮았으며, ADHD는 5세에는 남아보다 여아가, 6세에는 여아보다 남아가 감각통합 기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전-전정감각에서는 정신지체 여아의 경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각통합 기능이 낮아졌으나, 남아는 오히려 6세에 감각통합 기능이 가장 나았으며, 자폐성 장애 여아의 감각통합 기능은 5세에 가장 낮았으나, 남아는 5세에 가장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뇌성마비 남아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각통합 기능이 낮아졌으나, 뇌성마비 여아는 6세에 오히려 가장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입증된,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척도라 평가된다. 특히 세 단계 선별규준이 제시됨으로써 현장에서 감각에 문제를 가지는 아동을 쉽게 선별해 낼 수 있고, 그에 맞는 중재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와 본 연구에서 밝혀진 장애유형별 감각통합 기능 특성은 차후 감각통합 훈련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 아동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ensory integration dysfunction early screening scale for Infant with disability and to analyze on characteristics to function of their sensory integration. First of all, to make items and certificate content validity for the developed screening rating s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ensory integration dysfunction early screening scale for Infant with disability and to analyze on characteristics to function of their sensory integration. First of all, to make items and certificate content validity for the developed screening rating scale, I was reviewed related researches and examined an intial 172 items that is reviewing the items for revision and deletion through experts in this area. And then pilot test was conducted with 239 parents or teacher of normal infants with chronological age 4-6. 60 items were selected for proving reliability of Cronbach's α. And then, for proving the validity of the scal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as used. Therefore 5 factors, proprioception-vestibular, auditory-visual, sensory sensitivity, revolution-vestibular, tactile was extracted. Also the concurrent validity is proved with SP. Finally screening classification system was established 3 categories: Normal, Critical, Abnormal For this study purpose, statistical method is used as follows: The reliability in general is Cronbach's α=.95, which had highly level. And also proved to be the reliability of the test-retest, which showed to have the correlation coefficient .92. The result of analyzing a rating scale instrument using the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and the Berimax Rotation Method were showed five factors. Also the relation between this rating scales and SP was related by concurrent evidence(r=.66). According to t-test, ANOVA and MANOVA method, Sensory integration function from the type of disability was analyzed. Ability of infant without disability were arranged in one group as normal and the other group as critical. Each type of disability indicates that infants with mental retardation or autism have a lower sense of hearing and sight. And infants with cerebral paralysis have a lower “proprioception-vestibular” and those with ADHD have a lower sense of “auditory-visual” and “revolution-vestibular” a those of normal capacity. In these types of disability and variable factors, a significant distinction was shown. Sensory integrations between sex and gender was showed meaningful difference. Especially, girls are lower in “proprioception-vestibular” and “auditory-visual”, and that infant of age 6 have lower “auditory-visual” than those of age 4. Also, girls with autism and ADHD have significantly lower “proprioception-vestibular”, children of age 5 to 6 have lower “auditory-visual” than those age of 4. Though the developed measures of this study can be practiced in actual condition. And It can be possible to ascertain children with those impairments, and consider a countermeasure. Especially, this rating scale will help us make a plan for children who are disabled and difficult with impairments with proper procedures and measur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ensory integration dysfunction early screening scale for Infant with disability and to analyze on characteristics to function of their sensory integration. First of all, to make items and certificate content validity for the developed screening rating scale, I was reviewed related researches and examined an intial 172 items that is reviewing the items for revision and deletion through experts in this area. And then pilot test was conducted with 239 parents or teacher of normal infants with chronological age 4-6. 60 items were selected for proving reliability of Cronbach's α. And then, for proving the validity of the scal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as used. Therefore 5 factors, proprioception-vestibular, auditory-visual, sensory sensitivity, revolution-vestibular, tactile was extracted. Also the concurrent validity is proved with SP. Finally screening classification system was established 3 categories: Normal, Critical, Abnormal For this study purpose, statistical method is used as follows: The reliability in general is Cronbach's α=.95, which had highly level. And also proved to be the reliability of the test-retest, which showed to have the correlation coefficient .92. The result of analyzing a rating scale instrument using the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and the Berimax Rotation Method were showed five factors. Also the relation between this rating scales and SP was related by concurrent evidence(r=.66). According to t-test, ANOVA and MANOVA method, Sensory integration function from the type of disability was analyzed. Ability of infant without disability were arranged in one group as normal and the other group as critical. Each type of disability indicates that infants with mental retardation or autism have a lower sense of hearing and sight. And infants with cerebral paralysis have a lower “proprioception-vestibular” and those with ADHD have a lower sense of “auditory-visual” and “revolution-vestibular” a those of normal capacity. In these types of disability and variable factors, a significant distinction was shown. Sensory integrations between sex and gender was showed meaningful difference. Especially, girls are lower in “proprioception-vestibular” and “auditory-visual”, and that infant of age 6 have lower “auditory-visual” than those of age 4. Also, girls with autism and ADHD have significantly lower “proprioception-vestibular”, children of age 5 to 6 have lower “auditory-visual” than those age of 4. Though the developed measures of this study can be practiced in actual condition. And It can be possible to ascertain children with those impairments, and consider a countermeasure. Especially, this rating scale will help us make a plan for children who are disabled and difficult with impairments with proper procedures and meas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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