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지식 기반사회에 적합한 인재는 숙련된 단순 기능인보다는 자기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정신능력을 길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수․학습방법 뿐만 아니라 평가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선택형․단답형 평가에서 벗어나 수학적 힘을 기를 수 있는 서술형평가로 변환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학교 현장에서는 선택형 문항이 아닌 서답형 문항이면 그것을 단답형이건 서술형이건에 관계없이 서술형문항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고등정신기능과 관계없이 단순사고기능 또는 단순암기에 지나지 않은 문항들이 서술형 평가문항으로 변질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서술형평가에 대한 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학교현장에서 서술형 평가는 그 취지에 맞게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서울 소재 각각 2군데 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사와 2군데 고등학교 2학년 각 1학급의 학생들에게 설문조사하였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그 취지에 맞게 평가되어지고 있는지를 조사 하기위해 중학교 9-가, 9-나와 고등학교 수학Ⅰ 서술형 평가문항과 채점기준안을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서술형 평가를 해야 한다는 의견에 91.7% 찬성하였으며, 그 이유로는 평가의 목적 중에서 학생에 대한 ...
21세기 지식 기반사회에 적합한 인재는 숙련된 단순 기능인보다는 자기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정신능력을 길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수․학습방법 뿐만 아니라 평가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선택형․단답형 평가에서 벗어나 수학적 힘을 기를 수 있는 서술형평가로 변환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학교 현장에서는 선택형 문항이 아닌 서답형 문항이면 그것을 단답형이건 서술형이건에 관계없이 서술형문항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고등정신기능과 관계없이 단순사고기능 또는 단순암기에 지나지 않은 문항들이 서술형 평가문항으로 변질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서술형평가에 대한 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학교현장에서 서술형 평가는 그 취지에 맞게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서울 소재 각각 2군데 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사와 2군데 고등학교 2학년 각 1학급의 학생들에게 설문조사하였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그 취지에 맞게 평가되어지고 있는지를 조사 하기위해 중학교 9-가, 9-나와 고등학교 수학Ⅰ 서술형 평가문항과 채점기준안을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서술형 평가를 해야 한다는 의견에 91.7% 찬성하였으며, 그 이유로는 평가의 목적 중에서 학생에 대한 인지적 영역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서술형 평가의 장점 이외에 부분점수를 줄 수 있다, 학생들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그 자체의 필요성이 있다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서술형 평가의 단점으로는 채점의 객관성 및 소요되는 시간이 많은 점을 가장 많이 제시하였다. 그 밖에도 학생들의 쉬운 포기로 인하여 평가의 정확성의 하락, 서술형 평가문항의 변질, 난이도에 따른 적절한 점수 배분의 어려움, 수학에 대한 흥미도 감소, 문제 출제의 한계성 등 의견이 제시되었다. 둘째, 학생들은 서술형 평가를 해야 한다는 의견에 67.7% 찬성하였으며, 그 이유로 추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학생의 학습수준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많이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서술형 평가의 장점 이외에 점수의 서열화, 부분점수의 배점, 교내 논술준비의 시발점, 부정행위 방지, 문제해결에 따른 높은 보상 등을 제시하였다. 서술형 평가의 단점으로는 시험시간의 부족과 배점이 높은 점을 가장 많이 제시하였다. 그 밖에도, 시험에 대한 불안과 부담, 서술형 평가문항의 변질, 입시제도의 부적합성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학생들은 서술형평가를 통하여 학생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측면보다는 단지 평가를 통한 점수의 서열화나 입시의 적합성에 대한 측면을 주목하고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은 서술형평가에 대한 정확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셋째, 고등정신기능의 평가 중 문제이해력, 문제해결력, 수학적 추론능력,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의 평가가 이루어진 문항은 1.8%, 20%, 5.5%, 14.5%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술형 평가를 통하여 고등정신기능의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복합적인 학습결과의 평가가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단편적 지식의 평가가 아닌 2가지 이상의 지식을 복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이 전체의 63.6% 존재하였다. 다섯째, 서술형 평가문항의 표집수는 중학교 31문항, 고등학교 24문항이었다. 서술형 문항의 평가영역을 살펴보면 9-나 Ⅲ원에 관련된 측정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등 일부 영역의 측정이 미흡하였다. 여섯째, 서술형 문항의 부분점수의 부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여진다. 교사와 학생은 계산실수가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방법으로 부분점수를 부여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해준 것과 달리 실제로 부분점수는 문제의 이해가 아닌 문제해결의 각 단계의 계산결과에 배점되어 있었다. 일곱째, 서술형 평가의 점수에 대하여 분석해 본 결과 중․고등학교 모두 50%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또한 중학교에서는 4종류의 점수, 고등학교에서는 9종류의 점수를 통하여 서술형 평가문항에 배점되었다. 난이도에 따른 점수분배의 어려움이 고등학교에서 더 클 수 있겠지만, 난이도에 따른 점수의 차등을 둠으로써 학교의 평가방식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객관식 문항의 한문항의 배점은 3~4점인데 비하여 한문항당 평균배점이 중학교 6.5점, 고등학교 8.5점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따라서 서술형 평가문항의 높은 배점에 따른 어려움과 시험에 대한 부담을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더 많이 호소 할 수 있다. 여덟째, 서술형 평가 문항은 추측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여 진다. 추측이 불가능함으로써 서술형 평가를 통하여 학생의 보다 정확한 학습수준
21세기 지식 기반사회에 적합한 인재는 숙련된 단순 기능인보다는 자기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정신능력을 길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수․학습방법 뿐만 아니라 평가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선택형․단답형 평가에서 벗어나 수학적 힘을 기를 수 있는 서술형평가로 변환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학교 현장에서는 선택형 문항이 아닌 서답형 문항이면 그것을 단답형이건 서술형이건에 관계없이 서술형문항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고등정신기능과 관계없이 단순사고기능 또는 단순암기에 지나지 않은 문항들이 서술형 평가문항으로 변질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서술형평가에 대한 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학교현장에서 서술형 평가는 그 취지에 맞게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서울 소재 각각 2군데 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사와 2군데 고등학교 2학년 각 1학급의 학생들에게 설문조사하였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그 취지에 맞게 평가되어지고 있는지를 조사 하기위해 중학교 9-가, 9-나와 고등학교 수학Ⅰ 서술형 평가문항과 채점기준안을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서술형 평가를 해야 한다는 의견에 91.7% 찬성하였으며, 그 이유로는 평가의 목적 중에서 학생에 대한 인지적 영역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서술형 평가의 장점 이외에 부분점수를 줄 수 있다, 학생들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그 자체의 필요성이 있다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서술형 평가의 단점으로는 채점의 객관성 및 소요되는 시간이 많은 점을 가장 많이 제시하였다. 그 밖에도 학생들의 쉬운 포기로 인하여 평가의 정확성의 하락, 서술형 평가문항의 변질, 난이도에 따른 적절한 점수 배분의 어려움, 수학에 대한 흥미도 감소, 문제 출제의 한계성 등 의견이 제시되었다. 둘째, 학생들은 서술형 평가를 해야 한다는 의견에 67.7% 찬성하였으며, 그 이유로 추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학생의 학습수준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많이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서술형 평가의 장점 이외에 점수의 서열화, 부분점수의 배점, 교내 논술준비의 시발점, 부정행위 방지, 문제해결에 따른 높은 보상 등을 제시하였다. 서술형 평가의 단점으로는 시험시간의 부족과 배점이 높은 점을 가장 많이 제시하였다. 그 밖에도, 시험에 대한 불안과 부담, 서술형 평가문항의 변질, 입시제도의 부적합성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학생들은 서술형평가를 통하여 학생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측면보다는 단지 평가를 통한 점수의 서열화나 입시의 적합성에 대한 측면을 주목하고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은 서술형평가에 대한 정확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셋째, 고등정신기능의 평가 중 문제이해력, 문제해결력, 수학적 추론능력,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의 평가가 이루어진 문항은 1.8%, 20%, 5.5%, 14.5%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술형 평가를 통하여 고등정신기능의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복합적인 학습결과의 평가가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단편적 지식의 평가가 아닌 2가지 이상의 지식을 복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이 전체의 63.6% 존재하였다. 다섯째, 서술형 평가문항의 표집수는 중학교 31문항, 고등학교 24문항이었다. 서술형 문항의 평가영역을 살펴보면 9-나 Ⅲ원에 관련된 측정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등 일부 영역의 측정이 미흡하였다. 여섯째, 서술형 문항의 부분점수의 부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여진다. 교사와 학생은 계산실수가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방법으로 부분점수를 부여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해준 것과 달리 실제로 부분점수는 문제의 이해가 아닌 문제해결의 각 단계의 계산결과에 배점되어 있었다. 일곱째, 서술형 평가의 점수에 대하여 분석해 본 결과 중․고등학교 모두 50%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또한 중학교에서는 4종류의 점수, 고등학교에서는 9종류의 점수를 통하여 서술형 평가문항에 배점되었다. 난이도에 따른 점수분배의 어려움이 고등학교에서 더 클 수 있겠지만, 난이도에 따른 점수의 차등을 둠으로써 학교의 평가방식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객관식 문항의 한문항의 배점은 3~4점인데 비하여 한문항당 평균배점이 중학교 6.5점, 고등학교 8.5점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따라서 서술형 평가문항의 높은 배점에 따른 어려움과 시험에 대한 부담을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더 많이 호소 할 수 있다. 여덟째, 서술형 평가 문항은 추측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여 진다. 추측이 불가능함으로써 서술형 평가를 통하여 학생의 보다 정확한 학습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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