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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재수생에서 식습관과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
(The) association of dietary habits with self-regulared learning ability and acadmic achievement in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repeaters 원문보기


전지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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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입시를 목전에 두고 있는 수험생은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정하며, 학습량의 과다로 부족한 수면시간과 이른 등교로 인한 결식이나 식사시간의 불규칙 또는 불규칙한 식사행태를 초래할 수 있어 올바른 식습관 형성이 어려운 시기이다. 그간의 연구에 의하면 식습관은 자기조절능력의 한 부분으로 사료되는 바이며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어왔다. 따라서 올바른 식습관을 가진 학생일수록 학습에 대한 자기조절능력과 학업성취도가 좋을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세워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입 재수생의 식습관에 따른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업성취도를 연구하여 그 관련성을 알아봄으로써 수험생이 양호한 건강상태를 유지하여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식습관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조사 대상은 서울지역 D학원 재수생 353명의 설문지를 연구 자료로 이용하였고, 자료의 구성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및 체위, 식습관, 식생활 태도,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결과자료 분석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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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aminees who are preparing for college entrance exams undergo extreme mental stress. Also, it is very difficult for them to make appropriate dietary decisions due to sleep shortages and over-studying, and they often go hungry as a results of early class attendance requirements, irregular eating ti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지혜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양교육 전공
지도교수 오세영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6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155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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