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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의 부문별 고객만족도
Patient satisfaction of medical service 원문보기


주현정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사회복지학 의료복지행정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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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창원시내 종합병원을 방문한 입원환자 및 외래환자의 부문별 의료서비스 만족도를 알아보고,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의료서비스 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한 후 부문별 의료서비스가 고객만족도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서 이를 통해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창원시내에 소재한 종합병원 입원 및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2008년 6월 2일부터 6월 25일까지 입원환자 189명과 외래환자 18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도구는 한국의로QA학회(1999)에서 발간한 ‘병원고객만족도조사 QA실무 지침서’에서 사용한 설문지와 2004년 의료기관평가 지침서의 설문지를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입원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 전체 평균은 3.93이었고, 부문별 만족도에서는 간호부문이 4.14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 진료부문 4.07, 검사지원 부문 3.98, 행정절차 부문 3.90 순이었으며 환경 및 시설 부문이 3.54로 가장 낮았다. 외래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 전체 평균은 4.06이었고 부문별 만족도에서는 간호부문이 4.28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 검사지원 부문이 4.17, 진료부문이 4.16, 행정절차 부문이 3.92 순이었으며 환경 및 시설 부문이 3.76으로 가장 낮았다. 둘째, 입원환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부문별 의료서비스를 비교한 결과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60~69세가 가장 만족하였으며, 진료과별로는 외과, 정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rganize the strategy for the improvement patient satisfaction level through the research of the satisfaction in the medical service of inpatients and outpatients who visited the general hospital in Changwon-city and also with the survey of the influence of the medica...

주제어

#의료서비스 부문별 고객만족도 입원환자 외래환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주현정
학위수여기관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 의료복지행정 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48 p.
키워드 의료서비스 부문별 고객만족도 입원환자 외래환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188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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