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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로개인상담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박나현 (창원대학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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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에게 타로카드라는 도구를 통해 자기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이 평소 의식하지 못했던 자신의 감정과 삶의 패턴을 알아봄으로써 보다 깊은 자기이해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 형성을 가져오도록 하는 방법으로 타로 개인 상담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타로를 활용한 개인 상담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자아정체감 사전ㆍ사후검사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남ㆍ여 청소년들 16명을 무선표집하여 8명의 청소년을 실험집단으로, 동수의 나머지 청소년 8명은 통제 집단으로 나누었다. 실험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타로 개인상담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 후 자아정체감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실시 후 실험집단은 6주간 매주 2회에 걸쳐 개인별 8회기 매 50분~60분의 타로 개인상담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연구도구인 타로 개인상담은 안선희(2002)의 타로카드를 이용한 자기노출 촉진프로그램과 염숙자(2007)의 타로활용 자아탐색 프로그램을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향상을 위한 개인상담에 적합하게 재구성한 것이다. 타로 개인상담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김형태의 구성요인형 자아정체감 척도를 재구성한 정성숙(1994)의 자아정체감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6개의 하위영역에 총 70문항으로 구성된 5점 척도로 구성되어있다. 타로 개인상담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

주제어

#타로 개인상담 청소년 자아정체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나현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김병채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61p.(단면)
키워드 타로 개인상담 청소년 자아정체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261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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