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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에 따라 소비자가 인식하는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로고 디자인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디자인 미(美) 민감성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문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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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는데,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 차원들에 따른 소비자들의 단순 디자인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함에 이 연구의 첫번째 목적이 있고, 두번째 목적으로는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 차원별로 이에 따른 소비자가 인식하는 브랜드 개성의 차원들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그 로고 디자인 자체에 대한 궁극적인 선호도에 또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그리고 나아가, 소비자들의 개인차 변수로 작용하는 디자인 미(美) 민감성의 차이를 토대로 위와 같은 상황에 어떠한 부가적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는 것이며, 마지막으로는 위의 목적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보다 효과적이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는 브랜드 로고 디자인을 제작하는데 있어서의 전략적인 방안을 통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3가지의 목적을 토대로 연구문제 7가지를 설정하여 이를 풀어나가고 결과를 알아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연구문제 1에서 연구문제 4까지는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차원 4가지가 브랜드 개성의 5가지 차원 중 어떤 개성을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내는지 알아보는 연구문제들로써,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차원들 중 정교함, 자연스러움 그리고 의미의 명확성 차원에서는 모두 브랜드 개성의 5차원 중 ‘진지함(Sincerity)’의 차원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차원 중 대칭성의 차원에서는 유일하게 브랜드 개성의 5차원 중 ‘짜릿함(Excitement)’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문제 5에서는 개인의 디자인 미(美) 민감성의 정도에 따라 인식하는 브랜드 개성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았으나, 개인의 디자인 미(美) 민감성의 정도 차이는 브랜드 개성을 인식하는데 있어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문제 6에서는 소비자가 브랜드 로고 디자인 차원별로 인식하는 브랜드 개성 중 어떤 브랜드 개성 차원이 브랜드 로고 디자인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문제였다. 이에 대한 결과로서 정교함의 차원과 의미 명확성의 차원에서는 브랜드 개성의 5차원 중 짜릿함과 세련됨의 차원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연스러움의 차원과 대칭성의 차원에서는 진지함, 짜릿함 그리고 세련됨의 차원이 선호도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력을 가진다고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된 베타값에 따라 각 차원에서 선호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선사하는 것은 ‘짜릿함(Excitement)’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문제 7에서는 브랜드 로고 디자인 차원별로 소비자의 브랜드 로고 디자인 선호도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였는데, 전반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도출되어, 세부적으로 어떠한 브랜드 로고 디자인 차원들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대비효과를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자연스러움’의 차원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4가지 차원에는 세부적인 12가지의 특성이 존재한다. 이는, 의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rstly, to catch the consumers’ preference of the brand logo design depending on the different dimensions of the design of the brand logo design. Secondly, to find out with the effect of the different levels of the design sensitivity which works as individual variat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문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학과
지도교수 이문규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x, 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68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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