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어에서 어기(語氣)라 함은 화자의 정서나 감정 또는 심적 태도 등을 나타내는 것으로 ‘말을 할 때 나타나는 감정색채’이다. 중국어를 구사할 때(특히 담화의 유창성을 추구하는 의사소통기능적 관점에서는) 어기를 얼마나 적절하게 활용하고 표현하는가에 따라 말의 느낌과 말맛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중국어에서는‘어기’의 표현이 대단히 중요하다. 어기를 나타내는 표지 가운데 하나인 어기조사는 중국어를 다른 언어와 차별되게 하는 가장 특이한 품사이다. 그러나 중국어를 구사할 때 어기조사를 활용하지 않더라도 ‘의사소통’이라는 언어의 기본적인 목적은 달성될 수 있다. 다만 어기조사는 화자의 정서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해 줌으로써 말을 더욱 ‘맛깔스럽고 생동감 있게’ 만들어 화자와 청자 사이의 의사소통을 더욱 원활하게 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어기조사는 구어체(口語體)에서 쓰임이 많고, 실제로 모국어 화자인 중국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대화를 할 때 능숙하게 활용할 뿐 아니라 그 사용빈도도 매우 높다. 하지만 비모국어 화자의 입장에서는 중국어를 학습하거나 구사할 때 어기조사의 운용이 가장 까다롭고 어려운 분야로 인식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담화를 할 때 어기조사를 사용하는 경우와 사용하지 않는 경우의 차이점과 어기조사가 가지는 화용론적 의미상의 특징, 즉 일정한 경향(패턴)이 존재하는지 밝혀보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목적이다. 만일 어기조사에 화용론적 의미상의 특징이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진다면 특히 비모국어 화자가 유창한 중국어회화를 구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기본어기조사 6개(‘了,的,呢,吧,嗎,啊’)를 ...
현대중국어에서 어기(語氣)라 함은 화자의 정서나 감정 또는 심적 태도 등을 나타내는 것으로 ‘말을 할 때 나타나는 감정색채’이다. 중국어를 구사할 때(특히 담화의 유창성을 추구하는 의사소통기능적 관점에서는) 어기를 얼마나 적절하게 활용하고 표현하는가에 따라 말의 느낌과 말맛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중국어에서는‘어기’의 표현이 대단히 중요하다. 어기를 나타내는 표지 가운데 하나인 어기조사는 중국어를 다른 언어와 차별되게 하는 가장 특이한 품사이다. 그러나 중국어를 구사할 때 어기조사를 활용하지 않더라도 ‘의사소통’이라는 언어의 기본적인 목적은 달성될 수 있다. 다만 어기조사는 화자의 정서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해 줌으로써 말을 더욱 ‘맛깔스럽고 생동감 있게’ 만들어 화자와 청자 사이의 의사소통을 더욱 원활하게 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어기조사는 구어체(口語體)에서 쓰임이 많고, 실제로 모국어 화자인 중국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대화를 할 때 능숙하게 활용할 뿐 아니라 그 사용빈도도 매우 높다. 하지만 비모국어 화자의 입장에서는 중국어를 학습하거나 구사할 때 어기조사의 운용이 가장 까다롭고 어려운 분야로 인식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담화를 할 때 어기조사를 사용하는 경우와 사용하지 않는 경우의 차이점과 어기조사가 가지는 화용론적 의미상의 특징, 즉 일정한 경향(패턴)이 존재하는지 밝혀보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목적이다. 만일 어기조사에 화용론적 의미상의 특징이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진다면 특히 비모국어 화자가 유창한 중국어회화를 구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기본어기조사 6개(‘了,的,呢,吧,嗎,啊’)를 분석대상으로 하고 어기조사의 특성상 적용될 수 있는 분석방법 가운데 특히 담화 및 화용론적 분석방법을 활용해서 검토하였다. 본 논문은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2장에서는 어기조사의 선행개념이 되는 어기의 개념과 기능, 어기조사의 종류와 유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기본 어기조사 6개에 대하여 각 어기조사의 기본성격과 각 어기조사가 지니고 있는 화용론적 의미상의 특징을 세부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러한 검토내용을 제4장에서 종합한 결과, 어기조사 ‘了’와 ‘的’의 일정 부분을 제외한 기본어기조사 6개 모두에서 화용론적 의미상의 특징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중국어에서 어기(語氣)라 함은 화자의 정서나 감정 또는 심적 태도 등을 나타내는 것으로 ‘말을 할 때 나타나는 감정색채’이다. 중국어를 구사할 때(특히 담화의 유창성을 추구하는 의사소통기능적 관점에서는) 어기를 얼마나 적절하게 활용하고 표현하는가에 따라 말의 느낌과 말맛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중국어에서는‘어기’의 표현이 대단히 중요하다. 어기를 나타내는 표지 가운데 하나인 어기조사는 중국어를 다른 언어와 차별되게 하는 가장 특이한 품사이다. 그러나 중국어를 구사할 때 어기조사를 활용하지 않더라도 ‘의사소통’이라는 언어의 기본적인 목적은 달성될 수 있다. 다만 어기조사는 화자의 정서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해 줌으로써 말을 더욱 ‘맛깔스럽고 생동감 있게’ 만들어 화자와 청자 사이의 의사소통을 더욱 원활하게 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어기조사는 구어체(口語體)에서 쓰임이 많고, 실제로 모국어 화자인 중국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대화를 할 때 능숙하게 활용할 뿐 아니라 그 사용빈도도 매우 높다. 하지만 비모국어 화자의 입장에서는 중국어를 학습하거나 구사할 때 어기조사의 운용이 가장 까다롭고 어려운 분야로 인식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담화를 할 때 어기조사를 사용하는 경우와 사용하지 않는 경우의 차이점과 어기조사가 가지는 화용론적 의미상의 특징, 즉 일정한 경향(패턴)이 존재하는지 밝혀보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목적이다. 만일 어기조사에 화용론적 의미상의 특징이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진다면 특히 비모국어 화자가 유창한 중국어회화를 구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기본어기조사 6개(‘了,的,呢,吧,嗎,啊’)를 분석대상으로 하고 어기조사의 특성상 적용될 수 있는 분석방법 가운데 특히 담화 및 화용론적 분석방법을 활용해서 검토하였다. 본 논문은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2장에서는 어기조사의 선행개념이 되는 어기의 개념과 기능, 어기조사의 종류와 유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기본 어기조사 6개에 대하여 각 어기조사의 기본성격과 각 어기조사가 지니고 있는 화용론적 의미상의 특징을 세부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러한 검토내용을 제4장에서 종합한 결과, 어기조사 ‘了’와 ‘的’의 일정 부분을 제외한 기본어기조사 6개 모두에서 화용론적 의미상의 특징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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