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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출발점은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사 자료들이 학습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과학사를 활용한 수업이 과학 학습 성취도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많은 연구들에 의해 검증된 바 과학에 대한 흥미 유발과 학습자의 학습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과학사 수업 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하였다. 그러기 위해 현재 중학교 교육과정 전 영역에 걸쳐 자료 도입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고해보고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사 자료 유형과 표현 방식을 조사하여 실제 학습자들이 요구하는 자료의 형태와 차이점을 분석해 보았다. 학습자가 요구하는 자료 유형과 표현 방식을 설문조사하여 학습자 요구에 기반한 자료를 개발한 다음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보면 과학 이론과 법칙, 과학 개념의 변천, 학습 내용상의 역사적 관점에서 사건과 사실, 과학자의 등장으로 전 학년, 전 영역에서 과학사 도입이 필요하다. 그러나 교과서를 보면 자료의 내용이 과학자의 이름과 역사적 관점에서의 사건과 사실에 치우쳐 있으며 7학년 에너지 영역과 8학년 생명 영역에서의 자료 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사 자료 유형과 표현 방식은 학생들의 요구와는 달리 비탐구형 자료에 단순한 사진을 포함한 읽기 자료 형식으로 편중되어 있다. 다음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한 결과 과학 수업에 시각적인 동영상과 만화형식의 과학사 자료와 내용면에서 과학적 사실과 사건을 바탕으로 한 함축적이고 탐구적 형식의 자료를 선호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의 요구를 기반으로 한 자료를 수업에 적용한 결과 시각적인 과학사 자료는 과학 수업에서 읽기 자료 형태보다 정서적 영역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과학 학습에 대한 욕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인지적 영역에서의 효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다. 따라서 정서적 영역뿐만 아니라 인지적 영역의 수업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
The fact that the contents for history of science in science textbooks don't interest the learners get this study launched. Many studies have proved that the science classes utilizing the history of science contents have a positive effect on learners' attitude and achievement in many ways. The purpo...
저자 | 남경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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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충북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통과학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i, 8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4367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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