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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감상 교육에 나타나는 펠드먼 미술비평의 문제점과 그 보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지영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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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는 본 논문에서 미술 감상교육에 나타나는 펠드먼 미술비평의 문제점과 그 보완에 관해 연구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미술교육에서 미술비평 교육은 포스트모더니즘 맥락에 속하는 시각문화교육 영향 아래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을 관련 자료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한 교육 전개 과정의 근거는 시각문화교육이 반영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살펴 볼 수 있었다. 하지만 ‘7차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에는 시대적 지향점과는 모순적으로 작품 자체만의 분석에 비중이 많이 두어지고 ‘학습자’주관적 판단의 비중이 경시되는 모더니즘적 관점이 반영된 펠드먼의 비평 단계만이 ‘감상’영역의 ‘미술비평’활동으로써 제시 되어있다. 물론 7차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감상 방법의 유형으로 펠드먼 비평 원칙만을 고수하기보다는 융통성 있는 감상 방법의 적용을 마지막에 언급하였다. 하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이 제시되지 않아, 이미 여러 학자들에 의해 문제점이 제기된 상황에서 펠드먼 비평 단계를 보완할 감상방법의 구체적 소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현 상황에서 펠드먼의 비평만으로는 올바른 비평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없다는 점에 주목하여 그 보완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첫 장에서는 기의적인 측면, 즉 학습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된 비평을 지지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 감상 교육에서 시각문화의 영향을 언급하였다. 동시대의 시각문화의 진입은 문화에 대응하는 개개인에게 이전의 문화대응 태세와는 다른 태도를 요구한다. 이른바 감식안이 있는 시각적 비평력이 요구된다. 이후 본 연구에서는 미술비평의 역사적 전개에서는 감상자의 적극적인 비평을 중요하게 본 ‘인상주의 비평’을 통해 본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 이후 소쉬르와 퍼스의 ...

주제어

#학습자 중심 감상교육, 비평교육, 7차 교육과정, 펠드먼 비평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백윤수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111 p.
키워드 학습자 중심 감상교육, 비평교육, 7차 교육과정, 펠드먼 비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751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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