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기반 학습(Brain- Based Learning)은 ‘모든 학습은 뇌에서 이루어 진다.’는 대 전제 아래 뇌의 기능과 구조에 근거한 학습의 원리를 토대로 인간의 정서와 동기, 지각, 학습, 기억 등의 인지심리학적 원리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다양성과 경험학습, 사회적 참여 등을 중요시 여기고 실제적이며 실천적인 학습과정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뇌 기반학습은 교수-학습의 성격에 따라 어떻게 적용할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유아들은 성장과 발달이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로 유아의 뇌는 경험에 의해 구조나 기능이 수정될 수 있는 ...
뇌 기반 학습(Brain- Based Learning)은 ‘모든 학습은 뇌에서 이루어 진다.’는 대 전제 아래 뇌의 기능과 구조에 근거한 학습의 원리를 토대로 인간의 정서와 동기, 지각, 학습, 기억 등의 인지심리학적 원리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다양성과 경험학습, 사회적 참여 등을 중요시 여기고 실제적이며 실천적인 학습과정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뇌 기반학습은 교수-학습의 성격에 따라 어떻게 적용할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유아들은 성장과 발달이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로 유아의 뇌는 경험에 의해 구조나 기능이 수정될 수 있는 가소성이 크기 때문에 이때에 갖는 긍정적, 부정적 경험은 후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유아기에 하는 많은 활동 중 특히 조형활동은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유아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뇌의 학습기제를 통해 얻어진 뇌 기반 학습원리를 토대로 유아가 조형활동을 함에 있어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며 이는 학습과정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고, 뇌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키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연구의 바탕이 되는 뇌의 기제와 뇌 기반 학습을 알아보고 연구의 대상이 되는 유아의 신체, 인지, 미술표현의 발달과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이 되는 조형활동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뇌 기반 학습에서 유아 조형활동을 실행하기에 앞서 기초자료로 살펴보았다. 둘째, 국내, 외의 유아 조형활동에 대해 현황을 조사하고 실태파악을 위해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유아 조형활동에서의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을 살펴 보았다. 셋째, 뇌 기반 학습에서 유아 조형활동 접근 방안으로 뇌의 학습원리에서 추출한 다양한 원리 중 감각의 활용을 중점 접근방안으로 구체화 시켰으며 넷째, 뇌 기반 학습에서 감각을 활용한 유아들의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실행한 후 활동을 참관한 교사들의 설문을 통해 프로그램의 결과를 검증하였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하며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본 연구의 단계별 결과로서 뇌 기반 학습에서 감각활용을 중심으로 한 유아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첫째, 감각을 활용한 다양한 탐색 활동을 통하여 자연과 주변사물이 지니고 있는 요소들에 대한 유아들의 지각과 이해로 인지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함이며 둘째, 오감을 활용한 경험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각하고 유아 자신의 일상적인 경험과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여 그로 인해 자신의 감각 및 감정의 이해를 통해 자유로운 표현을 통한 감성능력의 증진을 목표로 한다. 셋째, 감각을 활용한 탐구활동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찾아 볼 수 있고 재료의 선택이나 형태, 색채, 표현방법에 이르기까지 유아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이로 인해 창의력을 증진시키고자 함이고 넷째, 유아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수 있는 놀이로서의 접근을 통해 유아의 흥미를 향상시키고 유의미한 주제를 통하여 호기심을 가지고 관심 있게 활동을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섯째, 감각활동이 가지는 인식능력을 토대로 시각화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바른 개념획득을 통하여 관계된 타 영역에서도 응용력을 가져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뇌 기반학습에서 유아 조형활동의 모형은 ‘탐구(search)’, ‘사고 (thinking)’, ‘표현(expression)’, ‘의사소통(communication)’으로 제시하였으며 ‘탐구’는 유아들에게 대상과 형상, 재료들로부터 제작할 생각들을 찾는 능력과 의도적인 제작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며 적절한 기법과 방법을 획득하게 함으로써 활동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도록 하고 세부내용으로는 ‘관심 짓기’, ‘경험하기’, ‘이해하기’가 있다. ‘사고’는 감각을 통해 의식적, 무의식적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는 인지와 이해의 결합으로 세부내용으로는 ‘구상하기’, ‘발상하기’로 구성된다. ‘표현’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표현된 정보를 이해할 수 있는 ‘표현하기’로 구성되고 ‘의사소통’은 유아와 제제간의 소통이며, 유아와 다른 유아, 유아와 교사간의 소통을 의미하는데 평가로서가 아닌 소통으로서의 접근은 조형활동이 결과중심이 아닌 과정중심임을 말하며 유아의 다양성을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세부내용으로는 ‘알기’, ‘나누기’, ‘축하하기’가 있다. 본 연구를 위한 프로그램 내용은 감각체험을 통해 제재를 다각도로 지각하고 이해하는 것과 방법으로서의 감각을 활용하여 제재를 탐구하고 대상을 이해하여 이를 통해 조형활동으로 발전시키는 것, 그리고 내용요소로서의 감각 활용으로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의 경험을 토대로 심상의 시각화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는 만 4~5세 서울, 경기지역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1주당 1시간씩 6주에 걸쳐 시행되었고 교수-학습 과정안에 따른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참관한 유아 교육에 종사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으로는 활동을 대하는 유아의 태도와 프로그램의 적정성, 효율성으로 구성되었다. 이렇게 개발된 뇌 기반학습에서 감각을 활용한 유아 조형활동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들은 본 프로그램을 통해 활동의 과제 도전성 및 흥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로그램은 유아의 실생활과 관련을 가지고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접근방안으로 설정된 감각을 원활히 활용하면서 진행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효율적 면에서는 유아들의 활동결과물과 활동과정을 참관한 교사들에 의해 창의력 및 인지능력, 표현력 및 시각화 능력이 증진됨을 검증하였으며 본 프로그램은 활동 전체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감각을 활용한 유아 조형활동의 가능성과 교육적 효과를 통하여 유아 조형활동의 활성화를 기대하며 앞으로 뇌 기반 학습에서 유아가 조형활동을 함에 있어 감각활용 이외에 다양한 학습원리들의 후속연구를 통해 유아의 뇌 과학적 측면에서 최적의 학습환경을 마련해 주는 심도 있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하겠다.
뇌 기반 학습(Brain- Based Learning)은 ‘모든 학습은 뇌에서 이루어 진다.’는 대 전제 아래 뇌의 기능과 구조에 근거한 학습의 원리를 토대로 인간의 정서와 동기, 지각, 학습, 기억 등의 인지심리학적 원리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다양성과 경험학습, 사회적 참여 등을 중요시 여기고 실제적이며 실천적인 학습과정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뇌 기반학습은 교수-학습의 성격에 따라 어떻게 적용할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유아들은 성장과 발달이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로 유아의 뇌는 경험에 의해 구조나 기능이 수정될 수 있는 가소성이 크기 때문에 이때에 갖는 긍정적, 부정적 경험은 후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유아기에 하는 많은 활동 중 특히 조형활동은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유아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뇌의 학습기제를 통해 얻어진 뇌 기반 학습원리를 토대로 유아가 조형활동을 함에 있어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며 이는 학습과정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고, 뇌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키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연구의 바탕이 되는 뇌의 기제와 뇌 기반 학습을 알아보고 연구의 대상이 되는 유아의 신체, 인지, 미술표현의 발달과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이 되는 조형활동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뇌 기반 학습에서 유아 조형활동을 실행하기에 앞서 기초자료로 살펴보았다. 둘째, 국내, 외의 유아 조형활동에 대해 현황을 조사하고 실태파악을 위해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유아 조형활동에서의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을 살펴 보았다. 셋째, 뇌 기반 학습에서 유아 조형활동 접근 방안으로 뇌의 학습원리에서 추출한 다양한 원리 중 감각의 활용을 중점 접근방안으로 구체화 시켰으며 넷째, 뇌 기반 학습에서 감각을 활용한 유아들의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실행한 후 활동을 참관한 교사들의 설문을 통해 프로그램의 결과를 검증하였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하며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본 연구의 단계별 결과로서 뇌 기반 학습에서 감각활용을 중심으로 한 유아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첫째, 감각을 활용한 다양한 탐색 활동을 통하여 자연과 주변사물이 지니고 있는 요소들에 대한 유아들의 지각과 이해로 인지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함이며 둘째, 오감을 활용한 경험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각하고 유아 자신의 일상적인 경험과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여 그로 인해 자신의 감각 및 감정의 이해를 통해 자유로운 표현을 통한 감성능력의 증진을 목표로 한다. 셋째, 감각을 활용한 탐구활동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찾아 볼 수 있고 재료의 선택이나 형태, 색채, 표현방법에 이르기까지 유아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이로 인해 창의력을 증진시키고자 함이고 넷째, 유아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수 있는 놀이로서의 접근을 통해 유아의 흥미를 향상시키고 유의미한 주제를 통하여 호기심을 가지고 관심 있게 활동을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섯째, 감각활동이 가지는 인식능력을 토대로 시각화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바른 개념획득을 통하여 관계된 타 영역에서도 응용력을 가져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뇌 기반학습에서 유아 조형활동의 모형은 ‘탐구(search)’, ‘사고 (thinking)’, ‘표현(expression)’, ‘의사소통(communication)’으로 제시하였으며 ‘탐구’는 유아들에게 대상과 형상, 재료들로부터 제작할 생각들을 찾는 능력과 의도적인 제작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며 적절한 기법과 방법을 획득하게 함으로써 활동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도록 하고 세부내용으로는 ‘관심 짓기’, ‘경험하기’, ‘이해하기’가 있다. ‘사고’는 감각을 통해 의식적, 무의식적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는 인지와 이해의 결합으로 세부내용으로는 ‘구상하기’, ‘발상하기’로 구성된다. ‘표현’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표현된 정보를 이해할 수 있는 ‘표현하기’로 구성되고 ‘의사소통’은 유아와 제제간의 소통이며, 유아와 다른 유아, 유아와 교사간의 소통을 의미하는데 평가로서가 아닌 소통으로서의 접근은 조형활동이 결과중심이 아닌 과정중심임을 말하며 유아의 다양성을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세부내용으로는 ‘알기’, ‘나누기’, ‘축하하기’가 있다. 본 연구를 위한 프로그램 내용은 감각체험을 통해 제재를 다각도로 지각하고 이해하는 것과 방법으로서의 감각을 활용하여 제재를 탐구하고 대상을 이해하여 이를 통해 조형활동으로 발전시키는 것, 그리고 내용요소로서의 감각 활용으로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의 경험을 토대로 심상의 시각화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는 만 4~5세 서울, 경기지역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1주당 1시간씩 6주에 걸쳐 시행되었고 교수-학습 과정안에 따른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참관한 유아 교육에 종사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으로는 활동을 대하는 유아의 태도와 프로그램의 적정성, 효율성으로 구성되었다. 이렇게 개발된 뇌 기반학습에서 감각을 활용한 유아 조형활동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들은 본 프로그램을 통해 활동의 과제 도전성 및 흥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로그램은 유아의 실생활과 관련을 가지고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접근방안으로 설정된 감각을 원활히 활용하면서 진행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효율적 면에서는 유아들의 활동결과물과 활동과정을 참관한 교사들에 의해 창의력 및 인지능력, 표현력 및 시각화 능력이 증진됨을 검증하였으며 본 프로그램은 활동 전체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감각을 활용한 유아 조형활동의 가능성과 교육적 효과를 통하여 유아 조형활동의 활성화를 기대하며 앞으로 뇌 기반 학습에서 유아가 조형활동을 함에 있어 감각활용 이외에 다양한 학습원리들의 후속연구를 통해 유아의 뇌 과학적 측면에서 최적의 학습환경을 마련해 주는 심도 있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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