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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위기 상황 시 브랜드 개성인식이 사과 전략수용에 미치는 영향 : 위기 책임성 인식 변수 고려 원문보기


나은새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언론홍보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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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브랜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많은 기업들은 자신들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기 위하여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 될 수 있는 개성을 자신의 브랜드에게 부여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 개성을 가진 브랜드를 선택하고 소비하게 된다. 이처럼 브랜드 개성은 오늘날 매우 중요한 브랜드의 자산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브랜드를 가진 기업들에게도 위기는 닥칠 수 있다. 위기 상황 시 브랜드는 매우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지만 적절한 위기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그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위기 상황 시 위기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위기 상황 시 브랜드 개성이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한 방법으로 선택한 사과 전략의 수용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응답자가 위기의 책임성 인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과 전략의 수용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브랜드 개성 측정 및 위기 시나리오에 적합한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소비재와 내구재의 두 제품군의 브랜드 각 한 개씩을 선정하여 각각의 브랜드 개성을 먼저 측정하였으며, 가상의 위기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사과 전략 시나리오를 제시하여 위기의 책임성 인식과 사과전략의 수용을 측정하였다. 한편, 논문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본 연구는 통계청의 자료를 바탕으로 총 204명의 20-50대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첫째, 설화수와 삼성 디지털카메라의 브랜드의 개성은 약하지만 다르게 도출 되었다. 이에 따른 사과 전략의 수용에서도 두 브랜드 간에 차이를 보였다. 설화수의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의 사과 +시정행위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강인함은 사과+시정행위 수용에 부(-)의 유의적인 영향력이 있는 반면, 세련됨, 흥미진진함은 사과+시정행위 수용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이 있었다. 강인함을 높게 인식한 응답자는 사과+시정행위 수용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세련됨과 흥미진진함을 높게 평가한 경우 사과+시정행위의 수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성실함의 개성에서 사과+시정행위 수용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이 있었다. 즉, 성실함을 높게 평가한 응답자는 사과+시정행위의 수용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브랜드 개성의 차이에 따라 사과수용의 차이는 없었지만 사과+시정행위의 차이는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브랜드 개성이 사과 전략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위기 책임성 인식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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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plays an important role in modern society. Many companies give their brands personality, for they want to differentiate their brands from others. From this, consumers choose and spend a brand which has their preferable brand personality. Nowadays, brand personality has become one of the most i...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은새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홍보학전공
지도교수 김영욱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58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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