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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고강도 강판의 과대한 스프링백 현상은 치수 정밀도 불량과 조립 불량의 원인이 되어 차량 경량화를 위한 초고강도 강판의 적용은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자동차 산업에서 초고강도 강판의 적극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초고강도 강판의 스프링백을 정확히 예측하고, 스프링백을 저감하여 형상동결성 확보를 위한 기술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드로우비드를 적용하거나 금형을 보정하는 방법으로 초고강도 강판 패널의 스프링백을 저감시켜 금형 설계기술을 확립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초고강도 강판의 2차원 굽힘 실험을 통해 얻은 스프링백 각과 벽휨량을 평가하고, 이를 ...
저자 | 김병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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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자동차공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i, 47 p. |
키워드 | 자동차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3843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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