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반디호의 비행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90knots, 120knots 속도 범위에서 종운동/횡운동 비행성을 MIL-HDBK-1797 요구도에 근거하여 평가 하였다. 비행성 파라미터 추정을 위해 MMLE기법과 LOES기법을 적용하였고 또한 추정 입력으로 Chirp, Doublet, 3211 입력과 같이 다양한 입력을 적용하여 추정 결과를 비교하였다. 파라미터 추정과정에서 부딪히는 일반적인 문제들과 이에 대한 경험적 방법을 MMLE 기법과 LOES 기법에 대해 각각 다음과 같이 제안 하였다. 먼저 MMLE의 경우 기존의 비교 가능한 공력 미계수 정보를 이용하여 파라미터 초기값을 추정하거나 근사식을 적용하여 추정하고자 하는 파라미터의 개수를 줄여 주요한 특성과 관계된 파라미터를 먼저 추정하는 것이다. LOES 기법의 경우 기본적으로 EEM의 추정값을 OEM의 추정 초기값으로 선정하나 EEM의 추정값이 양호하지 않는 경우 해의 추정이 어려운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일한 시험조건에서 근사하게 추정된 파라미터를 OEM 초기값으로 설정하거나 직관적으로 예상되는 모드의 ...
본 논문에서는 반디호의 비행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90knots, 120knots 속도 범위에서 종운동/횡운동 비행성을 MIL-HDBK-1797 요구도에 근거하여 평가 하였다. 비행성 파라미터 추정을 위해 MMLE기법과 LOES기법을 적용하였고 또한 추정 입력으로 Chirp, Doublet, 3211 입력과 같이 다양한 입력을 적용하여 추정 결과를 비교하였다. 파라미터 추정과정에서 부딪히는 일반적인 문제들과 이에 대한 경험적 방법을 MMLE 기법과 LOES 기법에 대해 각각 다음과 같이 제안 하였다. 먼저 MMLE의 경우 기존의 비교 가능한 공력 미계수 정보를 이용하여 파라미터 초기값을 추정하거나 근사식을 적용하여 추정하고자 하는 파라미터의 개수를 줄여 주요한 특성과 관계된 파라미터를 먼저 추정하는 것이다. LOES 기법의 경우 기본적으로 EEM의 추정값을 OEM의 추정 초기값으로 선정하나 EEM의 추정값이 양호하지 않는 경우 해의 추정이 어려운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일한 시험조건에서 근사하게 추정된 파라미터를 OEM 초기값으로 설정하거나 직관적으로 예상되는 모드의 특성값을 적용하여 파라미터를 추정하였다. MMLE 기법의 경우, 장주기 모드, 롤 모드, 스파이럴 모드와 관련된 특정 유차원 미계수와 비행성 파라미터는 각각 추정된 입력에 따른 결과값의 편차가 크고, 전체 추정변화에 영향을 주지 못하여 신뢰도가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단주기 모드, 더치롤 모드와 관련된 비행성 파라미터와 미계수는 최종 추정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가짐을 알 수 있다. 주목할 점은 MMLE 기법을 통해 추정된 유차원 미계수의 변화가 있더라도 비행성 파라미터의 추정 결과값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추정을 위한 응답에 대한 운동 모델의 고유한 모드값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MMLE 기법을 통해 추정된 무차원 미계수의 시험 중량 및 트림속도 변화에 대한 민감도를 분석하였으며 트림조건의 작은 변화에는 큰 영향이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비행시험 데이터의 입력 정보와 각속도 정보 사이에 0.4초간의 오류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대한 명확한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임의로 각속도 데이터를 수정하여 추정해본 결과 비행성 파라미터 값에는 큰 변화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단주기, 장주기, 더치롤 모드의 비행성을 평가한 결과 90 knots, 120 knots 속도 구간에서 모두 Level 1으로 평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반디호의 비행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90knots, 120knots 속도 범위에서 종운동/횡운동 비행성을 MIL-HDBK-1797 요구도에 근거하여 평가 하였다. 비행성 파라미터 추정을 위해 MMLE기법과 LOES기법을 적용하였고 또한 추정 입력으로 Chirp, Doublet, 3211 입력과 같이 다양한 입력을 적용하여 추정 결과를 비교하였다. 파라미터 추정과정에서 부딪히는 일반적인 문제들과 이에 대한 경험적 방법을 MMLE 기법과 LOES 기법에 대해 각각 다음과 같이 제안 하였다. 먼저 MMLE의 경우 기존의 비교 가능한 공력 미계수 정보를 이용하여 파라미터 초기값을 추정하거나 근사식을 적용하여 추정하고자 하는 파라미터의 개수를 줄여 주요한 특성과 관계된 파라미터를 먼저 추정하는 것이다. LOES 기법의 경우 기본적으로 EEM의 추정값을 OEM의 추정 초기값으로 선정하나 EEM의 추정값이 양호하지 않는 경우 해의 추정이 어려운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일한 시험조건에서 근사하게 추정된 파라미터를 OEM 초기값으로 설정하거나 직관적으로 예상되는 모드의 특성값을 적용하여 파라미터를 추정하였다. MMLE 기법의 경우, 장주기 모드, 롤 모드, 스파이럴 모드와 관련된 특정 유차원 미계수와 비행성 파라미터는 각각 추정된 입력에 따른 결과값의 편차가 크고, 전체 추정변화에 영향을 주지 못하여 신뢰도가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단주기 모드, 더치롤 모드와 관련된 비행성 파라미터와 미계수는 최종 추정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가짐을 알 수 있다. 주목할 점은 MMLE 기법을 통해 추정된 유차원 미계수의 변화가 있더라도 비행성 파라미터의 추정 결과값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추정을 위한 응답에 대한 운동 모델의 고유한 모드값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MMLE 기법을 통해 추정된 무차원 미계수의 시험 중량 및 트림속도 변화에 대한 민감도를 분석하였으며 트림조건의 작은 변화에는 큰 영향이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비행시험 데이터의 입력 정보와 각속도 정보 사이에 0.4초간의 오류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대한 명확한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임의로 각속도 데이터를 수정하여 추정해본 결과 비행성 파라미터 값에는 큰 변화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단주기, 장주기, 더치롤 모드의 비행성을 평가한 결과 90 knots, 120 knots 속도 구간에서 모두 Level 1으로 평가 되었다.
In this paper, handling qualities parameters of the Firefly were estimated using modified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MMLE) techniques and low order equivalent system(LOES) modeling techniques from flight test data to evaluate handling qualities of short period, dutch roll mode based on military s...
In this paper, handling qualities parameters of the Firefly were estimated using modified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MMLE) techniques and low order equivalent system(LOES) modeling techniques from flight test data to evaluate handling qualities of short period, dutch roll mode based on military standard MIL-HDBK-1797. It was found that some common difficulties(Initial value problem) with estimating parameters from flight test data. It contains useful way to find intial values. Various input forms(such as Chirp frequency, doublet, 3-2-1-1) were applied to flight test. Effects of input, test weight and trim velocity are analyzed. Small magnitude for a sensitivity of them indicates that the handling qualities parameters are only slightly affected by changes. The handling qualities parameter values were estimated with standard errors typically less than 10%. The Firefliy was predicted to be level 1 for Short period and Phugoid mode at longitudinal cruise condition and to be level1 for dutch roll mode.
In this paper, handling qualities parameters of the Firefly were estimated using modified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MMLE) techniques and low order equivalent system(LOES) modeling techniques from flight test data to evaluate handling qualities of short period, dutch roll mode based on military standard MIL-HDBK-1797. It was found that some common difficulties(Initial value problem) with estimating parameters from flight test data. It contains useful way to find intial values. Various input forms(such as Chirp frequency, doublet, 3-2-1-1) were applied to flight test. Effects of input, test weight and trim velocity are analyzed. Small magnitude for a sensitivity of them indicates that the handling qualities parameters are only slightly affected by changes. The handling qualities parameter values were estimated with standard errors typically less than 10%. The Firefliy was predicted to be level 1 for Short period and Phugoid mode at longitudinal cruise condition and to be level1 for dutch roll 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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